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다니기 싫어! 책이 좋아 1단계 3
김정희 지음, 김창희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한 단계를 올라가야 하는 일은 어른에게나 아이에게나 힘든일이다.

새로운 단계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스트레스와 긴장은 실수가 되어 나타나기도 하고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기도 한다.

다들 그렇게 조금씩 힘들어 하면서 단계를 밟아 올라가고 그런 과정이 또 다음  단계를 향한 준비라고 당연한 듯 말 할지 모르지만, 당하는 사람에겐 그게 아닌 경우가 많다.

특히, 유치원을 졸업하고 갓 학교에 입학한 초등학생이 된 어린이에게 학교는 그렇게 즐겁고 행복한 장소만은 아닐것이다. 

 

1학년이 된 환희!

숙제한 공책을 잊어 먹고 학교에가서 반성문을 열 번씩이나 쓰기도 하고 학교앞 문방구 앞에서 뽑기하는 걸 구경하다 지각 하는일이 다반사다.

유치원때처럼 선생님이 예쁘고 상냥하지 않고 수업시간에 꼼짝하면 안되고 졸려도 자면 안되고 마음껏 놀 수도 없고 가장 싫은 건 벌을 받고도 반성문을 꼭 열번씩 써야 한다!!

일찍 일어나는 것도 숙제를 꼬박꼬박하는 것도 잊지 않고 준비물을 챙겨가는 것도 모두 힘들기만 한 환희에게 주변의 어른들은 대수롭지 않은 일이라는 듯 다그치고 그러려니 한다.

환희도 칭찬받고 자랑스러운 어린이가 되고 싶지만, 번번히 반성문 열 장의 벌은 환희를 말썽꾸러기 아이로 남게한다.

하지만, 그 반성문으로 인해 환희는 속마음을 털어 놓게 되고 환희의 속마음을 알게 된 선생님은 쪽지를 통해 환희를 격려하고 용기를 불어넣어 준다.

선생님의 작은 쪽지는 환희의 새로운 희망이되고 지각대장 말썽꾸러기에서 뭐든 자신감을 가지고 노력하는 '형님'으로 변해간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괜한 말이 아님을 잘안다.

충고보다 더 무서운게 칭찬이다.

나쁜점을 일러 주는 충고는 마음에 상처를 주고 용기를 잃게 하지만, 잘한다는 칭찬은 더 잘해보고픈 긍정적인 에너지를 방출시키면서 실망시키지 않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 정말 괜찮은 사람으로 성장해 가기 때문이다.

환희의 선생님도 이런 칭찬의 힘을 잘 알고 계셨던 것 같다.

자신의 마음을 솔직히 얘기한 환희에게 긍정의 에너지를 심어주는 환희 선생님의 마음을 보는 것도 따뜻했지만, 작은 꼬마들이 자라서 서서히 학교라는 세계에 적응해 가는 모습을 흐뭇하게 지켜 볼 수있는 책이었다.

 

아이들에게 반성문 열 장은 엄청난 양이다.

(내가 생각키론..)산을 옮기는 일 만큼이나 힘이드는 일이다.

똑같은 얘기를 계속 열 장씩 적어 가야 한다면 정작 그 반성문 때문에 반성이 더 안될 것이니...이런 벌을 내리는 선생님부터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잘못을 억지로 반성시키기 보다는 칭찬으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끌어내는 방법을 택하라고 우리 어른들에게 환희는 은근히 가르쳐 주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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