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의 공포, 사라지는 한국 - 아이가 있는 미래는 무엇으로 가능한가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1
정재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신문기사에서 거의 매일 볼 수 있는 것이 '저출산'이라는 단어가 아닐까 싶다. 해외에서도 비중있게 관련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하는데 그만큼 심각한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저출산 추세로 주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이 사라지고 있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군대가 제대로 유지될 것이냐는 문제까지 들어보니 저출산이라는 것이 단순히 아이를 적게 낳는 문제에서 더 나아가 더 많은 문제들을 내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보게 됐다.

이 책은 왜 여자들이 아이들을 낳기를 꺼려하게 됐는지부터 저출산이 불러올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에 이르기까지 꽤 광범위한 분야에서 저출산의 모습을 분석해주고 있었다. 아이를 낳지 않는 이유에는 생각보다 경제적인 비용 문제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안 그래도 살기가 팍팍한 시대에 아이를 낳으면 들게 되는 다양한 양육비용들이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삶의 질 문제를 같이 봐야 한다는 말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아무리 비용적으로 부담을 덜어주더라도 엄마가 돌봄에 있어 많은 부담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구조에서는 아이를 더 낳을 생각을 하게 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맞벌이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의 모습이 됐다면 엄마도 아빠도 필요에 따라서 일찍 퇴근해 아이를 돌볼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는 것이다. 육아휴직 같은 제도도 이름만 있지 쓸 수 없는 문화라면 이 또한 개선해서 눈치보지 않고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쪽으로 돼야 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논의해 온 수많은 해결책들에 대해 사회 구성원 모두가 심각성을 가지고 같이 해결해나가자 하는 뜻을 모으는 것이 아닐까 싶다. 아이를 낳지 않으면 인구 구성에서 노인 비율이 늘어나고 그만큼 노인들을 부양해야 하는 비용은 늘어나고 그 비용을 부담할 사람들은 부족한 기형적인 구조가 된다. 단순히 아이를 낳지 않는 것이 나와 관련 없는 일이라 생각하지 말고 사회나 국가에 큰 짐으로 다가올 수 있음을 사회 구성원들이 알고 모두가 적극적으로 이런 저출산 현상을 타파하고자 하는 논의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