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처럼 읽는 법
에린 M. 푸시먼 지음, 김경애 옮김 / 더난출판사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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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왕이면 감상말고 인풋하는 법. 작가들의 읽기는 다르다? 연구하고 분석하는 독서하기. 작가를 꿈꾼다면 이 책> 먼저 이 책의 장르를 구분해 본다면 이 책은 독서법이 아니라 글쓰기의 기본을 독서에서 시작하는 작법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작가들의 힘이 되는 읽기의 기본으로 <반복><질문><메모>를 강조합니다. 반복해서 읽고, 이 내용이 작품에 미치는 영향을 질문하고, 눈에 띄는 부분(좋은 문장, 장면처리등의 기교)을 메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책을 다 읽는다면 한 편의 글의 <해부도>를 만드는 것으로 작가들을 위한 읽기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특히 서사에 대해 다룬 부분이 좋았는데 최근에 읽었던 이창래 작가의 작품이 예시로 나와 있어서 반가웠고 창작 논픽션‘서술자 –인물’의 특수성에 대한, 나의 이야기에서 시작하는 초보 작가의 작품, 나=작가의 서사인 경우에 어떻게 서술해야 하고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부분은 다른 책에서 찾기 힘든 설명이었습니다.

우리가 흔히 묘사라고 생각하는 이미지와 감각, 감정을 서사와 구분해 비서사로 대비해서 설명하고 있는 부분, 초보작가들이 언제나 원하는 기존 작품의 규칙을 깨는 방법 ‘공식적 규칙 깨기’를 다루고 있는 점도 초보작가에게 틀에 박힌 규칙을 지킬 것을 강조하는 기존의 작법서들과 크게 다른 부분입니다.

소설이나 시에서 그치지 않고 글과 그림의 결합체인 그래픽노블에 대해서 함께 논하고 있어 작품을 단순히 글자에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매체로 향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고 있는 점도 이 책의 장점입니다.

이 책은 해 봐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워크북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에 따라가기 보다는 한 챕터씩 여러 작품을 반복해서 읽고, 질문하고, 메모하면서 연습해보고 다음 챕터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오늘 회의에서 저희 대표님이 하신 말씀으로 마무리를 적어볼까 합니다. “많은 작가들이 자신이 쓰고 있는 작품이 자동차인지 오토바이인지 자전거인지 냉장고인지 모른다. 단지 파란색이라는 것만 안다. 무엇을 만드는지 아는 작가는 성공하고, 그렇지 못한 작가는 졸작을 만든다.”

자동차와 오토바이와 자전거를 구분하는 것이 바로 1장 장르의 개념입니다. 1장만 제대로 반복해서 읽고 확실히 알고 글을 쓴다면 작가로 가는 길에 50%는 가까워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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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는 쥬리 이벤트로 더난출판사의 도서제공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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