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장 기적 : 속담 따라 쓰기 하루 1장 기적
조영경 지음, 윤유리 그림 / 고은문화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은문화사/ 하루1장 기적 속담 따라 쓰기

초등 교과서 연계 속담 완전정복

따라쓰기로 글씨기 기초 체력 기르기

속담을 통해 다양한 상식 쌓기

아이랑 이야기를 할때 나도 모르게 사자성어 쓰고 나도모르게 속담쓰고

ㅎㅎ 그게 대화의 자연스러움인데 그렇게 말하고 나서도

아이가 이해를 했는지 다시금 묻게 되는데

그러니까 아이들은 아직 속담을 잘 모르니까 어떻게 알려주면 좋을지가 의문이었다.

도대체 나 어릴때는 언제 어떻게 어디서 이런 속담을 배웠지??

그저 학교다닐때 배운건가? 아니면 친구들 사이에서 말로 오며가며 배운걸까? 아님 책으로 배웠나?

도통 그시절 어떻게 속담을 배웠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할지도 막막하다.

그저 자연스레 스며들듯 이야기를 많이 하고 책을 읽으면 그냥 알게되는 그런 속담이 아닌가?

난 그저 유추하듯 아....이럴때 이런 속담을 쓰는구나 하고 이해했던 것 같은데

요즘 아이들 우리때보다 훨씬 더 똑똑하고 배움도 빨라졌는데 문해력이 뒤처진다는 말에

정말이지 이런 이야기를 할때마다 아이들이 알아챈듯 하면서도 물어보면 모르는 이중적인 상황이 된단말이지.

그러면 이런 속담도 다시금 설명해줘야되는데

ㅎㅎ 이게 또 가르치는 입장에서는 이게 자연스레 이런 의미인데...그래서 이런 속담이 어울리는데

이걸 어떻게 또 설명하란 말이가? 막혀버리는 경우가 있을때 그럴때 이 책과 함께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속담에 대한 설명은 물론이거니와 아이들 바른 글씨 쓰기 연습도 함께 할 수 있으니까~

어릴때부터 우리 배운 엄마들은 아이들이 책을 많이 읽어야 문해력도 늘고 문장이해력이 는다고 생각하는데

ㅎㅎ 이건 책을 좋아하는 것도 그냥 좋아하는지 정말로 책의 내용을 좋아하는지에 따라 다른 것 같다.

우리애는 그냥 책을 좋아하는 전자에 해당되는 듯 ㅎㅎ 후자로 생각했다간 나중에 말귀를 못알아 들어 더 답답해지는 경우가 생기게 될테니...

암튼 지혜를 키워주는 속담과 사고력을 키워주는 속담과 논리력을 키워주는 속담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속담

전체 4장으로 나누어 묶어놓았다.

사실 나도 지혜, 사고력, 논리력, 상상력 이런 것과 속담이 무슨 관련이 있겠나 싶겠지만

전문가들이 만든것이니 ㅎㅎ 좋다 좋다 하면서 아이랑 해본다.

지혜를 키워주는 속담 제 1편 가는 날이 장날, 가랑비에 옷 젖는다.

그래 평소에도 자주 쓰는 말인 가는 날이 장날은 좋은 날이든 나쁜 날이든 긍정과 부정의 모든 뜻에 사용할 수 있다.

ㅎㅎ 난 거의 부정적인 뜻으로 많이 쓰는 듯.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 작은 일이 나중에 큰일이 되어 되돌아 온다니... 이것도 부정적인 뜻인데?

ㅋㅋ 아주 이해하기 쉽게 게임에 비유를 해서 설명을 해줬는데도 불구하고 이해를 못한다.

ㅎㅎ 그래 알았다. 이해는 나중에 하더라도 자자 바른 글쓰기라도 해보자.

ㅎㅎ 어쭈 쫌 하는데 하다보니 어느새 베끼고 있는 아들

하기싫어 억지로 하니 그런건가 아님 진짜 몰라서 못하는 건가

혹시 1학년 들어가기 전에 받침글자는 몰라도 얼추 한글은 떼고 갔다고 생각했는 엄마를 또 무너지게 만들었던 하루

혹시나 싶어서 가장 뒷편 받아쓰기 ㅉ 이 들어간 글자로 해봤는데

글쓰는것보다 듣기가 안된다 큰일이다. ㅋㅋ 큰일.

차락 이렇게 쓰란 말이야 하고 한 줄 적어줬더니 엄마는 왜그렇게 잘 적어? -.-

난 어른이잖아 ㅎㅎㅎ 하긴...나는 한글은 빨리 뗐는데 구구단을 못외워서 2학년때까지 나머지 공부했던 기억도 어렴풋이 나고 ㅎㅎ

내가 공부못한다고 아이를 다그치는건 아니지만 기본적인 것은 꼭 해뒀으면 하는 바람으로

하루 1장 속담 따라 쓰기 하면서 한글공부도 하고 속담공부도 해보자!!


=업체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직접 사용하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