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월의 이틀
장정일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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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분야에서든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작을 만들어낸다는 일은 , 그 일로 인하여 초래될 (좋은 일이든, 싫은 일이든) 피곤함 까지 염두에 둬야함은 두 말 할것도 없다.

작가 장정일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져 본 일은 없지만, 그가 펴낸 소설의 대부분은 (짧은 기간이든, 긴 기간이든) 화제에 오르내리며 조명을 받았고 호불호가 나뉘었으며, 예술이다 외설이다의 설전이'예외'없이 들리곤 했다. 몇 권 읽진 않았지만, 선정성이 짙은 그의 소설들은 읽는 재미만큼은 쏠쏠했다고 고백한다. 세상을 향한 비틀린 시선과 본능에 충실한 성애의 묘사, 불편함을 눈감지 않는 적나라한 표현들이 눈에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니었지만, 작가의 성향이 다 다르니 그의 성향이 그런가 보다..했다.

그리고 여기, 또 한 권!

작가가 10년만에 내 놓은 우익청년 탄생기를 그린 '구월의 이틀'이 있다.

'금'과 '은' 두 청년을 내세워 이데올로기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어쩌면 진부한 이야기다.

장정일이 왜 이런 진부한 이데올로기를 찾는 이야기에 촛점을 맞췄는지도 의아했지만, 작정하고 편을 가른 듯한 이분법적인 이야기 전개라니! 앞서 말한 비록 깊이 알지는 못하나 익히 들어온 그 장정일 맞는가?를  몇 번이나 생각해야 했다.

 

좌파는 무조건 빨갱이로 몰아세우는 우익이나  우파는 다 수구꼴통 입 닥치고 듣기나 하라는 좌익의 서슬에 어느편에도 손을 들어 줄 수 없는 대다수의 시민들이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한 건 한치의 양보도 없는 그들의 기득권 싸움에 질렸기때문이라 여긴다.

어느 책 제목처럼 "너는 어느쪽이냐고 묻는 말들에 대하여" 대답이 궁색한 나같은 사람들이 이런 시대에 회색분자로 살아가기도 쉬운일이 아님을 느낀다.

 

다시 소설로 돌아가..

부산태생 은과 광주태생 금이 서울로 진학해 서로 다름과 같음을 확인하며 우정(?)을 쌓다가 시인을 꿈꾸던 은은 정치적 거물을 꿈꾸는 우파 청년으로, 시민운동을 하는 아버지를 본받아 좌파 성향이 강하던 금은 문학을 택해 낙향한다는 이야기다.

노무현 대통령의 당선뉴스를 보면서 고속도로 휴게소에 벌어진 빨갱이 실랑이, 실랑이를 하던 젊은 부부의 죽음, 가각의 가정환경의 변화로 인한 가족들의 상경, 금이 빠진 연상의 여인과의 사랑, 은이 꿈꾸는 환영의 소녀에 대한 환상, 거북선생과의 만남을 통한 우익가담, 금과 은의 동성애....

벌써 이념의 향방을 암시하는 지리적 장소부터 편가르기라는 암시를 주는데 이름조차 금과 은이라니!!

작정을 했구나..싶어 장정일 식 이념 정면돌파가 어떻게 펼쳐질지 사뭇, 궁금했었다.

그러나, 그가 만들어내는 멋있는 우익 청년의 탄생기를 나는 어디에서도 찾지못했다.

거북선생이 얘기하는 말 많은 빨갱이에 대항하는 할말없는 우파의 이념에 구역질이 났고, 새로운 도전이나 처절한 고뇌로 선택한 이념이 아닌 구태의연한 말에 휘둘리고 겉 멋에 혹해 탄생한 얼치기 청년을 봤을 뿐이다.

힘의 논리에 승복하고 계산에 의해 결정하고 빠르게 배반할 준비를 갖춘 영욕과 영달을 위해서라면 사랑하는 여인도 정치적 도구로 이용할 준비가 된 진절머리 나는 또 한명의 어린 정치인을 그리려 했음이 아닌가 의심스러웠다.

그리고,(아마도 어떤 작가의 깊은 뜻이 숨어 있으리라 여겨지는)등장인물들과 사건들이 갖는 개연성의 막연함은 이야기의 맥을 자주 흐렸고, 작중 화자들의 입을 통해 뭘 그리 가르치려드는지 딱, 짜증났다. 우익청년의 탄생을 극적으로 그리기 위한 반증의 사람과 사건이었다면 조연의 인물들이 제각기 튈려고 애를 쓰는 통에 우익청년은 찌그러져 있어야 했고, 우익청년을 돋보이기 위해 설치한 사건들은 비루하거나 비릿해 입을 자주 헹구어야 했다. 퉷,퉷...

 

우리가 바라는 멋있는 우익청년이 과거의 답습에서 벗어나 현실을 통한 미래를 투시하고, 기득권에 편승하지 않더라도 독야청청 푸른 향기를 머금고 새로운 세상을 향해 분연히 일어서는 모습이어서는 왜 안되는지..신념과 의지만으로 싸우는 청년을 꿈꾸기엔 그 바닥이 정화되어 있지 않다고 역설하는 것인지..

 

하지만, 장정일의 이야기는 언제나 술술 읽히는 재미가 있다는 점은 높이 산다. 입맛이야 비리든 달든 책장이 넘어가지 않는 책이 가장 나쁜 책이라 여기는 내 관점에선.

 

빙하시대를 불태워버릴 열정으로 살아야하는 젊은 날의 이틀.

그 이틀을 열정적으로 살면 나머지 삼백 예순날 하냥 섭섭해 울지 않을 수 있을런지..

책을 읽는 이틀 동안, 문제작을 던져 준 작가의 의도는 전혀 파악하지 못했음에도 제발 더 이상 우익 청년의 빛나는(?) 장년기는 쓰지말기를 혼자 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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