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2 : 전기 - 전선 안에서는 무슨 일이?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2
사회평론 과학교육연구소 지음, 김인하 외 그림, 강남화 감수, 이우일 캐릭터 / 사회평론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교과서 용선생과학교실 초등과학책 추천

한때는 과학자가 되고 싶다던 아들의 말에

그럼 공부를 열심히 해야한다고

기본 교양책은 물론이거니와 과학관련 잡지와 책들을 주문하게 되는데....

ㅎㅎ 과학은 사실 어렵기도 하거니와

많은 탐구를 요하는 분야라 아이들에게 있어

체감되는 느낌은 천차만별일 것 같다.

엄마마음은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가 아니라

과학도 좋아하는 아이가 되길 바라며

용선생 시리즈 중 용선생과학교실 초등과학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정확한 책명은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이다.

ㅎㅎ 엄마 욕심이라는게 끝도 없다.

아직 1학년 밖에 되지 않았는데 아이가 관심있어 하면 무조건 책부터 들이밀고 볼일이니...

그 와중에도 아이가 재미있어 하고 탐구하려는 자세를 보이면

엄마들은 신이 난다.

근데........나 과학 잘 몰라~ ㅎㅎ

우짜니? 이번 체험판 과학교과서 용선생과학교실 40권 중 전기파트 부분을 골라왔는데

그 이유인 즉슨 아이 아빠의 부전공이 전기파트여서 ㅋㅋㅋ

그리고 전자전기공학 전공하신 아버님과도 이야기를 통한 탐구활동을 좀 시켜보고자 싶어서...

(이거 다 엄마욕심인가? ㅎㅎ)

그렇게 평소에 전기관련 어린이동화책을 읽어주면 그저 위험하면서 우리에게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

전기의 효능에 대해 알아갈 뿐

전기의 원리나 용도에 좀 더 전문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게

바로 과학교과서 용선생과학교실이 아닌가 싶다.

그러니 초등과학책으로 추천하지 ㅎㅎ

미래 세대를 위한 새로운 과학의 정석!!

지금껏 없었던 용선생의 과학 수업이 시작되니 집중~

독해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을 위해서 캐릭터들의 대화형식을 빌려

술술 이해할 수 있도록 가장 쉬운 말로 풀이를 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자, 전자, 전지 등의 기본 개념은 암기를 해야하는건 어쩔 수 없다.)

익살스러운 캐릭터들이 꾸며주는 생생한 사진과 4컷 만화가

아이의 호기심 유발을 도와 풍부하고 다채로운 비주얼로 관심을 끌어서

지루하고 어렵기만 한 과학교과서하고는 달랐다.

그리고 최신 교과서를 반영하여 현재 과학교과서 과정과 밀접히 연계되어 좋았다.

5년이 넘게 연구원과 교사, 대학교수 등 과학교육 전문가들의

철저한 감수를 통해 정확한 지식을 재미있게 풀어냈으니

이제부터 흡수하는건 우리아이들의 능력에 달려있다.

이번 전기파트가 또 좋았던게 아이들이 한번 더 복습할 수 있게 워크지(독서활동지)를 마련해준거였는데...

요즘 아이들 교재에 이렇게 책과 워크지가 나오니 다시금 이해를 도와 기억하기 쉬웠다.


전공자 나와라~ 아빠랑 같이 읽어보며 아빠와의 관계를 더 다질 수도 있었던초등과학책 용선생과학교실 오늘은 엄마랑 해보자~


총 7교시의 챕터로 나뉘어 전기파트를 설명해 주고 있는데

1교시 마찰전기

2교시 정전기유도

3교시 전기회로와 전류

4교시 전압

5교시 저항

6교시 옴의법칙

7교시 전구의연결

이중 독서활동지에 가장 관심이 가는 교시를 선택해보라 했더니

6교시를 아들이 택했다.

6교시 옴의법칙은 전기기구에 숨어있는 법칙으로

전류와 전압의 관계성을 알아보고

전류, 전압, 저항의 삼각관계를 알아야 옴의 법칙이 성립하는데

옴의 법칙이 왜 중요한지는 지금부터 배워봐야겠지??

6교시 옴의법칙은 초4학년 2학기 수학 꺽은선 그래프의 활용과

초6학년 2학기 전기의 이용과 중2 전기와 자기 파트에서 연계되어 있다고 한다.

와우....내 어렴풋한 기억으로 중학교? 고등학교? 때쯤 배운것 같은데...

역시나 요즘 아이들은 빠르구나 빨라~

그렇게 독서활동지도 함께 해보면서 전기와 조금더 친해지길 바라~ ㅎㅎ

전기의 쓰임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데

EBS 호기심딱지에서 보고 들은 내용이 기억이 났는가

한참을 또 그 기억을 더듬어 이야기를 하면서 워크북황동도 해본다.

아직 아이가 정확히 알고 모르고를 떠나서

전기분야에 대해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어서 유익했고

도체 부도체, 직렬연결 병렬연결 등 전기에 관한 다양한 개념익히기에 좋았다.

문지르면 달라붙는 정전기는 왜 생기는 것이고

옴의 법칙을 활용한 실생활 전기기구는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면서

아이와의 과학탐구영역활동을 점차 넓혀나가보자~

과학교과서 용선생과학교실

아이랑 함께 읽어보니 초등과학책으로 추천할만 했다.


용선생 과학 시리즈 궁금증은 커뮤니티에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