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 인류를 위한 대화의 감각 - 막힌 귀가 뚫리고 흐린 눈이 맑아지는 문해력 수업
이승화 지음 / 오리지널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몰토크를 못하는 것도 지능문제라고 합니다. “도파민 인류를 위한 대화의 감각” /도서제공 오리지널스에서 보내주셨습니다.


가장 기본은 어휘력입니다. 긴 문장을 보고, 완성된 콘텐츠를 보는 것이 아니라 쇼츠나, 요약본, 해시태그와 키워드로만 세상을 판단하다 보니 조금만 길어져도 지루하고, 내용을 판단하는 건 더 어렵죠. 혹시 15초의 범퍼 알고 계세요? 광고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기준입니다. 사람들이 이 정도는 참아준다는 시간제한인데 문제는 이 범퍼가 6초에서 다시 4초로 줄었다고 합니다. 4초 안에 알려줘야만 보고 듣는다니... 정말 문제죠? 


책에서는 듣기 – 태도 – 핵심 – 기초 순으로 대화의 기술을 설명합니다. 물론 대화는 기본, 책을 어떻게 읽고 이해할지도 담고 있죠. 


“배경 지식은 눈높이가 중요해 – 친절한 의사소통은 나의 배경 지식이 상대방의 배경 지식과 같지 않다는 전제에서 시작됩니다.”


이 부분에서 저는 쓰고 있던 기획을 엎어야 하나 고민하게 되었는데요. 생각해보니 제 글을 읽을 유저들은 아무것도 모르는데! 저는 어떻게 하면 지식을 함축해서 넣나만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잘못된 거죠. 늦기 전에 깨달아서 다행입니다. 물론 듣는 사람 입장에서도 배경 지식을 잘 쌓는 게 가장 중요하죠. 사회성이거든요. 그건 어떻게 쌓느냐? 이 책에 잘 나와 있습니다. 


1단계: 영상으로 배경지식, 숏폼부터 시작해 5분 – 10분 – 다시 다큐로 점점 롱폼으로 이동하며 상식확보

2단계: 학습만화를 이용해서 배경지식 쌓기, 직관적인 그림이라 학습효과 up!

3단계: 정보제공 SNS를 구독하며 다양한 정보를 읽다가 전문성이 있는 뉴스레터나 칼럼으로 이동!

4단계: 쉬운 입문서, 특히 10대를 위한 입문서부터 시작, 점점 전문콘텐츠 읽기

5단계: 다양한 경험 쌓기!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충분히 경험하고 있을까요? 

나의 한계를 계속 뛰어넘고 있나요? 


이 책은 우리가 항상 나 자신에게 질문하기를 권합니다. 머무르지 않는 것이 중요할 거 같아요. 지식은 계속 바뀌어나가고, 우리도 계속 발전해야 하니까요. 


제가 인형뽑기 좀 하는데, 마지막 챕터에서 인형뽑기를 예시로 들어주셔서 깜짝 놀랐고요. 제가 팁을 하나 드리면 장사가 잘되는 집에 가서 하시길 바랍니다. 손님이 없는 뽑기샵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거든요. “인풋과 아웃풋은 하나다”기억하면서 배운걸 잘 써먹어보겠습니다.


#도파민인류를위한대화의감각

#오리지널스

#문해력

#알잘딱깔센

#대화법

#일잘러

#북스타그램

#자기계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