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은 과학이다 - 원하는 순간, 초집중하는 기술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지음, 박혜원 옮김 / 포텐업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상시 멀티태스킹을 많이 하는 편이다. 아이를 키우고 있다보니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닐 때가 많다. 하루에도 여러가지 일들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한 가지 일을 처리하다가 다 완료하지도 못했는데 다음일이 떠오르는 경우도 많다. 이런 일처리 방식의 효과성에 의문을 품고 있었다. 그런데 이때 몰입은 과학이라며 생각을 끊고 몸이 알아서 하게 만들라는 이 책의 문구가 눈에 띄었다.

일처리를 잘 하려면 사실 몰입해서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하는게 효율적이다. 이 책에도 나오지만 한 가지 일을 하다가 다른 일을 하려면 전환비용이 필요하다. 주의력을 이동할 때마다 지불해야 하는 값비싼 대가를 말한다. 단순히 멀티태스킹을 하면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어 좋다고 생각할 때도 있었는데 전환비용 개념을 듣고보니 한 번에 한가지의 일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몰입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들을 알려주고 있는데 굉장히 체계적이고 다양한 사례들이 나와있다. 물론 몰입이 잘 되는 상황이나 환경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에 책의 내용을 참고해 자신의 몰입 상황을 스스로 설계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몰입에 내재적 동기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인상 깊게 읽었는데 외재적 동기도 물론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게 만들지만 외재적 동기는 몰입을 경험하는데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정말 몰입을 느끼고 싶다면 반드시 내재적 동기가 있어야 하며 똑같이 돈을 벌더라도 외부 보상으로 억지로 하는 것보다 자신이 그 일을 사랑하기 때문에 회사에 나간다면 내재적 동기라는 말이 인상 깊었다.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몰입이 되는지 평상시에 자기 자신을 잘 관찰할 필요가 있으며 그런 것들을 잘 아는 사람은 몰입 설계를 생각보다 잘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몰입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한데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도 인상 깊었다. 두려움의 이유는 다양한데 두려움이 들 때마다 상상력을 발휘해 성공한 나의 모습을 시각화하라는 것이다. 효과적인 방법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몰입을 위해 몰입에 도움이 되는 상황들을 많이 설계하고 방해 요소는 제거해서 잘 설계해본다면 몰입을 생각보다 쉽게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