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개입니까 사계절 1318 문고 62
창신강 지음, 전수정 옮김 / 사계절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하든 원하지 않든 내가 아닌 다른 어떤 것이 되어본다는 건 천지가 개벽하는 굉장한 경험이 될 것이 틀림없다.

이전의 기억을 완전히 잃지 않고 있다는 가정이라면, 가치관의 혼란이나 몸에 벤 습성으로 인한 무의식의 지배가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도 뼈저리게 느끼게 되리란 건 짐작으로도 알 수 있다.

이런 가정의 조건을 모두 충족시킨 천지개벽할 새로운 세상으로 건너가 이전의 나를 의식의 밑바닥에 깔고,  전혀 다른 새로운 나로 태어난 개의 이야기가 여기 있다. 살아가기 위해 좌충우돌 부딪히며 새로운 질서의 세상을 배워나가는 큰 또즈, 아니 홍메이 아젠( 붉은 눈썹이란 뜻)의 이야기다.

개에서 사람으로 다시 태어(?)난 홍메이 아젠의 이야기는 도대체 내가 누구냐고? 묻는 어디에도 끼여도 어색하기만 한 청소년의 심리상태를 잘 대변해 주는 소설이다.

 

어두침침한 하수구 아래서 살던 가족들 사이에서 나(막내)는 언제나 무시당하고 존재감 없는 아이에 불과하지만, 어느날 우연히 만난 분홍 지렁이로 인해 창구밖의 삶, 즉 인간들의 생활에 대해 듣게 된다. 창구밖의 삶은 하수구에 사는 가족들에겐 모두 금기시 되는 장소지만 호기심을 버리지 못하는 나는 끝없이 창구 밖의 삶을 동경하고, 마침내 분홍지렁이에게서 얻은 예지력과 비슷한 영감으로 창구를 탈출하고 사람으로 변하게 된다.

사람으로 변하지만, 개로 살았던 습성이나 가족들을 잊지 못해 당황과 방황을 거듭하지만, 사람으로 살아가면서 배워야 하는 새로운 질서에도 하나씩 길들여져 간다.

우연히 만나게 되는 사람이 된 작은 형과 누나, 그리고 분홍 지렁이 류웨...

인간의 모습으로 다시 만난 그들로 인해 나는 또 한단계 커가는 성숙의 아픔을 겪게 되는데..

 

사건의 전개도 빠르고 흡인력도 있어 한 호흡에 금방 읽게 되는 소설이다.

어쩌면 이전에 어디선가에 많이 봐 오던 스토리이고 구성인지라..(카프카의 변신은 차치하고서..) 식상함감이 있지만, 사람과 개의 사이에서 갈등하며 정체성을 찾기위해 좌충우돌 고뇌의 모습은 적절한 긴장을 주면서 지루함을 없애주는 재미있는 책 읽기로 연결되었다.^^

 

이전에 내가 알고 있던 세상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몸부림,

그리고, 새로이 맞닥뜨리게 되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두려움없는 도전,

그속에서 부대끼며 느끼게 되는 아픔과 좌절, 덤으로 주어지는 (처음일지는 모르나)사랑으로 인한 성숙..

창신강은 청소년이 어른으로 커 가는 즈음의 모습은 개가 사람으로 변해서 살아가는 것 만큼이나 힘들고 낯선것들 투성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보여주려 한 것 같다.

내가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야하는지는 모르는 시간을 살아가지만 꿈을 향해 나가는 것을 포기하지 않는 것.

혼자 서서 가기엔 힘에 부치고 어려움이 있겠지만, 지금 이시간에 머물지 말고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가라는 메세지를 창신강은 청소년들에게 전한다. 

 

"여기에만 머물러 있기엔 세상은 아주 넓어." (P.315)

 

홍메이 아젠에게 류웨는 지금의 나를 일으키게 하고 방향을 잡게하는 이정표이자 희망이다.

너의 류웨를 찾아 나서라는 용기의 목소리로 읽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