내 안의 부자를 깨워라 - 개정판
황석 지음 / 오픈마인드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여기 좀 색다른 재테크 관련서 한 권을 마주했다. 지난 2004년 출간 이래 꾸준한 인기를 끌면서 올해 개정판으로 선보인 책이다. 대체 이 책의 어떤 점이 그 많은 사람들을 사로잡아왔을까? 혹시 저자의 재산증식 노하우가 궁금해서 관심을 가진 것은 아닐까?

 

이 분야에 눈과 귀를 열어 놓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몇 권의 책을 읽어본 것이 고작이지만 대개는 비슷비슷한 정보서라 지루하기만 했다. 그런데 이번 책은 좀 달랐다. 부자가 되기 위한 심리학이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투자를 했다고 한다. 그것만이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저자는 3가지 투자비법인 독점적 대상에 투자하라, 사적 시장 가치를 계산하라, 적을 알고 이길 수 있는 투자만 하라 등 많은 수업료를 내면서 깨달은 그만의 팁을 일목요연하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과거 한동안 주식 붐이 일어 묻지마 투자했다 실패한 쓰라린 경험이 있는 대다수 사람들에게 저자의 팁은 유용하게 쓰이리라 생각한다. 적어도 주식을 다시 하고 싶다면.

 

그리고 재테크는 재테크 지식과 실천 능력이 갖추어져야 비로소 성공할 수 있단다. 많은 경제학자나 이 분야 전문가들이 다 부자가 아닌 것을 보면 알고 있는 것과 그것을 실행하는 것이 병행되지 않는다면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실행능력은 어떻게 갖추어야 할까? 그것은 인간의 본능을 극복함으로써 가능하단다. 그 본능은 가난을 벗하며 살게 하는 것이기에 그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만이 부자로 가는 길이란 것이다.

 

무리 짓는 본능, 영토본능, 쾌락 본능, 근시안적 본능, 손실공포 본능, 과시 본능, 도사환상, 마녀 환상, 결함 있는 인식체계 등 9가지 본능을 벗어버려야 실전에서 빛을 볼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가만히 보니 한 곳에 오래 살면서 사람들과 어울렁더울렁 어울려 살고 싶은 내게는 참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주문이다. 벌써 두 가지 본능을 극복하기 어려운 것이다. 그러니 부자가 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