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네카의 오늘 수업 - 읽고 쓰고 마음에 새기는 스토아 철학의 지혜
다리우스 포루 지음, 김지연 옮김 / 미래의창 / 2025년 4월
평점 :
행복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세네카의 오늘 수업”/도서제공 @miraebook 미래의 창에서 보내주셨습니다.
- 현재에 집중하라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이 책의 요점을 정리해보면 이 두 줄로 적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스토아의 기본을 선명하게 알려주는 책이라 좋았습니다.
세네카의 오늘 수업은, 삶을 평화롭게 만들어주는 선택과 집중을 예쁜 삽화와 부드러운 설명으로 이해시켜주는 책입니다. 고대 로마의 철학자 세네카의 편지글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는데요. 작가가 경험한 사례를 접목해 이해가 쉽습니다. 철학의 개념정리란 그냥 듣긴 어렵죠.
“우리가 경외할 만한 것은 오직 마음뿐이다. 인간의 마음은 본래 위대하므로 그 외에 다른 것을 위대하다고 여길 필요가 없다.”
“인생을 얼마나 잘 살았는지와 관계없이 나를 음해하려는 세력은 어딜 가나 존재한다.”
“우리가 따르는 원칙을 남에게 보여주려고 과시하지 말라. 대신 그 원칙을 온전히 배우고 익혀서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최근 유행인 #무지출챌린지 해보셨어요? 이 챌린지의 원조는 세네카일지도 모릅니다. 그는 빈털터리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낡은 옷을 입고 굶으며 땅바닥에서 잠을 자는 훈련을 통해 돈이 없어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걸 깨달았다는데요. 부자가 될 필요는 없다는 걸 자신에게 상기시키는 세네카의 방법 요즘의 미니멀리즘과 닮았죠?
“그 사람은 나를 모른다. 나는 나름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러니 그 사람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는 상관없다.”
제가 좋아하는 문장입니다. 내가 나를 긍정하지 않으면 누가 나를 긍정해주겠어요! 저는 기분이 바닥으로 향할 때 스토아관련책들을 찾아보는데요. 오늘 수업은 에피소드가 현실적이라서 마음의 위로가 되었다고 적어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