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바이블
권병민 지음 / 이은북 / 2025년 11월
평점 :
크리에이터.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사실 요즘 각광받고 있는 직업 중 하나가 바로 크리에이터입니다.
하지만 막상 설명해 보라 하면...
음... 컨텐츠 기획자? 컨텐츠 개발자?
막연하게 반응하게 되는데요...
그 크리에이터의 모든 것에 대해 상세하고 꼼꼼하게 정리해 둔 책이 나왔어요!
저는 인스타그램과 블로그는 하고 있지만
잘 몰랐던 분야였는데,
정말 이 분야를 모르는 사람이 읽어도 이해가 쏙쏙 될 만큼
친절하고 상세하게 담아주셨어요!
그래서 제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의미도 알게 되었고,
뭔가 뾰족하게 하고 싶었던 걸 아직 생각해보지 않았지만,
이 책을 바이블 삼아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을 계획할 때
옆에 두고 지침 삼으려고 해요!
법과 윤리적인 측면까지 다뤄주셔서 사실 더 인상적이었어요!
크리에이터 비즈니스는 생각보다 쉽게 열리지만, 그만큼 빠르게 닫히는 사업이에요.
변화도 빠르고 그만큼 발 빠르게 움직이고, 고객 반응에 민감해야 하죠.
콘텐츠 제작부터 수익 구조 설계, 팬과의 관계 유지, 브랜드 협업, 법률과 정책 대응, 위기 상황에서의 대응까지 모두 감당해야 하는 게 크리에이터 1인 기업이에요.
그래서 이 모든 걸 다 해 나가기에 쉽지 않아서 실질적인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에요.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바이블>은 지니뮤직에서 디지털 음악 산업을 시작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현장에서 이 변화를 몸소 겪은 권병민 어바노마드랩 대표가 쓴 책이에요.
크리에이터가 단순한 창작자가 아닌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수익 모델, 법과 윤리, 계약하는 때 점검해야 할 사항, 미래 전략 방향까지 전반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어요.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로 활동을 계획하고 있거나 현재 하고 있다면 이 책이 좋은 지침서가 되어 줄 거예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먼저 꼼꼼하게 읽고 리뷰를 남겨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