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의 구두 - 거룩한 화가 빈센트 반 고흐
클리프 에드워즈 지음, 최문희 옮김 / 솔출판사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빈센트 반 고호!
시대가 지날수록 더욱 더 세인들의 깊은 관심과 사랑을 받는 예술가.
고호에 대한 이야기는 책으로 모두 엮기엔 너무나 방대한 자료와 이야기거리가 있다.
하지만 고호만큼 100% 정확한 정보를 얻기 힘든 작가도 드물것이리라.
그의 귀를 자른 이유, 동생 테오와의 관계, 영원한 라이벌 고갱과의 이야기…
그의 이야기는 참 많은 이야기들로 인터넷과 책이 엮어지지만 왜 그에 관한
이야기는 의견이 분분한걸까?
그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배경엔 동생 테오의 역할이 아주 크다고 한다.
또 그만큼 고호와 테오의 형제애는 너무나 애틋하고 애절하다고 들었다.
하지만 그의 형제애까지도 의견이 조금씩 갈라짐에 빈센트 반 고호의
불행했던 삶 속에 따뜻하고 인간적이었던 그의 모습이 왜곡되고 보는 이들의
시각에 따라 얼마나 달라지는지 알 수 있었다.
고호의 그림은 내면의 끊임없이 솟아오르는 열정과 현실의 고통을
그림으로 세상과 소통하려는 듯 꿈틀꿈틀 살아 움직인다.
실제의 고호의 그림을 보면 더욱 더 고호만의 화려하고 맑은 색감과
순수함에 빠져들어 다른 화가들에겐 관심이 가져지지 않는다고 들었다.
그만큼 그의 순수한 열정은 몇 백년이 지난 지금도 세인들에게 고스란히
전달되어지니 영원한 그의 맑은 기운은 부럽기만 하다.
[하나님의 구두] 이 책은 내가 그동안 알지 못했던 고호의 작품을 영적인 시각으로
바라본 독특한 책이었다.
동생 테오와의 편지 가족들과 몇몇 동료 화가들에게 보낸 편지들, 그림에 대한 이야기,
그림을 바라본 일반인들의 글, 성경문구들…
고호의 철학적이면서 섬세한 글은 읽는 동안 가슴뭉클해진다.


“늘 내 마음속에 있는 그 그림, 나의 별이 빛나는 밤은 언제쯤 그릴 수 있을까?”
“현실을 저버리고 색깔로 음악을 만들기”보다는 다시 “신발 만드는 사람”이 되겠노라.

이 책에서 알게 된 건데 고호는 동양 미술을 사랑했고, 작품들을 모아들였으며
연구했다고 한다. 그의 낡은 구두그림에서 수묵화느낌의 표현으로 알 수 있듯이…
어쩌면 난 저자가 얘기하는 고호의 영성을 잘 이해하지 못한지도 모르겠다.
다만 난 고호를 영성에만 국한지어 생각하고 싶지 않다.
고호는 많은 책들을 읽은 예술가였으며 생각이 많은, 하나님안에서 살며
우주를 품고 빛과 공기를 그림에 담고 싶어했던 화가였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는 언제나 색체를 통해서 어떤 깨달음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서로 보완하는 두 색깔을 결합시킴으로써 두 연인의 사랑을 보여주고, 그 색들을
섞거나 대비시킴으로써 비슷한 색조의 신비로운 떨림을 보여주고 싶구나.
별들로 희망을 표현하는 것, 저녁노을 빛으로 영혼의 그리움을 표현하는 것.
그것은 결코 그럴듯한 속임이 아니라, 실제로 존재하는 어떤 것이 아니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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