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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스튜던트 - 배움의 재발견
마이클 S. 로스 지음, 윤종은 옮김 / 소소의책 / 2025년 11월
평점 :
마이클 로스의 <더 스튜던트>는 ‘학생’이라는 말의 역사를 따라가며, 배움이란 무엇인지 다시 묻는 책이다.
공자·소크라테스·예수로 시작하는 첫 장부터 흥미진진하다. 공자는 제자들의 성격과 속도를 그대로 인정하며 그들이 가진 가능성을 끄집어낸 스승이었고, 소크라테스는 끝없는 질문으로 제자들이 스스로 생각하게 만든 사람이었다. 기독교 전통에서 예수를 따르는 학생은 가르침을 단순히 배우는 존재가 아니라, 삶의 방향을 따라가고 나아가 전하는 존재였다. 세 사람의 방식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스승은 삶을 강요하는 사람이 아니라, 학생이 깨어나는 순간을 열어주는 사람’이라는 메시지가 선명히 드러난다.

이 고전적 장면들이 흥미로웠던 이유는, 내가 평소에 궁금해하던 ‘학생’이라는 말의 느낌과 자연스럽게 이어졌기 때문이다. student의 어원을 찾아보면 ‘열정·관심·헌신’을 뜻하는 라틴어 studēre에서 나왔다고 한다. 이 어원을 알고 나니 로스가 말하는 ‘학습자’의 의미가 더 또렷해졌다. 배움은 지식을 축적하는 일이 아니라, 세계를 향한 마음의 방향이라는 것. 결국 학생이란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잠시 머무는 신분이 아니라, 마음의 힘으로 살아가는 태도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후반부에서 저자는 근대 대학의 탄생, 능력주의의 그림자, 학습자의 자율성을 둘러싼 논쟁을 거쳐 “쉬지 않고 배우며 스스로 생각하라”는 메시지로 나아간다. 그는 좋은 학생을 지시를 잘 따르는 사람으로 정의하지 않는다. 오히려 세계를 낯설게 바라보고, 자기 판단을 구성하려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학습자는 나이가 아니라 태도로 구분되는 존재다.

“쉬지 않고 배우며 스스로 생각하라”는 오늘의 질문에 직접 답한다. 능력주의와 불평등, 고등교육에 대한 냉소, 직업 준비로 축소된 대학 교육. 이런 흐름 속에서도 저자는 학생을 자기 판단을 구성하는 사람, 즉 학습자로 바라보자고 제안한다. 그에게 좋은 학생이란 세상을 다른 눈으로 바라보려는 사람, 그리고 스스로 사고를 계속 갱신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다.

책을 읽으며 나는 "지금 어떤 방식으로 배우고 있는가?" 를 자문한다. 또한 “학생으로 산다는 것”이 특정 시기에만 머무르는 신분이 아니라 평생 이어지는 태도라는 사실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
교사인 나는 가르치는 사람이지만, 동시에 계속해서 배우고 싶은 자세를 유지하려고 한다. 공자가 제자를 ‘있는 그대로’ 만났던 태도, 소크라테스가 질문으로 길을 열어준 방식, student라는 단어의 뿌리에 담긴 열정과 헌신. 이 모든 것들이 내가 되고 싶은 ‘배우는 사람’의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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