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를 위한 세계관 구축법 : 구동 편 - 종족, 계급, 전투 작가를 위한 세계관 구축법
티머시 힉슨 지음, 방진이 옮김 / 다른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를위한세계관구축법구동편

🪡작법서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첫번째는 작가 개인이 글쓰기의 경험을 담아 쓴 것. 두번째는 비평자 또는 감상자의 입장에서 작품들을 분석해 쓴 책입니다.

이 책은 비평자의 입장에서 쓴 책에 가깝습니다. 냉정하게 흥행작들을 분석하고 저자의 입장에서 공식을 추론해 해당하는 작품들을 예문으로 언급합니다.

어느쪽이 더 좋을지는 독자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작가가 경험을 담아 쓴 책은 글을 시작하는 사람이, 분석을 담은 비평가의 책은 어느정도 글을 써 본 사람이 보는 것이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 이 책의 장점은 흥행공식을 알고 영화를 볼 수 있게 해준다는데 있습니다. 답지를 보고 문제를 풀면 좀 더 쉬운 것과 같습니다.

🌵단점은 글을 쓰기 시작 할때, 그러니까 세계관을 상상할 때는 이 책이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상상력을 무한히 풀어내야 할 때, 이건 안되는구나, 내가 생각한 것과 다르게 써야 할까? 하는 의문을 가지는 것은 글을 완성할 수 없게 합니다.

이 책은 어느정도 완성된 글을 퇴고할 때, 고칠때, 막혔을 때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유용한 책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의 스토리텔링 공식은 일반 적인 글쓰기에도 유리 합니다. 이를테면

128쪽 ㅡ 반복된 실패를 극복하면 성공의 가치가 높아진다.

241쪽 ㅡ 반드시 철저하게 사실적일 필요는 없다.

판타지에 필요한 사전지식도 제공합니다.

284쪽 ㅡ 군주제 유형

405쪽 ㅡ 톨킨의 세계관과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관은 무엇이 다른가.

📖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고 시리즈 두권이 있어야 의미가 있습니다. 어느 한 권만 보고 판단하면 안 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판타지를 좀 써봤는데 어쩐지 나의 글에 판타지가 한스푼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작법서
#예술서
#웹소설

@darunpublishers

@a_seong_mo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