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권에 20분, 읽지 않고 이해할 수 있는 대단한 독서법
와타나베 야스히로 지음, 최윤경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ㅎㅎ 역시 책을 쓸 때는 제목을 잘 지어야

사람들이 궁금해 할 터

이 책역시 제목부터가 솔깃해진다.

매년 한달에 1권

아니아니 크게 꿈을 꿔 일주일에 1권 한달에 4권 정도는

독서를 해야지 하고 매년 새해가 되면 다짐하곤 한다.

ㅎㅎ 그런데 벌써 12월달이 되고나서 보니

에게게~~ 독서를 이렇게나 안했단 말야??/

도대체 다독하는 사람들의 비결이 뭔지

속독을 배우면 다독도 가능하지 않을까 궁금하기도 했던 찰나

이 책이 내품으로 쏙 들어왔다.

제목의 핵심의 공명리딩.

ㅎㅎ 그걸 따라한 흔적이다.

상세하게 공명리딩을 단계별로 설명해주고 있어

낯설지 않게 연습해볼 수 있었다.

고로 20분만에 바로 실천하는 독서법을 나도 실천하게 된 셈? ㅎㅎ

독서도 영어도 서툰 작가가 비즈니스 외서를

아니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서적을 연간 500권을 읽을 수 있게 된 이유가

너무나도 궁금해서 빨리 따라해보고 싶었다.

2년의 세월동안 밝혀낸 공명리딩의 효과를 나도 좀 누려봤으면 좋겟다.

처음이 어렵지 익숙해지면 공명리딩도 조금씩 시간단축을 할 수 있겠다 싶다.

이 책이 말하는 공명리딩을 함으로서 독서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킬 뿐만아니라

효율적으로 내용을 기억하고 활용하는 비결을 배울 수 있는데

일단 종이와 연필은 필수 준비물이다. ^^

책을 읽으면서 기억하는게 아니라

적으면서 기억하는 방법을 택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이 바로 공명맵그리기다.

맨 첫 사진에 내가 다이어리에 열심히 따라한 그림이

바로 공명맵 그리기~

이게 익숙해지면 책 1권을 독서하는데 시간을 20분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난 대부분 그 책이 말하고자 하는것을 알기 위해

물론 제목을 보면 내가 알고자 하는것을 알기위해

목차부터 살피게 된다.

그리고 거기에서 내가 궁금했던 챕터를 유심히 살펴보는 순서로 책을 읽기도 하는데

작가는 그게 편견에 빠질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충고해준다.

그건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함이 아니라

작가가 나타내고자하는 의견을 파악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여기서 한 대 띵 맞은 느낌.

ㅎㅎ 작가가 나타내고자 했던 의견이 내가 찾던 정보가 아니란 말이가?

우리가 원하는 정보는

우리의 시점에서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해주는데

맞다.

같은 책을 읽어도 읽은이의 감성에 따라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니

나역시 작가의 말에 휘둘려 따라갈 게 아니라

나의 시점을 중심으로 책을 읽어나가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공명리딩의 공명맵을 그리기 익숙해졌다면

이제 아웃풋을 위한 노력도 해야 이 책을 잊어버리지 않고

내시점에서 기억해 둘 수 있는데

그 방법은 바로 위 사진처럼

책 독후 활동하기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사람과 이야기도 해보고

블로그나 인스타에 내 생각을 적어보기도 하고

작가에게 편지도 써보고

궁금했던 부분 옮겨적어보고 바로 실천도 해보고 말이다.

이렇게 공명맵과 공명읽기 실천을 통해

나도 1년에 500권 읽기 ㅎㅎ 도전!!!

 

=업체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