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스호퍼
이사카 고타로 지음, 오유리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읽다가 덮거나, 다 읽었으되 방출 목록 우선 순위로 삼는 책이 비리거나 습한 책이다.

피의 끈적함이 묻질 않으면 이야기가 진행되지 않는 책, 눅눅한 말들을 발라야만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고 믿는 책.

됐거덩!이다.(물론, 그쪽에선 너나 잘하세요! 일갈을 서슴치 않는 것도 안다.)

이런 기준에서 본다면 '그래스호퍼'는 단연 방출목록이다.

살인의뢰를 받아 사는 킬러들의 이야기인데다 그것도 모자라 킬러 서로에게 칼을 겨누어야하는 상황으로 전개.

피 좀 튀겠는 걸...마음부터 착 가라앉은 게 사실이었다.

 

이사카 고타로.

유수의 서평들이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고 추리소설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골든 슬럼버에 대한 거침없는 애정토로에

귀가 가려워 '그래, 이가 썪는다고 설탕을 안 먹을 수야 없지..' 하는 마음으로 책을 구입해 읽으면서 만났던 작가였다.

'더 이상의 추리소설은 없다!' 정도는 아니었지만, 충분한 재미와 혹할만한 화려한 플롯으로 읽는 동안의 즐거움만큼은

확실했다. 그래, 기억해 두지..하면서 정말 기억만 해 두다가 그래스호퍼로 만났을 땐 오랜 지인처럼 펄쩍, 반갑기까지! 했다.

기억해 두고 있다는 건, 오래 기다리고 있었다는 말이란 말야. 어깨를 툭,툭..치는 오버액션을 그가 눈치 챘을런지..

 

2 년전 교통사고로 죽은 아내의 복수를 위해 범인의 아버지가 운영하는 회사에 입사하는 스즈키,

자기 손에는 피 한 방울 안 묻히고도 눈빛만으로 자살을 유도하는 구지라,

현란한 손 놀림으로 일가족 몰살을 전문으로 맡는 세미,

각각의 분야(?)에서 나름 지평을 굳혀가고 있을 때 우연히 '밀치기'로 인해 스즈키가 복수 대상으로 삼고 있던  사장의 아들이 죽게 되고 밀치기를 미행하는 것으로 사건은 급 물살을 타게 된다.

 

각개로 임무를 수행하던 킬러들이 어느순간 한 곳으로 눈을 모아 사건을 헝클었다 풀었다 한 명씩 쓰러지고 마지막에 생각치도

않았던 엉뚱한 사람이 사건을 평정한다식의 식상함이.. 사실은 없지 않았다.

하지만, 그 식상한 플롯을 얼마나 작가 특유의 방법으로 긴장과 이완을 조절해 가는냐에 따라 독자의 평이 달라지는데

그런 점에선 이사카 고타로의 명성이 이 책에서도 무색치 않다.

킬러가 살인하는 걸 주저하고 무서워한다면 진정한 '뿌로'가 아니라는 걸 주지시키고 통찰된 의미로 슬쩍 던지는 유머 한마디로 분위기를 업 시키는 테크닉을 잘 알고 있는 듯 하다. 

킬러다운 깔끔한 솜씨와 서늘한 냉정, 그러면서도 작업(?)을 끝냈을때의 인간적인 소회로 일을 정리하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하는데 이사카 고타로는 세련된 방법으로 이런 정리를 참 깔끔하게 잘 한다.

비린 글이 비리게 읽히지않기 위한  유머와 통찰의 향신료들을 적재적소에 잘 뿌려 두었다고나 할까..^^

 

개체와 개체가 근접해서 생활하는 동물... 인간은 포유류가 아니라 오히려 곤충에 가까워."(P.7) 

어떤 동물이든 밀집해서 살면 변종이 생기게 마련 아니오. 색이 변하기도 하고 안달하게 되면서 성질이 난폭해지지.메뚜기떼의 습격이라고 들어봤소?(P.213)

 

인간의 특성을 곤충의 생태와 비교, 교집합되는 부분을 소홀히 여기지 않고 각각의 캐릭터로 중무장시켜 K1무대에 올려 놓은 걸

보는 느낌이었다면 (킬러의 눈빛을 살아나게 할 양이 아니라면) 비린거 싫다는 얘기는 이제 더이상 말아야 하는 걸까?^^;;

그래스호퍼!....메뚜기.

동종 개체의 시체도 먹어치우고 가는 곳마다 먹을 걸 싹쓸이하는 무서운 곤충.

메뚜기 떼의 습성보다 무서운 일들은 아무렇지 않게 해 내고 있는 게 우리 인간의 모습이 아닌지..이사카 고타로는 킬러들을 통해 넌 어떻게 생각하냐고? 넌지시 묻고 있는 듯 하다.

 

구지라가 책이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읽고 또 읽은 책 제목이 그래서 "죄와 벌"이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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