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마음의 여행 2 : 희망 - KBS 1TV 영상포엠
KBS 1TV 영상포엠 제작팀 지음 / 티앤디플러스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자주 보지는 못했지만 방송으로 몇 번인가 TV를 통해 만나본적이 있는 영상포엠 [내 마음의 여행]. 어쩜 우리나라 구석구석을 이리도 멋지게 영상에 담아냈는지 감탄하면서 본 적이 있는데 이렇게 책으로 만나게 되니 얼마나 반가웠는지 모른다. 영상으로 보았을 때처럼 멋진 음악이 깔리며 시를 나레이션 해주는 성우는 없지만 책은 책대로 나름의 매력이 있다하겠다. 다시 가 보고 싶은 곳의 멋진 풍경과 보슬비 내리듯 마음 속을 촉촉히 파고드는 싯구를 재차 음미하며 읽다보면 상상으로나마 그곳으로의 여행을 다녀온 듯한 느낌마저 든다. 그리곤 꼭 이 곳에 다시한번 가봐야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여행은 어디를 가든지 만나는 사람과 자연이 주는 넉넉하고 후한 인심에 불안하고 안주하지 못하는 마음을 한방에 날려준다. 그래서 사람들은 사방이 벽으로 둘러쌓인 듯 답답한 마음이 들 때 기꺼이 떠나기를 주저하지 않는지도 모른다. 그런 여행을 자주할 수는 없는 안타까움을 이 책으로 대신 만끽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좋고 반가운지.
책장 잘 보이는 한켠에 보관하면서 언제라도 마음이 헛헛할 때 꺼내어보면 좋은 책이다.
책 속에 소개되는 우리나라 구석구석의 아름다운 산수와 함께하는 소박한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을 보고 있노라면 한없이 숙연해지는 느낌마저 든다. 그리고는 이내 마음을 비워내기를 주저하지 않게 된다.
1장 생을 꿈꾸는 그 붉은 뜨거움, 2장 무욕의 삶이 흐르는 풍경, 3장 낡은 서랍을 열었다. 기억과 꿈의 뒤척임, 4장 꽃 꺾는 고개에선 그대 생각, 눈물 한 방울 등으로 크게 4가지로 나뉘어 수록된 풍경과 시를 보다보면 그 속에서 자신만이 찾을 수 있는 희망의 싹을 틔워낼 수 있을 것이다. 어딘가를 가야겠다는 희망, 만나겠다는 희망, 보고 싶다는 희망, 내가 정말 해보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다는 희망 등등
그리고 각 장마다 손지명의 음악여행이란 코너를 마련하여 영상에 담았던 노래나 연주음악을 소개하고 있다. 자신이 가고 싶었던 곳을 음미하면서 그 연주곡을 찾아 들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시계추처럼 반복되는 일상 속에 존재하는 갈등, 선택들이 이어지는 삶 속에 자신을 미쳐 챙길 겨를 없이 흘러온 시간들. 그런 자신을 추억하고 발견해내며 희망을 꿈꾸게 하는 여행. 그 의미를 모든 여건이 허락하지 않을 때 저렴한 비용으로 떠나볼 수 있는 마음의 여행으로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