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해방 - 소용돌이치는 인생의 한가운데에서 마음의 고요를 얻는 법
곽정은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고통은 과연 바깥에 있는가?> 얼마 전 제가 겪은 사건을 알게 된 어떤 분이 저에게 정말 괜찮냐고 물었습니다. 그때 이미 나에겐 지나간 일이라고 대답하면서 나를 화나게 하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 흘려보내 버리는 내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떠올렸습니다. 물론 이틀쯤 화가 난 상태로 있었는데 마침 그때 도착했던 책입니다.

 

<마음 해방>은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를 알아차리고 나를 위한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책입니다. 내 마음, 내 몸을 이해하고, 존중하고, 타인을 포용할 수 있게 되는 그 과정을 한 개인이 스스로의 삶을 반추하며 쓴 책이지요.

 

나를 기다리지 않고 버스 기사라든가, 주말 밤 공동주택에서 아이가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도록 내버려 두는 부모라든가, 일상 속에서도 우리를 분노하게 하는 일들은 많습니다. 그런데 정말 그게 외부 환경 탓이 맞을까요? 저자는 아니라고 말합니다.

 

나는 사람들이 나를 화나게 만든 것이 아니라 내가 나를 화나게 만들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했다. 그리고 인정해야만 했다. 아마도 이런 식으로, 나는 내 삶의 순간들을 수도 없이 망쳐왔을 것이라는 사실을.” 61쪽 비합리적 신념

 

타인의 시선을 신경쓰며 다이어트를 하고, 운동을 하고, 병원을 가도 결국 이겨낼 수 없는 노화의 시간을 겪으면서 좌절과 스트레스를 받는 건 괜찮을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그 스트레스도 내려놓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고 피곤할 때마다 앞서의 내적인 과정을 반복하며 점점 더 강력한 습관, 즉 자동적인 조건성이라는 함정에 빠져들게 된다. 이 자동적인 조건성을 다른 단어로 표현한다면 바로 속박이 될 것이다.” 139쪽 촉---

 

내가 나를 더 괴롭게 만들지는 않았는지, 그 고통에 두 번째 화살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나면 고통은 구체화되고, 내가 멈출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화살(Suffering)이 의미하는 것은, 첫 번째로 날아온 화살에 대해 내가 덧붙인 생각이나 행동들이다.” 183

 

“”고통을 통해 성장한다.”는 오래된 말은, 고통의 순간을 괴로움으로 확장시키지 않는 사람에게만 해당된다.“186

 

물밀 듯이 밀려오는 정보를 차단하고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숨을 쉬는 길을 따라 한 지점에 집중하다 보면 생각은 사라지고 고요함이 찾아옵니다. 그렇게 저도 얼마 전 사건을 지나간 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살아가는 게 힘들고 나를 화나게 하는 것들 속에서 하루도 마음을 쉴 수 없었다면 마음 해방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한꺼번에 읽는 것보다 한 에피소드씩 나누어 읽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마음이 소화할 시간이 필요한 책이거든요.

 

<웅답하라7기로 출판사의 도서제공을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고통을 통해 성장한다."는 오래된 말은, 고통의 순간을 괴로움으로 확장시키지 않는 사람에게만 해당된다. - P186

두 번째 화살(Suffering)이 의미하는 것은, 첫 번째로 날아온 화살에 대해 내가 덧붙인 생각이나 행동들이다. - P183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고 피곤할 때마다 앞서의 내적인 과정을 반복하며 점점 더 강력한 습관, 즉 자동적인 조건성이라는 함정에 빠져들게 된다. 이 자동적인 조건성을 다른 단어로 표현한다면 바로 ‘속박’이 될 것이다 - P13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