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소아신경외과 의사입니다 - 생사의 경계에 있는 아이들을 살리는 세계 최고 소아신경외과 의사 이야기
제이 웰론스 지음, 김보람 옮김 / 흐름출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사람들이, 생명의 무게를 견뎌낼 수 있을까요. 내 선택 하나가 누군가의 인생이라면 그 스트레스와 중압감을 이기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읽는 내내 웰론스 선생님을 응원하게 했던 책. <나는 소아신경외과 의사입니다> 흐름출판에서 보내주셨습니다.

📖
“이 고통을 이겨내려면 슬픔을 인정하고 앞에 있는 다음 환자에게 집중해야 한다는 걸, 이 환자를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다시 집중해야 한다는 걸 선생님은 알고 있었다. 그날 이후 지금까지도 나는 선생님의 그 말씀을 수도 없이 곱씹는다.”

✍️
의학 드라마들을 보면 한몫을 하게 된 외과 의사의 등 뒤에는 떠나보낸 환자의 이름이 따라 붙어있다는 이야기가 단골처럼 등장합니다. 의사로 성장하는 동안, 어쩌면 내가 서툴러서 죽음으로 건너갔을 환자들을 절대 잊지 않는다는 뜻이겠지요. 이 책의 주인공 제이 웰론스도 떠난 환자들의 이야기를 가슴에 담고 있었습니다.

📖
“소아신경외과는 다른 과에 비해 더 긴박한 상황이 잦다.(중략) 달리 말하면 수술실에서 의사-환자 사이로 만나기 48시간 전까지만 해도 이 환자들은 전혀 환자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
누군가에게는 태양이고 달이고 별인 아이를 살려달라고 부탁하는 부모에게 전하지 못했던 속마음 “아들을 제가 꼭 다시 데려오겠습니다.”를 이제 걷고 말하고 자라나 어른이 된 아이의 소식을 전해 받으며 업의 의미를 깨닫는 것.

✍️
단지 지금 수술대 위에 누워있는 환자를 여기서 무사히 나가게 해주어야 한다는 게 목표인 사람들은 결국 살아남지 못하거나 살아남은 환자들이 알려주는 더 나은 사람이 되는 방법들을 교훈 삼아 앞으로 나아가는 것.

✍️
이 책에는 인생에 재난 상황에 놓인 많은 가족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시모어 가족의 이야기를 기억해 두고 싶어졌습니다. 결국, 이전 수술 의사를 고소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였던 시모어가족에게 같은 의사를 고소할 것을 조언해야 했던 웰론스 선생님은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용기를 내어 전화를 겁니다. 결과는 다행히 해피엔딩이었죠.

📖
“시모어, 어떤 일이 있어도 남들보다 부족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돼, 이건 살면서 풀어나가야 하는 문제일 뿐이야. 극복하고 넘어서야 할 장애물처럼, 그렇지 않겠다고 선생님한테 약속해줄래?”

✉️
에필로그를 꼭 읽어보아야 한다고 적어둡니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대로, 각자의 이야기를 전하고, 소통하고 대화하는 것이 우리의 구원이 될지도 모르니까요. 우리가 서로를 어떻게 치유하고 치유 받게 되는지 알게 되어 기뻤습니다. 웰론스 선생님께 축복을 보냅니다.

#나는소아신경외과의사입니다
#흐름출판
#에세이
#북스타그램
#의사에세이
#allthatmovesus

<흐름출판 @nextwave_pub 의 도서제공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