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강희진 지음 / 나무옆의자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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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내가 모르는 일은 또 얼마나 많은지 모르겠지만 몰랐던 어제가 나았다는 생각이 들때가 있다.

고치지 못하는 희귀병을 앓으며 살고 있는 사람들의 스토리를 들으며 내가 해 줄 수있는 일이 하나도 없을 때,

전대미문의 희대 살인자의 살인방법을 들었을 때,

억압과 고통으로 생을 견디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볼 때...

강희진의 [카니발]은 내가 알고 싶지 않고 몰랐던 어제가 나았다는 생각이 드는 이야기였다.

다문화 가정의 강박장애를 동반한 외설틱과 동어반복틱,즉 투렛증후군을 앓는 예슬이 이야기다. (틱 장애는 들어봤지만 틱 장애의 종류가 이렇게 다양하고 많았을 줄이야.)

다문화 가정이라는 말은 낯선 용어가 아니다.

어느새 우리 주변에 쉽게 볼 수 있는 가정의 형태이고 사회문제로 심심찮게 대두될 만큼 보편화 되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문제이기도 하니.

다문화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도 개선되어 가고 그들의 위상도 높아져 가고 있어 한민족이라는 정체성을 고집하는 사람들이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고리타분한 사람으로 여겨지는 지금에 읽는 다문화 가정의 이야기는 소설이긴 했으나 몰랐으면 좋았을 이야기였다.

필리핀 대학을 다닌 엘리트 엄마와 산촌의 도축업자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예슬이가 들려주는 엄마의 삶은 인간이 당연히 누려야 할 인권과 존엄은 차치하고 기본적인 권리마저 박탈당한 채 살아내는 삶이었다.

주변사람들의 편견섞인 시선과 음해, 남편의 학대와 폭력, 가족들의 방관, 따돌림으로 인한 틱 장애로 학교로 부터 추방당한 딸의 탈선.

이 모든것을 감당해 가기엔 이주여성인 예슬이 엄마의 몸부림은 바위에 계란치기였고 끝내 모진 희생을 당하고 마는데..

아직도 이런 이야기들이 우리 주변에 있을리가? 싶어 소설이라는 게 위로 되다가도

진짜 삶이 소설보다 더 끔찍하다는 이야기들을 접할 때면 차라리 모를 때가 나았다는 생각이 들고 만다.

작가는 한국사회가 변해야 하고 변화를 통해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삶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했다.

인간에 대한 편견이 지배하는 사회는 정상이 아니라고 우리가 행하는 부당한 대우는 우리보다 더 힘센 상대에게 받을 부당한 대우에 대해서도 말 할 수 없게 하는 것이라고 소설의 끝에 피력하고 있다.

맞는 말인데 이런 맞는 말을 아직도 해야하는 현실이 참 끔찍하고 가슴아프다.

당연한 이야기가 당연하지 않은 채로 있으니 당연한 할 때까지 계속되어야 할 텐데 그런 날이 오기나 할런지..

르포성 소설이라 사회상을 고발하고 우리 현실에 대한 자각과 반성을 불러 일으켰다는데 대해서는 충분히 읽을만 했으나 문학적인 면에서는 아쉬운 점이 많았다.

작중화자가 동어 반복틱의 장애가 있긴 했으나 대마초를 피우는 예슬이의 푸우, 푸- 하는 대마초 연기를 내뿜는 소리가 책 전반에 깔려있어 책이 온통 뿌옇게 보인 것은 내 착각이리마는 이야기의 흐름을 끊어 몰입에 방해가 되었다.

다문화 가정들이 겪는 애환과 고충들이 대부분 비슷하다는 건 이미 기사에서 뉴스에서 많이 봐와서 그런지 새로울 것 없는 기시감 가득한 이야기라 신선함이 부족했다. 신선함이 부족하면 내면을 흔드는 은유가 있어야 했는데 사건을 고발하고야 말겠다는 기자정신만 충만해 어디고 마음을 얹고 공감할 여백이 없어 함께 주먹을 쥐고 싸울 수 없는 사람은 책을 덮어라! 하는 것 같아 까슬한 문장을 읽어내는 게 힘들었다.

문학의 많은 장르 중에서 순수 소설만을 택하는 나같은 사람은 현실에서 위로 받을 수 없는 여백을 책에서 찾고자 함에 있다. 은유가 감싸 안는 끄덕거림의 위로.

분명 은유가 포진한 문장이 많았을 진데 내용이 하도 현실같아 문장마저도 그리 읽혔을 까닭이리.

한 발 물러나며 서평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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