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뚝배기 하실래요? - 입맛 확~ 당기는 손맛 한 그릇
정경지.손유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도 별 달라진 건 없지만, 내가 요리에 젬병이라는 걸 결혼하면서 알았다.

 전에야 요리다운 요리를 해 본 적이 없었으니 요리를 잘 한다 못한다 말 할 여지가 없었지만, 결혼을 하고 나서는 내가 움직이지 않으면 입으로 들어올 게 하나도 없으니 두 팔을 걷는 수 밖에.

그런데,

조림을 할라치면 탕이되어 나오고, 끓인다는 국은 찌개가 되어 나오니 나도 남편도 할말을 잃곤했다.

맛을 내는 방법을 모르기도 했지만, 요리 용어조차 모르고 있다는 걸 스스로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한 번은,

시어머니와 같이 식사를 준비하다가 콩나물 잡채를 한다고 콩나물을 냄비에 담아 나에게 건네주시며 "가스에 올려라"하셨는데 그 말이 콩나물을 삶으라는 말인지 모르고, 말 그대로 가스 위에만 올려 놨다가 콩나물 빠진 콩나물 잡채를 먹었던 일도있다.

그 후로도 무침, 조림, 전, 김치,국,찌개..뭐 하나 변변히 해 내지 못하는 며느리를 안쓰러이 바라보시는 전라도 정통 수랏상 솜씨를 가진 어머님을 보며 정녕, 나는 라면집 개 만도 못한 주부인가를 자책하곤 했다.

 

세월이 흐르면서...

퓨전요리냐? 국적이 있는 요리냐?를 묻던 남편도 먹지 않으면 죽는다는 분명한 진리 앞에선 어쩔 수없어 울며 겨자먹기로 내가 만든 음식들을 먹었지만, 지금은 울면서는 먹지는 않는 단계에서 벗어나 나름 맛있어한다. 가끔은!!--;;

왜냐?

내가 요리책 선별하는 눈을 엄청 키웠으니까!!^^

 

척 보면 이게  왕 초보 내 스타일에 맞는 요리다, 아니다를 꿸 수있고, '도전하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입맛을 사로잡는 요리들이 어떤 것들이다' 입으로 들어간 음식보다 먹지 않아 버리는 음식이 더 많은 세월을 통해 배웠다고나 할까.

든든하고 맛있게 먹었으면서도 실패률이 낮은 음식이 찜과 찌개, 한그릇 음식인데 이 책엔 실패률이 낮으면서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뚝배기 요리들이 포진해 있다.

 

나같은 초보자들을 위한 길라잡이..요리를 하기전에 알아두어야 할  국물 만드기, 조미료 만들기, 소스 만들기 부터 퓨전 뚝배기 요리, 일품요리, 국수 뚝배기요리 까지!!

뚝배기 요리를 총 망라한 뚝배기 요리의 집대성이라 할 만 하다!!

 

 



찬바람이 부는 요즘 같은 계절엔 밥상에 뚝배기 한 그릇만 놓아도 훈훈해 지는 밥상 풍경을 연출 할 수있다.

후후~ 불어가며 떠 먹는 뚝배기 요리!!

뚝배기보다 장 맛이라지만, 뚝배기가 주는 시각적 효과도 절대 무시 못한다. 푸짐하고 넉넉해지는 마음을 뚝배기에서 부터 느낄수 있으니까!!

한국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장 자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찌개 요리인데, 이 찌개음식은 종류도 다양하고 같은 종류라도 조리법과 내용물이 다양해 지역마다 다르고 동네마다 다르고 앞 뒷집이 달라 니 맛 내 맛이 다 다른게 사실이다.

그래서인지 같은 사람인 내가 끓였지만, 어제 끓인 찌개맛과 오늘 끓인 찌개 맛이 확연히 다를 때가 많다.

그래서, 요리를 못하는 사람일 수록 요리책이 필수다!!

 

요리책의 도움을 100%받은 순두부 찌개 되겠다.

보기엔 뭐...시덥잖아 보이지만, 정말 국물맛이 끝내주는 순두부찌개 였음을 진.심. 밝힌다!

하라는 대로 조개도 해감을 시키고, 고기도 미리 양념을 해 두었다가 볶고 국물도 조개 국물을 쓰고, 부족한 간도 까나리 액젓으로 맞췄더니 말이 필요없이 먹는 식구들의 엄지 손가락이 죄다 하늘을 향해 올라온다!!^^

 

다시 말하지만, 요리에 자신 없는 사람들은 요리책이 시키는 대로하면 최고!!소리를 듣게 된다.

나처럼 혼자서 열심히 틀린답 맞춰보며 롤러코스트를 타지 말고, 처음부터 알차고 좋은 요리책을 택해서 시키는 대로 하라고 꼭 전해주고 싶다.

좋은 요리책이란,

어떤 거냐면..왕초보들이 추천하는 요리책이 좋은책이다.

고수들이 추천하는 건, 돈도 많이 들고 모양내기도 힘들고,내공이 쌓여 있질 않아 실패율이 높다.

왕초보도 다 따라 할 수있고, 맛을 내는 비결도 친절하게 설명된 이 책, 나는 추천하고 싶다.

 

그래도 못 믿겠다면, 한 뚝배기 하시면서..처음부터 다시 설명을 드리는 수 밖에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