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에 읽었으면 변했을 책들 - 책, 서른을 만나다! 서른을 위한 멘토 책 50
김병완 지음 / 북씽크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서른에 읽었으면 변했을 책들

 

이 책의 저자는 3년동안 9000권이 넘는 책을 읽었다고 한다. 수많은 책을 읽으며 그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 <서른에 읽었으면 변했을 책들>을 읽으며 저자가 그 3년 동안 어떤 생각을 했을지 짐작할 수 있었다. 각 카테고리의 책들마다 그가 말해주고 싶은 이야기는 분명했다. 갓 서른을 넘긴 나 뿐만아니라 어떤 연령대의 사람들이 읽더라도 결코 가볍지 않은 저자와의 만남이 되지 않을까 싶다. 저자의 해설이 참 좋아서 밑줄칠 부분이 너무 많아 행복했다.

 

소크라테스는 말했다. 독서는 남이 고생해 얻은 지식을 쉽게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독서는 많이하면 분명 도움이 된다. 저자가 소개한 수많은 책들을 보면 얼마나 다양한 주제의 책들이 심오하고도 유익한 얘기를 하고 있는지 감탄하게 된다. 책 소개만으로도 독서의 유익함에 대해 진심으로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여가시간에 텔레비전을 많이 보는 한국인들에게 독서라는 지적생활이 왜 중요한지 알려주는 대목이 좋았다. 와타나베 쇼이치는 <지적 생활의 발견>에서 지적생활과 시청생활 중 전자만이 생산과 창조성이 있다고 했다. TV를 아무리 봐야 수동적인 자신만 남는다. 그러나 독서는 상상을 하게 한다. 그리고 행동하게 한다. 읽은 책의 양이 늘어갈수록 부와 정신의 풍요는 높아진다는데 읽을수록 그의 설명에 수긍이 갔다.

 

모티머 J. 애들러의 <독서의 기술>이란 책에서는 가장 고도의 독서 수준으로 ‘신토피칼 독서’가 나온다. 이 독서법은 한 권 뿐만 아니라 하나의 주제에 대해 몇 권의 책을 서로 관련지어 읽는 것이다. 대학교를 다닐 때 이런 식의 독서를 많이 했던 것 같은데 평상시에는 웬만한 내공이 아니면 힘든 독서법이다. 소설은 단숨에 읽어야 하고 교양서는 매의 눈으로 봐야 한다. 이런 깨알같은 정보는 독서도 기술적으로 해야 효과적이라는 인식을 줬다.

 

<지금 바로 실행하라 나우>라는 책도 인상 깊었다. 닐 피오레가 저자인데 시간경영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일을 미루는 것은 길에서 브레이크를 자주 밟는 것과 같다. 목적지까지 가야 하는데 브레이크를 자꾸 밝으면 가속도가 안 나 진도가 안 나간다. 일을 미루지 않고 목적지까지 빨리 갔다면? 시간이 남을 것이다. 그 시간에 제대로 놀면 된다. 보통 사람들은 놀 때도 죄책감을 갖는다. 그 이유는? 열심히 일하지 않아서 일할 거리가 생각나기 때문이다. 때문에 일을 미루지 않는 습관을 가지면 진짜 제대로 놀기도 가능한 것이 된다. ‘생각하기’보다 ‘행동하기’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줬다.

 

마츠다 미히로의 <그만두는 힘>에는 중요한 일보다 소중한 일을 먼저하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물건을 가득 지고 가는 사람은 다른 이의 짐을 들어줄 수 없다. 공동체 속에서 성공도 좋지만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진리가 뭔지 생각해보게 하는 비유였다. 이처럼 저자가 소개해준 책들은 인생을 다방면에서 돌아보게하는 주제들이었다. 동시에 독서가 얼마나 인간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지 방증하는 좋은 책이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