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돈 얘기해도 될까요?
주언규 지음 / 필름(Feelm)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 얘기 피하면 가난해집니다. “혹시, 돈 얘기해도 될까요?”/도서제공 필름에서 보내주셨습니다.

 

출판계를 포함해 예술과 관련된 직종에서 일하다 보면 열정을 돈과 교환하려는 사람들과 자주 만나게 됩니다. 대부분은 도제처럼 배워 업계를 이어가던 선배님들이고 일부는 열정을 착취하려는 사람들입니다. 후자 때문에 재능을 가지고도 업계를 떠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정당한 보수를 요구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도록 강요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예술가들을 아직도 압박하는 중입니다.

 

표지에는 살면서 돈을 피할 수 없는 순간이 옵니다라고 쓰여있지만, 사는 내내 돈을 피할 수 있는 순간이란 없습니다.

 

상업적으로 성공한 사람, 죽을 때까지 대중에게 인정받지 못한 채 가난하게 죽어간 사람, 여러분은 어느 쪽이 되고 싶으신가요? 돈에서 자유로워지면 누구나 원하는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그 방법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서입니다.

 

남이 볼 때 그게 얼마나 귀한지 모른다. 나한테는 아무것도 아니지만 다른 사람한테는 특별한 것, 그것이 바로 내 무기다. 남의 떡이 커 보이는 건 착각이다. 진짜 싸워야 할 무기는 이미 내 손안에 있다.’

 

진짜 변화는 나는 내 삶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는 자각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이 자각이야말로, 나를 진정 자유롭게 만드는 열쇠였다.“

 

하지만 몇 번의 실패와 후회 끝에 알게 됐다. 비어있는 시간의 사용법이 내 인생을 결정 짓는다는 걸. 그냥 놔두면 망가지는 사람이라면, 내 능력 안에서 실행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고통스럽더라도 내가 만든 틀 안에서 버텨보아야 한다.’

 

성공하려면 반드시 깊이가 필요하다. 깊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간이 필요하다.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인생에서 우리가 제대로 투자할 수 있는 기회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절대 열심히 사는 티를 내지 마라. 내가 얼마나 노력하는지, 얼마나 힘든지를 굳이 알리지 마라. 열심히 하는 모습을 감추고 묵묵히 앞으로 나아가라.”

 

마음에 닿는 부분만 실천해도 충분합니다. 작은 것을 바꾸면 인생도 바뀝니다. 그리고 그걸 해낸 사람이 진짜 있다는 걸 이 책을 읽고 나면 알게 되죠. 저는 지금 일이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부터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시간 낭비는 나를 가난하게 만든다는 걸 배웠으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