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드
무라카미 류 지음, 이영미 옮김, 하마노 유카 그림 / 문학수첩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의왼데...하고 놀랐다!

충격을 받아서 훌떡 뒤로 넘어가는 놀람은 아니고 어?? 싶은 다시 확인하게 되는 허를 찔린데 대한 놀람이었다고나.

무라카미 류!

당신 이제 정말 나이가 든 거야? 그런거야? 슬쩍 묻고 싶어지는 책이었다.

책 내용을 떠나 책의 분위기가 달라진데서 오는 일종의 당혹감이랄까...

이런 '류'의 글을 쓰던 <류>가 아니었는데 말이야...이상한 일이군 혼자 자꾸 되뇌게 되었다.



무라카미 류를 안 건 얼마 되지 않는다. (처음 그의 이름을 들었을 때, 상실의 시대와 최근 엄청난 인기를 얻은 소설  IQ84를 쓴
무라카미 하루키식의 작품을 쓰는 작가들의 분류해 놓은 말인가..했었다. 일본 작가와 소설에 전혀 관심이 없었으니..그럴수도 있지만 지금 생각하면
이 무슨 자다가 형부 다리 긁는 망발이었나 싶어진다.--;)

그의 수많은 작품들중 읽지 않은 작품이 읽은 작품보다 훨씬 많고, 그를 진지하게 들여다 보며 관심을 갖고 차분히 그의 작품들을 탐독하진
못했지만 내가 읽는 몇 몇의 작품에서 느낀 무라카미 류의 이미지는 에둘러 말하지 않는 직설과 형식에 얽메이지 않는 파격으로 자,
강속구다 받을 수있는 사람은 받고 자신없으면 피해라.. 그런 메세지들을 읽었었다.


그런데,

이 책...쉴드를 읽는 동안에는 한 번씩 표지를 들쳐봐야 했다.

내가 (조금)아는 그 <류>맞는거지? 호쾌하고 자유분방하던 그 <류>말이야.. 이렇게 물으면서.



내용인 즉,

성격은 다르지만 같은 마을에서 자라는 두 소년이 마을의 은둔자 노인에게서 인생의 비밀인 자신만의 '쉴드'가 필요하다는 말을 듣고 그들만의
쉴드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책이다.



장르로 치자면 성장소설에서는 약간 비껴서 있고, 자기 계발서보다는 융통성이 있지만 교훈적인 메세지를 담으려는 흔적은 농후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의문이 들 때 펴면 좋을 우화집(?)쯤 된다.

내용은 나무랄데 없이 아주 건실하고 정답이 있을리없는 인생행로에 방향의 지침이 될 만한 내용들로 네 귀퉁이를 탁,탁 쳐서 반듯하게 정리해
놓았다.

그러나,  아직은 뉘우치며 살기 싫은 나 같은 청맹과니족이 읽기엔.... 좀 그랬다.

가르치려고 하는 책, 정중히 사양하고 싶더라는 게다.



sixty nine에서 피력하던 '즐겁게 살지 않는 것은 죄'라며 경찰을 물멕이고 주변 사람들에게 어퍼컷을 날리던 류는
어디로 갔는지 ...


그도 이젠 인생을 회고 할 나이가 되고 보니, 아버지 말씀대로(?) 인생을 즐기면서 살다가는 쪽박차기 딱 좋더라, 얘들아 그게 아니더라
인생은 충분히 진지하고 신중하게 살아야 하는 거더라는 중저음의 목소리를 무엇때문에 낼려고 했는지가 궁금해졌다. (내가 읽지 못한 책 중에서
교훈적인 내용을 담은 책이 있을지는 모르나, 내가 읽은 책들에서 느낀 목소리하고는 확연한 차이가 있으니..더 어리둥절 할 뿐이다.)



그의 작품 수 만큼이나 다양한 이력을 가진 그가 적기에는 이른감이 있는 무게있(?)는 책이다.

이렇게 좋은 내용과 감동을 주는 책을 읽고 이건 아니잖아요..하는 글을 적자니 기껏 따순밥 멕여 준 사람에게 쉰소리나 하는 거 같아서
미안하지만, <류>아저씨, 조금 참지 그러셨어요. 이런 책 20년 후에 발표해도 늦지 않았을거라구요...!!  그말이 맴도는 건 어쩔
수 없다.



락을 하던 아이돌 스타가 어느날 부채를 들고 나와 흥부가 완창을 하겠다고 나선다면 모두가 뜯어 말릴것이다.

그가 흥부가 완창을 해 낼 수 없다는 불안감에서가 아니라 아직은 그가 헤드뱅잉을 하며 들려주는 락의 폭발적인 무대를 더
보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나도 그런 마음이었다고 굳이 덧붙인다. 진짜, 그런 마음이기도 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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