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머릿속에서 이 생각 좀 치워주세요 - 불안과 강박을 멈추고 싶은 당신을 위한 뇌과학
클라우스 베른하르트 지음, 추미란 옮김 / 동녘라이프(친구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머릿속에서 이 생각 좀 치워주세요.

 

 

<시간 강박을 없앤 열 문장>

 

아침에 지하철에서 빠져나와 계단을 내려갈 때 나는 지각하지 않고 도착해 커피를 마실 시간이 있으니 행복하다.”고 외우던 때가 있었습니다. 저의 열 문장입니다. 아침 회의 때 직장상사의 한마디에서 시작된 시간 강박으로 예상시간보다 1시간 이상 일찍 가야 마음이 편안했었는데요. 지금은 상대방 보다 늦게 도착하기도 하니 <열문장 기법>의 효과 훌륭합니다. 이 책은 열문장기법을 만든 클라우스 베른하르트의 책입니다.

 

마음이 불안하고 자꾸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면 생각을 전환할 수 있도록 열문장 기법을 사용해보세요. 규칙은 어렵지 않습니다<부정어없이 긍정적으로, 현재시제로, 구체적으로, 내가 이룰 수 있는 것만 쓴다> 밤에 자기 전에 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최근 미니멀리즘이 유행하면서 많은 분들이 집에 쌓인 입지않는 옷이나 그릇들을 보면서 내가 호더<수집강박>이 아닌가 고민합니다만, 이 책의 기준으로는 <물건을 하나 잃어버리는 것에 너무 큰 스트레스를 받아 불안증이나 공황 발작을 일으킨다면 선을 넘은 것이다>라고 하니 눈에 보이지만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버리는 간단한 시도로 확인해볼 수 있겠습니다.

 

도파민+엔돌핀+세로토닌+노르아드레날린을 약을 먹지 않고 늘리는 것은 강박증에게도, 환자가 아닌 사람에게도 중요합니다. 제일 먼저 도파민과 엔돌핀을 생성하는 웃음과 운동이 있고, 작은 단계별로 목표를 달성해도 아드레날린과 세로토닌이 증가한다고 하니 매일 웃고 운동하고 내가 해야할 일을 정하고 해내는 것으로도 충분히 건강한 삶이라고 하겠습니다.

 

열 문장 기법은 강박증이 아니라 자기계발을 사람들에게도 유용합니다. 긍정 확언의 현재 진행형 버전이거든요. 이 책을 보시고 한번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출판사의 도서제공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