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뒤집혀버렸네
토도리스 파파이오아누 지음, 이리스 사마르지 그림, 강나은 옮김 / 별글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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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를 보고 계절 그림책, 텍스트만 읽으면 그저 그런 그림책이지만 그림과 글을 함께 읽으면서 제 생각과는 전혀 다른 그림책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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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뒤집혀버렸네
토도리스 파파이오아누 지음, 이리스 사마르지 그림, 강나은 옮김 / 별글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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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거꾸로 뒤집혀버렸네 / 토도리스 파파이오아누 글 / 이리스 사마르지 그림 / 강나은 역 / 별글 / 2025.03.14 / 원제 : Upside down(2024년)




그림책을 읽기 전



거꾸로 뒤집혔다는데 누가 뒤집힌 걸까요? 무슨 일이 벌어졌을까요?

제목, 표지의 그림이 호기심을 일으켜 세우네요.

자~ 표지를 열고 들어가 보아요.




그림책 읽기



어느 날 흙 공을 굴리던 멜리오스는 작은 돌부리에 걸려 넘어져.

몸이 뒤집히고 말았어.




도와주세요.

멜리오스는 더 크게 소리쳤어요.




멜리오스는 이제 자기 옆에 솟은 나무를 보았어. 뒤집힌 채 말이야!

'나무가 이렇게 아름답구나.'





그림책을 읽고


숲에 사는 작은 딱정벌레 멜리오스는 흙으로 공을 만들어 굴리며 돌아다니기를 좋아하지요.

그런데 어느 날 작은 돌부리에 걸려 넘어져 몸이 거꾸로 뒤집히고 말았어요.

여섯 다리를 버둥거리며 멜리오스는 “도와주세요!” 하고 크게 소리쳤지요.

도움의 목소리에 매미는 “감히 누가 내 노래를 방해하지?"라는 대화를 시작으로 도와주면 뭘 줄 수 있는지 묻고, 멜리오스가 자신의 흙공을 주겠다는 말을 듣고서 다시 노래하던 나무로 날아가 버리지요.

이어서 메뚜기, 벌, 나비까지 다가오지만 다들 저마다의 이유로 도움을 주지 않아요.

시간이 흘러 해가 저물기 전 친구 멜라니가 멜리오스를 찾아왔어요.

혼자서 바둥거리며 잡지 못했던 흙 공을 멜라니가 밀어주자 멜리오스가 흙 공을 잡고 일어설 수 있게 해주었어요.

멜리오스는 멜라니와 달과 별의 빛을 받으며 함께 집으로 돌아갔어요.



그림책을 읽어보기 전까지는 '봄'이라는 계절과도 잘 어울리는 그림책이라 생각했어요.

면지의 여섯 마리 곤충의 이름을 소개하는 장면을 만나고

<거꾸로 뒤집혀버렸네>는 제가 생각하는 그림책과는 전혀 다른 그림책이라는 것을 직감했어요.

또, 이렇게 줄거리만 듣게 되면 뭐! 그런 그림책이구나 싶지요.

중요한 것은 딱정벌레 멜리오스가 뒤집혀 있는 동안의 경험이 흥미롭고 많은 생각을 하게 하지요.

거꾸로 세상을 바라보면서 전에는 알지 못했던 것들을 발견하지요.

꽃잎에 햇빛이 내려서 주변이 온통 양귀비꽃처럼 붉게 물들어 아름다운 것을 알게 되지요.

나무의 커다란 뿌리가 땅을 단단히 붙들고, 흔들리는 나뭇잎은 새어 들어오는 햇살과 장난을 치는 것 같아요.

구름 두 덩이가 붙어 하트 모양을 만들 수 있다는 것도 발견했어요.

거꾸로 바라본 세상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상이지요.

사물의 다양성을 보았고, 보는 이에 따라 다른 생각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지요.


딱정벌레가 도와달라고 했지만 매미는 외면, 메뚜기와 벌의 지나쳐 버리고,

나비의 거절까지 받고 나니 도와주지 않는 것은 나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다른 곤충 친구들은 그들만의 사정이 있을 수 있어요.

거절할 수 있는 타인의 권리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하지요.

도와달라고 했지만 그냥 지나치는 것에 대해 무시나 묵살, 도외시한다 생각하지 말아야 해요.

거절을 당했지만 거절을 있는 그대로 그냥 받아들여야 하는 것도 중요하지요.

이렇게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보게 된다면 원칙, 변하지 않는 진리, 절대적이라는 단어와 다른 상대성에 대한 생각에 다가갈 수 있는 것 같아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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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랑 뽀뽀하고 싶어?
아니타 레만 지음, 카샤 프라이자 그림, 서현주 옮김 / 다그림책(키다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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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다리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랑 뽀뽀하고 싶어? / 아니타 레만 글 / 카샤 프라이자 그림 / 서현주 역 / 다그림책(키다리) / 원제 : Slobber Slobber Kiss Kiss


만으로 벌써 다섯 살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엠마는 엄마, 아빠와 뽀뽀하는 걸 좋아해요.

하지만 집을 방문하는 할머니, 이모, 삼촌에게는 뽀뽀하는 걸 좋아하지 않아요.

어느 날 반려견 타이탄이 엠마의 집으로 오게 되지요.

엠마는 반려견 타이탄과 뽀뽀하는 것을 좋아하지요.

하지만 손님들은 타이탄과 뽀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자~ 엠마는 과연 손님들과 계속 뽀뽀를 하게 될까요?



귀여운 엠마는 자신을 소개할 때 '만으로 벌써 다섯 살 하고도 오 개월'이라고 표현해요.

나이 표현에서 자신은 더 이상 어른들이 바라보는 어린아이라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지요.

스스로가 아이가 아니라고 말하는 엠마는 뽀뽀를 좋아하지만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엠마는 자기표현을 하지요.

엠마에게 다른 이와의 뽀뽀를 꺼려 하는 이유는 엠마의 개인적인 생각과 마음이지요.

엠마가 어리다고 엠마의 생각과 마음을 무시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지요.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자신의 생각과 마음은 존중되어야 해요.

상대의 생각과 결정, 마음이 아닌 자신의 모든 것들을 소중히 해야 상대를 존중한 수 있거든요.



엠마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털이 가득한 팔로 나를 안아 주는 아빠”는 갈색 곰 같다고 느끼지요.

엠마는 다른 이와의 신체 접촉에 있어서 민감함을 가지고 있나 봐요.

그래서 할머니, 이모, 삼촌에게서 저마다 다른 촉감, 다른 냄새를 느끼지요.

엠마가 “할머니한테는 오래된 물건 냄새가 나.”다고 표현했어요.

오래된 물건 냄새가 포근함인지, 거부감인지 알 수는 없잖아요.

그러니 가르침이나 조언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 부모는 타이탄처럼 멋진 역할을 해 주면 어떨까요?

저도 다양한 감각 중에서 냄새에 꽤 민감한 편이거든요.

아무리 아들들이 좋아도 아침 양치를 하지 않으면 절대 얼굴 가까이 가지 않지요. ㅋㅋㅋ



<나랑 뽀뽀하지 않아>를 읽으면서 뽀뽀는 하지 않지만 포옹을 자주 하는 저인지라 급 반성을 했어요.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이라 생각했지만 그건 저만의 일방적인 표현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상대의 거절할 수 있는 권리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호감을 표현하는 방법이라 생각하고 포옹을 했지만 거절했을 때 저는 어떠했는지 떠올려보아요.

상대의 단호한 거절, 고민하고 말 못 하는 이들의 마음을 생각하고 상대의 의사를 받아들이는 게 먼저인 것 같아요.

다음에는 포옹을 하더라도 상대에게 의사를 묻고, 부담을 주지 않고, 거절을 하더라도 받아들이도록 하겠다는 생각 정리를 하면서 <나랑 뽀뽀하지 않아>를 마무리해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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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식 일러스트 기반 유아미술 닷(dot.) : 직업 이야기 - Vol.10 The Jobs 영국식 일러스트 기반 유아미술 닷(dot.) 10
아노락 코리아 편집부 지음 / 아노락코리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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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노락코리아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영국식 일러스트 기반 유아미술 닷(dot.)에 관심이 간 가장 큰 이유는 색감이었어요.

그림책이 아닌 매거진을 읽어보는 것은 저에게는 다른 도전이었거든요.

와~ 생생하면서도 강렬한 느낌을 주는 색감과 일러스트가 궁금증과 호기심을 업! 시키네요.

제가 읽은 영국식 일러스트 기반 유아미술 닷(dot.)은 시리즈 중 열 번째 매거진이지요.

닷(dot.)의 독특한 점은 광고와 과월호가 없는 주제별 잡지였어요.

그러니까 매월 발간되는 형식이 아닌 선택된 주제에 관한 내용만 담아 놓은 거예요.

특히, 어른을 위한 매거진이 아닌 유아를 위한 매거진이라니 정말 새롭더라고요.

또, 읽기만 하는 게 아니라 액티비티 활동 부분에서도 남다르네요.

보고 읽는 것을 넘어서 그리고, 오리고, 만들며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는 워크북이지요.

아이들에게 같은 닷(dot.)을 쥐여주어도 자신만의 생각, 표현, 이야기가 담은 닷(dot.)은

어른이 처음 보았던 닷(dot.) 과는 전혀 다른 닷(dot.)일 거예요.

영국의 일러스트 매거진 〈아노락〉과 <닷>은 2015년 영국에서 출간 이후

유럽 여러 나라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유아 매거진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해요.

한국어판의 닷(dot.)은 6세 이하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여 짝수 월인 2, 4, 6, 8, 10월에 연 5회 발행된다고 해요.

아이들이 매거진을 손에 쥐는 동안 안전하도록 그리고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친환경 용지와 콩기름 잉크를 사용해 재생이 쉽고 인체에 무해하도록 만들었다고 해요.




제가 읽고 있는 닷(dot.)의 주제는 '직업'이지요.

그전 주제는 꽃, 낮과 밤, 숫자, 농장, 친구, 스포츠, 우주, 음악, 강아지에 이은 직업이었어요.

아이들이 관심을 보일 주제의 선택,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진 구성까지 흥미로운데요.

직업을 소개한 열 번째 닷(dot.)에서 직업 탐험이 시작되지요.

의사, 고생물학자, 드러머, 정원사, 사서, 요리사, 예술가, 숲 경비원, 전기 기술자, 농부, 수의사까지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보여주네요.

특히, 전기 기술자는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고,

생물학자는 아주 오래된 생명체의 흔적을 연구한다는 내용처럼

친숙한 직업부터 생소한 직업까지 아이들이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잘 설명해 주셨어요.

직업 백과사전부터 미로 찾기, 그림 그리기, 직업 역할 놀이, 수 세기까지 다양한 액티비티를 담고 있어요.

개인적으로 '새로운 직업을 찾고 있는 클로드 구름' 이야기도 마음에 와닿네요.

비를 뿌리는 것뿐이라 지금 하는 일이 너무 지루하고 따분하다고 말을 했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생각해 보면서 새로운 직업보다는 지금 하고 있는 정말 멋진 일이라는 것을 스스로 깨닫는 부분이 좋더라고요.

가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싫증 날 수도 있지만 이 또한 마음에서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해요.

아이들에게 감각적으로 다가가는 일러스트와 한 가지 주제 중심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고,

눈을 뗄 수 없고, 온몸을 움직이게 만드는 독창적인 액티비티가 담긴 영국식 일러스트 기반 유아미술 닷(dot.)을 추천해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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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꼬붱 두고두고 보고 싶은 그림책 156
홍홍 지음 / 길벗어린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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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벗어린이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그림책을 읽기 전


표지를 보면 주인공은 병아리 같지 않은데 병아리와 같이 있네요.

'꼬꼬붱' 무슨 단어일까요? 제목에서 끌리는 묘한 매력이 있네요.

어떤 귀요미들이 있을지, 어떤 이야기일지 궁금하네요.





그림책 읽기



꼬꼬붱은 태어날 때부터 남달랐어요.

크면 클수록 더 유별났지요. 끝도 없이 먹어도 계속 배가 고팠어요.



에잇, 뭐야! 부엉이잖아! 울음소리가 왜 그 모양이야!

병아리인 줄 알았네.



'난 몰라, 어떡해. 언니를 먹을 뻔했어. 나 괴물인가 봐.

이러다가 잠결에 가족들을 모조리 먹어 벌리지도 몰라.'




그림책을 읽고


"엄마, 나는 털이 왜 이래?", "네 털이 어때서."

"아빠, 삐악삐악이 잘 안돼.", "아빤 멀리서도 잘 들려서 좋던데."

"꼬꼬~ 붱~ 부왁 꼬~꼬 봑 붹! 꼬꼬 붱~"


닭장 안에는 귀여운 병아리들 중에 막내는 생김새도 울음소리도 먹성까지 남다르지요.

낮에는 꾸벅꾸벅, 밤에는 초롱초롱해지면서 점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지요.

혼자 닭장을 벗어나 밤을 만끽하고 있던 중 우연히 부엉이 아저씨를 만나 새로운 세계에 눈을 뜨지요.

고기 맛에 반하고, 하늘을 날게 되는 순간 자신이 부엉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지요.

하지만 지금부터가 꼬꼬붱이 가족과 함께 하기 위한 눈물 나는 이야기는 시작이지요.


병아리 언니들과 달라지는 자신의 모습에 온몸에 흙탕물을 묻히고,

귀깃을 가리는 커다란 잎사귀를 스카프처럼 두르면서 병아리처럼 보이기 위해 노력해요.

닭장 속 가족들과 함께 병아리로 살아가고 싶지만 둘째 언니를 고기를 착각하고 삼키려 했던 상황을 마주하고 집으로 돌아갈 용기가 생기지 않지요.

하지만 위험에 처한 가족들을 보고 자신의 모습에 대한 고민을 잊고 가족들을 지켜내지요.



꼬꼬붱이 '나는 누굴까?' 나는 언니들과 왜 다른 걸까?'를 고민하고 성장하는 모습이 대견해요.

같은 가족이지만 가족들과 다른 나의 모습에 혼란스럽고, 나를 위축시키게 만들지요.

해결책은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서야 온전히 나를 이해하게 되는 것 같아요.

물론 가족들의 사랑이 내 안에 깔려 있고, 가족들과 함께 할 방법들을 찾는 거겠지요.

꼬꼬붱이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며 '나는 있는 그대로 소중한 존재야'라는 것을 알 수 있지요.

타인의 생각과 판단, 말들에 휘둘리지 말고,

자기 자신이 가치 있고 소중하며, 긍정적인 존재라고 믿는 자아 존중감이 중요한 것 같아요.


꼬꼬붱이 혼자 고민하고 있는 밤에도 엄마와 아빠 닭의 그림자를 발견하셨나요?

꼬꼬붱의 부모로 멀리서 꼬꼬붱을 응원하고 지켜보고 있었던 모습에서 가족은 모습이나 배경이 아닌 사랑과 유대로 함께 하는 것 같네요.

마지막의 족제비 이야기는 반전, 대반전인데요.

아~ 이런 사건으로 닭장에서 태어난 부엉이 꼬꼬붱의 이야기가 시작되었네요.

자아 존중감, 가족의 의미까지 묵직한 메시지와 함께 웃음 코드도 놓치지 않으셨다는 걸 알겠네요.

족제비가 나타나면 엄마 닭은 닭장에서 손을 뻗어 아빠 닭에게 경고를 보내는 장면,

부엉이 아저씨의 캐릭터까지 장면 곳곳, 캐릭터 하나하나가 재미있어요.




- 홍홍 작가님은요... -




사소한 생각과 고민의 조각들을 간직했다가 문득 그림책으로 엮어 내곤 합니다. 몇 권의 밝고 유쾌한 그림책과 몇몇의 진지하고 고요한 그림책을 작업했습니다. 진지한 고민을 유쾌하게 풀어내고자 한 <꼬꼬붱>에서는 존재 그대로 받아들여지는 보들보들하고 포근한 세계를 담고 싶었습니다.

- 출판사 작가 소개 내용 중


홍홍 작가님 SNS : https://www.instagram.com/oh_honghonghong_/






- <꼬꼬붱> 표지! 독자의 선택은... -



표지의 다른 그림들이 너무 귀여워서 공유하고 싶어서 올려 보았어요.

세 번째 표지에서는 남다른 몸매를 자랑하는 꼬꼬붱!

스카프를 두른 우주 최강 귀여움! 어느 표지이건 다 사랑스러워요.

아~ G-DRAGON 스타일이었나요? ㅋㅋㅋ


출판사 길벗어린이 SNS : https://www.instagram.com/gilbutkid_book/





- 홍홍 작가님 인터뷰 -



홍홍 작가님의 인터뷰와 30초 인터뷰까지 두 가지 영상이 있네요.

작가님 앞에 있는 꼬꼬붱 인형, 거기에 꼬꼬붱 모자까지 꼼꼼한 작가님이시네요.

꼬꼬붱은 아침을 여는 닭의 둥지에 밤을 대표하는 부엉이 알이 섞여 들어가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하는 생각에서 시작되었다고 해요.

꼬꼬붱 이야기의 영감은 강아지 영상을 보던 중 갓 태어난 강아지들이 종 특성이 드러나지 않아

서로 바뀌어도 누구 강아지인 줄 모를 것 같았고, 새알은 더 똑같이 생겼으니 알끼리 바뀌어도 잘 모르지 않을까가 꼬꼬붱 이야기의 씨앗이 되었어요.

인터뷰를 보시면 캐릭터 구상할 때 중점을 두었던 부분, 홍홍 작가님이 생각하시는 가족의 의미,

꼬꼬붱 이외의 캐릭터의 이름, 꼬꼬붱 세 행시까지 다양한 내용을 차분한 작가님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네요.


길벗어린이 유튜브 : https://youtu.be/OzxF6PKV32Y?si=sXihMy7bpE-_-mDY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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