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덕목 - 존경받는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 2018 노틸러스도서상 은메달 리더 시리즈
에드거 샤인.피터 샤인 지음, 노승영 옮김 / 심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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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명이라도 직원을 고용하는 모든 기업주에게 권합니다. “리더의 덕목”/도서제공 푸른숲에서 보내주셨습니다.

 

VUCA 뷰카, 현대 조직이 겪게 되는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환경, Volatility (변동성), Uncertainty (불확실성), Complexity (복잡성), Ambiguity (모호성)

 

이 책을 요약하면 겸손한 질문을 하는 리더가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조직을 만든다. 가장 이상적인 2단계 인간적 관계를 만드는 방법은 단순하다. 서로의 이름을 부르고 사소한 관심을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조직은 달라진다.”라고 생각합니다.

 

벤처 투자하시는 분을 만난 적이 있는데 기업가를 세 가지로 분류해주셨습니다. 첫 번째는 창업을 잘하는 스타터, 두 번째는 성장시키는 그로우업, 세 번째는 조직화하고 유지하는 스테이입니다. 이 세 가지를 잘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두 번째까지는 해내도 오래가는 기업을 만드는 조직화에 실패하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하셨죠. 스테이, 유지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리더십과 창업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리더십이 다른 거죠. 이 책에 나오는 리더십은 스테이, 오래 남는 기업의 전문경영인에게 필요한 능력입니다.

 

직원들은 자신이 관리자들에게 착취당하고, 외면당하고, 무시당하고, 지배당한다고 느낀다. 당신과 공동 설립자는 그 사실을 알고서 실망하고 심지어 충격을 받는다.(중략) 조직은 짧은 시간 안에 혁신과 팽창을 이뤄냈지만, 결국 관료화를 낳았으며 지표 추종과 착취적 관계라는 유독한 조합으로 이어졌다.”

 

경영자들의 성공스토리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나는 거인에게 억만장자가 되는 법을 배웠다.”에도 나옵니다. 가족같이 열정을 불태우고 성장했지만 성장한 회사의 직원들은 더 이상 가족이 아니고 직원이죠. 그리고 이 책에서는 문제를 깨달은 겸손한 리더십을 가진 경영자가 이를 해결합니다.

 

새로운 의미의 사회적 협업에 대한 확신이 회복되자 창업자들은 고객과 시장에 관해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진 조직 내 인사들에게 의사결정 권한을 돌려줬다. 의사결정 권한은 이제 경영진의 특권이 아니라 공유된 권리가 됐다. 예산 권한도 의사결정 권한과 마찬가지로 분배됐다.”

 

커갈 때 기업은 어떤가요? 직원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함께 성장해 나아갑니다. 겸손한 리더십은 모두가 협업할 수 있던 그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안타까운건 이 책의 저자도 전통적 위계질서가 강한 조직에서는 겸손한 리더십이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조직들이 좀 위계질서가 강하죠... 갈 길이 멀겠습니다.

 

겸손한 리더십 전환을 위해서는 조직 내 모두가 1단계의 업무적 관계에서 2단계의 인간적 관계로 돌아서는 새로운 움직임에 동참해야 한다. 관료화 이전의 소규모 유기적 파트너십은 백지에서 출발해 2단계를 맺고 다질 수 있지만 그런 사치를 누릴 수 없는 기업이 2단계를 재창조하고 재구축하는 사회적 과정에 착수하는 것은 언제나 힘든 일이다. 하지만 언젠가는 노력의 결실을 거둘 수 있다.”

 

리더는 조직의 환경을 조성하는 농부 같은 사람인 거 같아요. 세심히 살피고 작물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잡초를 뽑고, 농약을 치고, 영양제를 주죠. 수확하려면 작물이 건강하게 열매를 맺을 때를 기다리고 준비해야 한다는 걸 아는 겁니다.

 

이 책은 경영자인 당신에게 묻습니다. “당신의 조직은 지금 몇 단계의 인간적 관계에 머물러 있나요? 당신은 직원에게 질문하는 리더인가요, 지시하는 리더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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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움가트너
폴 오스터 지음, 정영목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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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이 흐려지는 과정에 대한 폴 오스터의 고백 바움 가트너”/도서제공 열린책들에서 보내주셨습니다.

 

폴 오스터는 슬픔으로 사망하지 않았을까요. 약물중독으로 사망한 손녀, 잇달아 약물 과다 복용으로 사망한 아들. 그가 바움 가트너에서 언급하는 환지통은 폴 오스터의 현실입니다. 그는 이 작품에서도 남겨진 자의 고통이 사라지지 않음을 이야기합니다. “중심이던 누군가가 죽으면 당신의 일부도 죽는다. 이건 단순하지 않고, 결코 극복되는 일이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했죠.

 

그의 옛 셋방의 이불도 없는 구겨진 시트 위에서 찬연한 씹을 하고 난 뒤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은 채 침대에 일어나 앉아서.”

 

바움가트너의 주인공은 아내의 과거에 빗대어 자신의 슬픔을 이야기합니다. 이 이야기는 한 생명이 점차 소진해가는 과정이자, 생을 함께한 자신의 유일한 벗에 대한 기억을 하나하나 내려놓는 과정입니다. 엔딩에 관해 여러 가지 논쟁이 있지만, 이야기에서 서술된 내용에 빗대어 본다면 그는 혼자서 살아낼 수 없는 세상을 떠났으리라 생각하게 됩니다. 작가의 유작이기도 하고요.

 

그때 애나가 그에게 말을 한다, 살아있을 때 그녀의 목소리, 다름 아닌 그 울림이 큰 목소리로 말을 한다. 그를 달링과 마이 달링 맨이라고 부르며, 죽음은 어느 누가 지금까지 상상했던 것과도 다르다고,”

 

주인공은 바움가트너지만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인물은 애나입니다. 그는 애나를 통해 살아있고 그녀가 없어도 그녀와 살아갑니다. 그는 피그말리온처럼 계속해서 자신의 현실로 애나를 불러내려고 시도합니다.

 

사라지지 않는, 그러나 오래전에 사라진 과거에서 떠내려온 지워지지 않는 부유물.”

 

그의 생각은 애나의 얼굴로 훌쩍 뛰어간다. 그의 어머니 집에서 거실로 들어와 그에게 어머니가 방금 죽었다고 말해 주며 울던 애나의 얼굴.”

 

그는 그 뒤로 오랫동안 그 느낌을 기억했다는 것, 그 느낌을 간직하고 다녔다는 것은 기억나지만 그걸 느꼈던 그 장소의 세세한 특징은 머릿속에서 거의 사라졌다. 그렇게 사라져 버렸기 때문에 그가 지금 그 장소로 돌아온 것인지 아니면 사실 다른 곳에 와 있는 것인지 잘 알 수가 없다.“

 

모험담의 마지막 장을 끝낸 폴 오스터의 여정에 안식이 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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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는 인간을 먹고 자란다 - 인공지능 신화에 가려진 보이지 않는 노동자들
마크 그레이엄.제임스 멀둔.캘럼 캔트 지음, 김두완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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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편리함과 기술적인 놀라움이 사회적인 관점에서 짚어봅시다. “AI는 인간을 먹고 자란다.” 도서제공 흐름출판에서 보내주셨습니다.

 

이 책은 정치, 사회, 노동 전문가들이 AI가 자본과 권력을 가진 기업, 특히 빅테크에 의해 설계되고 운영되면서 발생하는 사회적 위험과 문제를 다룹니다. AI가 자본과 권력을 가진 기업(특히 빅테크)에 의해 설계되고 운영되며, 그 과정에서 인간 노동과 사회적 가치가 착취·왜곡된다는 구조적 문제를 강조합니다. 사회적으로 팽배한 인종, 성별등의 차별까지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는 관점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AI가 기업의 이익과 효율성을 위해 노동자를 감시하고 통제하는 방식으로 활용되는 현실을 인간의 도덕성과 사회적 가치의 관점에서 경고합니다.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건 크게 다르니까요.

 

문제의 해결책으로 초국적 연대디지털 노동자 조직화를 강조하며, 실제 사례로 케냐 데이터 검수자 조합, 영국 아마존 파업 등 AI·디지털 노동 현장의 조직화 경험을 비중 있게 다룹니다. 그 외에도 의류산업의 클린 클로즈 캠페인과 어코드 협정 등 타 산업의 초국적 연대 사례도 소개합니다. 이런 네트워크가 국가 단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어야만 AI 시대의 불평등과 착취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을 책은 강조합니다.

 

노동자들의 권익은 집단적인 조직과 행동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 그 누구도 대신 싸워주지 않는다. 노동자들이 스스로 일어서야 한다.”

 

이책은 단순히 노동운동에 관한 책은 아닙니다. AI를 사용해야 할 노동자집단이 알아야 할 정보도 충분히 다루고 있습니다.

 

해석 기관은 스스로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우리가 지시하는 범위 내에서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뿐이다.”

 

AI가 무엇을 학습해 그리느냐의 문제는 표현은 보호하지만 아이디어는 보호하지 않는다로 규정되어 있는 저작권법에 맡겨두고, AI의 사용이 가장 우려되는 분야지만 대중은 위험성을 감지하지 못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알고리즘 기반 감시 기술입니다.

 

당시만 해도 이런 시스템들은 노동자의 성과를 직접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작업을 효율적으로 배정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하지만 점차 더 정교한 자동화 감시 기능이 도입되면서 상황은 크게 달라졌다.”

 

최근에 유명인의 사건으로 알려졌죠. 대다수의 협업툴은 관리자의 모니터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웍스 같은 것들이죠. 작가는 코로나를 기준으로 이러한 감시 도구의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이중 감시대상자가 감시 사실을 모르는 은폐도구 사용도 38%에 이른다고 전합니다. 문제는 이 기능이 극대화된 것들이 등장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테라마인드 같은 것들은 노동자가 집에 있어도 카메라와 마이크를 통해 관리자가 대화를 감청하고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AI가 채용과정에서 인종과 성별에 따른 편향을 없앨 수 있는지를 연구했는데, 최종적으로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연구진은 이러한 도구들이 인종과 성별이 개인이 제거 가능한 속성이라는 잘못된 이해에서 출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인종과 성별은 단순한 개인의 특성이 아니다. 조직과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권력 구조의 일부다

 

노동자와 밀접한 관계인 AI를 사회적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좋은 책이었다고 적어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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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차를 타고
오카모토 유지 지음, 최종호 옮김 / 진선아이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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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이라는 건 목적지로 향하는 과정이 아니라 추억과 경험이죠. “기차를 타고”/도서제공 진선아이에서 보내주셨습니다.

 

-화면에 등장하는 탈것의 개수를 세어보아요.

-사람들은 무엇을 하나요?

-기차가 지나가는 곳은 어떤 마을일까요?

 

오카모토 유지는 탈것을 소재로 풍경과 여행을 그리는 작가입니다. 목판화와 콜라주기법으로 제작된 따뜻한 그림은 구석구석 작가의 관찰력이 담겨있죠. 탈것에 관심이 많은 0-7세의 아이들이 비행기나 자동차를 타자고 조를 때 함께 읽으며 여행의 과정을 짚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기차나 비행기를 타면 빠른 속도로 볼 수 없는 것들을 그림책을 통해 살펴보며 여행을 다녀온 것 같은 경험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는 아빠와 아이의 여행에서 시작됩니다. 까마득한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기차역 주변은 활기찹니다. 오토바이와 자전거, 버스는 물론 카누를 싣고 여행을 떠나는 차들도 보입니다. 다시 만나 반가워 손을 흔들기도 하고 역장님은 부지런히 철로를 건너 기차를 맞이할 준비를 합니다.

 

양쪽을 모두 써서 넓게 그려낸 풍경은 아기자기한 다양한 인물과 사물들로 채워져 있는데요. 하늘에서 내려다본 화면구성이 시원스럽기도 하고 그림의 색과 물성이 주는 차분함이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구석구석 사람들의 옷, 동작, 간판, 차종 같은 것들을 하나하나 짚어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글밥이 아주 적은 편이라 자유롭게 상상하며 읽을 것 같아요.

 

기차를 청소하는 사람은 어디 있을까?” “기념사진을 찍는 사람을 찾아보자.”처럼 질문하고 아이가 꼼꼼하게 화면을 보고 찾아내는 놀이도 좋고, 건물 안에 무엇이 있을지 상상해 보는 놀이에도 적합합니다. 책의 마지막 쪽에 등장하는 탈것들의 목록을 보며 이 탈것은 언제 나왔는지 떠올려보는 것도 좋겠죠? 나왔던 차가 또 나오는 곳들이 있거든요.

 

기차역 정지선 앞에 차를 세우고 아이와 함께 누군가를 기다리는 엄마라든가, 기차가 지나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제초 작업 중인 농부같이 생활감 가득한 연출이 특징인데요. 평범해서 지나치게 되는 일상의 풍경들이 담겨있어 더 좋았다고 적어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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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 지구라는 놀라운 행성에서 함께 살아가는 존재에게 보내는 러브레터
아이작 유엔 지음, 성소희 옮김 / 알레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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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을 제대로 배운 이과생이 쓴 과학적인 상상과 비유의 세계, 이 이야기의 배경은 지구입니다. “지구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도서제공 알레에서 보내주셨습니다.

 

-디스커버리채널이나 네셔널지오그래픽의 동물다큐 사랑하시는 분.

-재미로 읽으면서 지식도 쌓고 싶은 분.

-찾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과학아카이브 찾으시는 분.

 

알면 웃기고 몰라도 재밌습니다. 웃고 떠들다 보면 지구 생명체와 가까워지는 본격! 생물로 하는 꽁트라고 볼 수 있겠네요.

 

--! 조려 먹고, 김치 담가 먹고, 국 끓여 먹는 무! 윤기 자르르 흐르는 흰쌀밥에 아삭한 무김치를 곁들이면 맛날 텐데.” 평행 우주에 사는 샘와이즈 갬지가 다른 뿌리채소를 두고 이런 말을 남겼다.” 느낌 오시죠?

 

에세이라고 분류하는 분들도 있는데 주석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에세이라는 시각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본문의 가독성이 좋아서 주석을 신경 안 쓰게 되는데 구성 자체도 과학아카이브에 가깝습니다. 제가 무척 좋아하는 빌둥처럼 지식과 일상을 결합한 철학서 쪽이 이 책에 맞는 설명이 아닐까 싶습니다.

 

목차는 소리 챕터로 시작하지만, 의미상으로는 이름짓기로 시작되는데요. 이건 발견한 생물들에 이름을 붙이는 인간의 습성을 그대로 구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원제도 “Utter Earth” 의역하면 지구를 들려주다.”입니다. 왜 시작에 에밀리 디킨슨을 인용했는지도 느낌이 옵니다. 작가의 광기죠. 지금부터 달리겠으니 알아서 따라오라는 선언 같습니다. 요즘 과학 칼럼은 한 두 쪽으로 한 가지 소재를 다루는데 단순히 짧은 현상을 다루는 게 아니라 긴 편입니다. 다른 책의 칼럼이 컵라면이라면 이 책은 냄비에 끓여 먹는 신라면 정도의 차이랄까요?

 

저 새대가리가 입구에 지푸라기 문고리 다는 걸 까먹는 바람에 케이프코브라가 둥지 안에 들어왔지 뭐야. 카라하리나무도마뱀은 대체 어디서 뭘 엿들었길래 비밀 경보 시스템을 해제한 거야? 나무 밑에 낮잠 자는 임팔라가 너무 많잖아. 우리 지붕 위에 치타가 왜 이렇게 많이 누워 있는 거야? 비상 벌꿀오소리다 벌꿀오소리 벌꿀오소리!”

 

삼엽충이 적극적이면서도 우쭐거리며 뻐기지 않아 참 다행이다. 안 그랬다가는 우리 모두 삼엽충의 지난날 공적을 끝도 없이 듣게 될 것이다.”

 

우리는 헤아리지 못하는 힘을 마주하면 대체로 지하에 들어가서 몸을 숨긴다. 꼭 이런 습관이 우리 존재 안에 깊숙이 자리 잡은 것만 같다.”

 

문장에서 동사가 빠지면 문장은 정체성을 빼앗긴다. 마찬가지로 동물도 습성을 빼앗기면 삶의 의미를 빼앗긴다. 폴짝폴짝 뛰어다니지 않는 새끼염소가 과연 새끼 염소일까?”

 

앞서 언급했고 대부분 생명체인 대상에 관한 간단한 생각은 작가들에게 유용합니다. 학명과 국내 표기가 같이 쓰여있는데 작가가 생각한 핵심만 쓰인 이 생물사전파트가 패러디와 위트의 극치를 보여줍니다. 이름에 비글이 들어가지만 개가 아닌 악상어, 성게 흉내가 그럴듯하다는 가시복, 집돌이라는 티나무. 의인화에 가까운 성격묘사가 생생하게 다가옵니다. 이 부분을 아무 데나 펼쳐서 읽어보세요. 기분전환에 특효입니다.

 

즐겁다! 어려운 거 같은데 알 것도 같다! 뇌주름 운동은 분명히 했다! 라고 생각하게 되는 책이라고 적어둡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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