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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제5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단편 수상작품집
이준영 외 지음 / 마카롱 / 2018년 4월
평점 :

늦게 퇴근하는 날의 연속이었다.
신문보다 조금 일찍 집에 도착했다는 말이 맞을거 같다. 어떤 날엔 신문이 나보다 현관문 앞에 먼저 도착 해 있어 '와, 이 아저씨 정말 빠른 걸' 할 때도 있었다. (사실은 성별도 나이도 모른다.)
책이 도착해 있었으나 도착 한 줄도 모르고 있었다.
들어오자 마자 시체처럼 누웠다가 좀비의 몰골로 출근하기 바빴으니까.
책이 올 때가 되었는데...싶어 경비실에 물어보니 아저씨가 성질을 버럭!
전화를 해도 안받고 찾으로 오지도 않았다고. 일주일째 경비실에 있었다고.....!!!
매번 전화를 해야하는 성가심과 찾아가지 않는 물건을 보관해야 하는 책임과 쌓여가는 물건으로 인해 좁아지는 경비실의 열악한 환경에 대한 연설을 10분간 듣다 이 몰골로 이 시간(새벽 3시가 가까워오는 시간이었다 ㅠ)에 들어오는 나에게 할 소린가? 싶어 나도 화를 낼 뻔했다.
그러나,
엘레베이터를 탄 순간 화를 참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거울에 비친 내모습이 어디서 3차까지 하고 쓰러져 자다 어째어째 정신을 차려 '집은 잊어 먹지 않았구나' 하며 들어오는 주정뱅이 비슷한 몰골이었으니.
눈은 풀리고 핏발은 섯고 피부는푸석푸석한데다 머리는 산발.
뭘 위해 이시간까지 일을 하고 안 먹어도 되는 욕을 먹고 자괴감이 들었다.
그러나, 책은 재밌었다.
재밌어서 아껴 읽고 싶었으나 사실은 아껴 읽을 수 밖에 없었다.
피곤이 글자를 덮고 내 눈꺼풀도 덮고, 그런 피곤을 밀어올려 정신을 챙기고 책장을 세어보면 세 장을 읽어 내지 못하고 잠든 날들이었으니.
한 권을 들고 일 주일 씩 읽는게 이젠 예사의 일이 되었다. 일 주일 씩 책을 들고 읽지도 않는다고 질책을 해 댔던 과거의 나를 조용히 지우고 싶다. 일주일이 아니라 일 년을 가지고 있어도 읽을 마음이 있는 자는 읽게 된다는 걸 이제야 알게 되었으니.
생업으로 인해 힘든날이 많은 만큼 힘든자들의 일상을 이해하는 폭이 넓어졌다고 위로하는 즈음이다.
교보 스토리 공모전 책이 나온 지 몇해 되었으나 수상작품집은 처음 읽었다.
반짝거리고 신선한 내용들이었다.
S.F 장르와 현실이면서도 몽환적인 내용이 섞인 이야기들 5편 수록되었다.
어디선가 조금씩 읽은 적 있고 본 적 있는 이야기들이 연상되기도 했지만, 같은 이야기라도 전하는 사람에 따라 이야기가 재밌어질 수 있고 밋밋해 질 수 있듯 공모전 수상작에 빛나는 단단한 이야기들이었다.
복제인간, 화성탐사, 인간존엄등의 주제를 다룬 [님아, 저 우주를 건너지 마오]
뚱뚱한 임수씨의 아픈 기억과 새로운 사랑을 가져다 줄 매개체, 발톱과 사슴의 특이한 연결이 돋보인 [임수 씨, 맛있습니까?]
구두를 통해 그 사람의 기운을 흡수하고 산다는 신비한 이야기 [야광의 구두 수선 가게]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오디션의 세계를 그린 [팔랑귀의 시계]
아무리 문명이 진화하고 외계를 집 드나들듯 해도 결국 우리의 가장 아름다운 가치는 사랑이라는 걸 읽게 해 준[ 브람스 -612]
비슷비슷하게 모두 좋았지만 비슷비슷하니 크게 구별이 안가고 각인되는 작품이 없었던 것도 사실이었다.
공모전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기성작가일리 없으니 이들의 가능성에 가장 큰 점수를 준 것이라고 생각하면 크게 고개를 끄덕거린다.
다음 작이 더 기대되는 작가들이었다.
그래도 가장 기억나는 작품이 있다면 사고를 당한 애인이 사슴이 되어 밤마다 몰래 발톱을 뜯어 먹어 발톱을 잘라주는 이야기는 비현실적이면서도 몽환의 아름다움과 해피엔딩의 보너스까지 주어서 읽으며 행복했다.
해피엔딩은 뭔가 끝이 맥빠진다고 생각했는데 시체처럼 자고 좀비처럼 일터로 나가는 날들이다 보니 해피엔딩이 주는 위안이 얼마인지 새삼 깨닫게 되었다고나.
엔딩은 해피해야 한다는 게 내 인생의 지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