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건강 습관 - 하버드 의대에서 연구한 실패하지 않는 건강 규칙
다카하시 사카에 지음, 이용택 옮김 / 이너북 / 2021년 10월
평점 :
절판


하버드 건강습관- 하버드 의대에서 연구한 실패하지 않는 건강규칙-

 

지은이 다카하기 사카에는 정신과 개업의다. 1990년 니혼(일본)대학의학부를 졸업, 니혼대학병원 정신과 과장을 거쳐 같은 대학의 임상의학 교수로 30년 동안 정신과 의사로 활동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 하버드에서 3년 반 동안 연구원으로 초 일류 의료현장에서의 경험 등을 토대로 이 책을 썼다. 정신과의사가 왜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습관을 이야기하려는가 라고 스스로 묻고 이에 그가 답하기를 건강한 신체에서 건강한 정신이 나오기에 심신 균형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몸 증상이 마음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그 프로세스를 보자, 비만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자신을 책망(남들보다 의지력이 부족하다는 등의)하게 돼, 자신감을 잃게 된다. 인터넷 상에 떠도는 괴담들 우울증이 발기부전을 야기한다는 말이 있다. 진짜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100명 중에 1명꼴, 성인 남성의 발기부전 유병률은 약 25%나 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발기부전은 우울증과 관계가 없는 것이다. 또, 불면증이 이어지면 우울해지고 무기력해진다. 순간 이런 상태에서 벗어나고자 정신안정제나 수면 유도제를 먹기보다는 몸 상태를 개선하게 되면, 자연스레 마음의 병은 나아진다는 것이 지은이의 30년 임상경험에서 나온 견해다.

 

30대부터 몸 관리를 해야한다고 지은이는 말한다. 이 책에 실린 건강 습관기르기는 식욕(1장)과 음주는 금주가 아닌 절주로(2장), 욕구조절하기, 의존으로부터 해방(3장), 충분한 수면(5장) 그리고 스트레스와 공생(6장)만 제대로 하면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결론이다. 여기에 발기부전의 집대성(4장)을 덧붙여, 이를 각 장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이 책은 실용서다. 다카하시 건강 습관의 핵심은 우리가 왜 다이어트를 해야하는지, 음식을 절제해야 할 이유, 섭생의 방법과 순서, 술마시는 법, 식욕과 음주욕 억제를 위해 성욕으로 분산시키기, 발기부전은 마음 상태에서 비롯된 것임을 과학적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서 잠이 왜 필요한지를,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 응어리를 푸느냐, 아니면 도망치느냐에 관한 일반적인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불면증해소 행동요법 등,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현대인의 스트레스에 관해서 친절하게 설명한다. 직장 갑질을 어떻게 극복할것인가, 정면승부를 걸 것인가, 아니면 중이 절보기 싫으면 떠나는 내가 직장을 뜰것인가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

 

하버드 건강습관이라는 책 제목을 보고 뭐 특별한 방법이 있나, 기대하거나 궁금해 할 지도 모르겠지만, 다카하시 선생은 우리들이 지금까지 듣고, 또 알고 있는 방법들을 다루고 있다. 거기에 과학적으로 왜 그런지를 설명해주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며, 우리에게 대단히 유용한 정보다. 특히 발기부전에 대한 오해를 제4장(발기부전의 집대성)으로 다루고 있다. 무작정 약을 먹는 게 대수가 아니라, 내 마음, 정신이 현재 어떤 상태인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조언한다.

 

이 책의 평점은 9/10점이다. 독자층은 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도 좋을 듯하다. 다이어트를 왜 해야 하는지, 음식을 먹을 때 등, 특히 스트레스를 쌓여, 힘들어 하는 이들에게, 그 해소법이 유용하다.

 

<북코스모스 도서평가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