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적 풍경 1 - 보나르 풍의 그림에 담긴 서정적 풍경 1
복거일 지음, 조이스 진 그림 / 북마크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과 평론의 경계에서 이쪽으로 가면 이쪽에 잘 어울리고,

저쪽에 서면 저쪽대로 제 색깔을 잘 찾던 이름이 '복거일'이란 이름이었다.

예리함과 부드러움, 신랄함과 경쾌함을 고루 아우르는 글에서 그 이름에서 주는 독특한 매력은 쉽게 지워지지 않는

인상을 남겼고, 오래 생각치 않고 선택하게 되는 작가중 한 분이 되었다.

 

[서정적 풍경, 보나르 풍이 그림에 담긴]

작가를 알고 싶으면 그의 소설보다는 수필을 읽어보라는 말이 생각난다.

시와 그림, 그의 신변을 곁들인 이 책은 그동안 보아왔던 이전의 글들에선 눈치채지 못했던 인간적인 모습이 물씬하다.

한발짝 다가서게되는 이웃이 된 느낌이다.

 

잔잔한 일상의 끄트머리의 생각에 덧 댄 유수한 시들.

그에 어울리는 그림. (작가의 딸이 그린 그림이라고 하니 더 눈여겨 보게된다.)

-미술에 문외한 나는 보나르풍의 그림에 대한 각인된 개념이 없었던터라, 이 책을 통해 보나르풍에 대해

 검색을 하고 찬찬히 읽어 볼 기회를 갖게 된 것도 좋은 기회였다.

 

서정적 풍경,이라는 제목과 걸 맞게 실린 글들은 차분하고 감성적이다.

지나치듯 읽어왔던 시들을 심연 깊이 가라앉게 만드는 깊이가 있다.

근접하기 어려웠던 한단계 높은 시의 맛을 느끼기에 구름판이 되는 글들이어서  줄을 그어가며 읽었다.

읽히 알아왔던 우리시에 대한 감상의 폭을 넓혔음은 두말할 것도 없음이려니와,

번역된 시의 원문을 실어 배교해 가며 읽어 볼 기회를 가진것은 생각치않았던 뜻밖의 기쁨이었다.

(그렇다고 번역으론 옮길 수없는 원문의 심오함을 느끼는 눈이 확 트이는 경험을 했다거나 하는 일은 없었다.^^;;)

 

무엇보다 이 책의 고마운 가치는 읽는이로하여 끄덕이는 공감을 이끌어낸다는데 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유명한 시에서 부터, 한시, 동요, 가요,격언들을 적절히 조화해

내 생각과 접목시키면서 독자를 매료시킨다는 점에서 작가의 힘을 다시 느꼈다.

그의 경험이 내 경험이 아닐진데, 읽는 족족 공감을 이끌어내고 동화시킴은 작가의 내공깊은 필력외엔 달리 설명할 길이없다.

 

"남들과의 다툼에서 우리는 수사를 만들어낸다. 자신과의 다툼에서 우리는 시를 만들어 낸다."(P.78)

인용한 예이츠의 말을 가장 잘 이해한 이가 작가가 아닌가 싶다.

마음속의 상념들을 구슬을 꿰어 놓은듯 이리 빛나는 책으로 엮어 놓았으니..

 

한 번 보고 덮기엔 빛나는 글들이 많아서 (꽂은 후엔 펴 볼 기회가 드문 경우가 많은..) 책장으로 옮겨 가기 어려운 책이되었다.

책상위에 그대로 둔다.

그대로 두어도 빛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