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뇌, 못 버는 뇌 - 가난의 함정에 빠지도록 설계된 당신의 사고방식을 180도 전환하라
시크릿브라더 지음 / 황금부엉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들의 뇌가 가진 비밀 메타인지> 수 많은 투자책들을 읽어도, 자기계발서를 읽어도 나는 왜 할 수 없을까 생각한다면? 그 비밀은 메타인지에 있다. 투자에서 메타인지는 나 자신에 대해 잘 아는 것. 단순히 잘된 사람을 따라 팔로워가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잘 할 수 있는 방식을 추려내 능력에 맞게 도전해서 목표를 격파하는 것이었다.

<성공하기 위해 가족은 희생해야 하나?> 전통적으로는 그렇다. 이 책에서는 다른 책에는 없는 새로운 개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머라벨:머니&라이프 밸런스다.

성공한 사람은 피나는 노력을 한다 (참) 성공한 사람은 가족의 희생을 필요로 한다(참이 아닐 수 있다)는 것. 가족의 희생, 다툼, 갈등 없이도 성공할 수 있다니. 남자가 성공하려면 여자가 육아와 가사노동을 몰빵해야 한다고 말하던 남자분들? 부자는 그렇게 생각하면 안된다고 합니다만? (그렇게 말하는 남편들 계시면 이 책을 던져주시라)

결론적으로 부자가 되려면 나 자신을 검토하고 어떤 부자가 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했다. 끊임없이 더 많은 돈을 가지기 위해 노력해야 삶의 에너지를 얻는 형태의 부자도 있지만, 시간과 경제적인 자유를 얻어 가족과 함께 하고 싶은 부자도 있다는 것 그를 위해 머라벨을 검토해봐야 한다는 건 새로운 개념이었다.

<목표 쪼개기>도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개념. 5시에 일어나 3km 달리기라는 목표를 <일어나고 – 신발을 신고 – 트랙까지 나가서 – 걷고 – 뛰는> 5개로 나눈다면 결국 일어나서 뛰게 되지 않을까? 이 개념은 실천의 허들을 낮춰 조금씩 성공으로 나아가게 된다는 개념이다. 일어나기를 다시 알람을 멀리 두고, 일단 양치를 하는 식으로 다시 단계를 쪼개서 난이도를 낮추는데, 이것도 못하면 숨도쉬지 말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총평
돈을 버는 뇌는 만들어 갈 수 있었다. 목표를 구체화하고 다시 쪼개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며 꾸준히 나아가면 가능한 것이었다.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작지만 나를 바꿀 수 있는 새로운 목표를 시작해보면 어떨까?

#돈버는뇌못버는뇌
#자기계발
#황금부엉이
#시크릿브라더
#북스타그램

<황금부엉이의 도서협찬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