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상장 기업 업종 지도 - 주식 투자자를 위한 종목 발굴 내비게이션
박찬일 지음 / 에프엔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의 바이블은 아니고

주식투자의 시작분석은 바로 업종에 따른 종목을 구분하고

내가 투자할 기업을 발굴해 내는 작업인데

그 시작을 이 책으로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주식 투자자에게 젤 필요한 정보가 어떤 분야의 기업이

성장가능성이 있어 나에게 수익배분의 기쁨을 맛보게 해줄까인데

어찌보면 답을 딱 내놓고 이 기업에 투자하세요라는 정보는

결코 어떤 주식투자관련 책에서도 볼수는 없다.

항상 누구나 하는 말이지만

투자의 선택과 결정은 본인이 하는 겁니다.

그래서 나는 그어떤 유튜버가 추천해주는 종목은 관심도 없었다.

단, 내가 관심가는 주식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는데 책과 유튜버들의 콘텐츠를 찾아볼 뿐.

그리하여 이 책도 이미 2019년부터 나왔지만 지금 궁금해진 건

내가 주식을 시작한지 이제 겨우 1년차가 되었기 때문? ^^;;;

작년에 첫 시작하고 주식시장이 처음에 너무나 좋아서

달달한 쩐도 맛볼 수 있었지만

지금은? 수익률 -5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떡하나? 어떻게 해?

그래도 내기준에 꽤 많은 돈을 투자하고

반토막이 나도 아직 멘탈이 살아 있는 거 보면

나도 어느정도 가치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인건가??

아니면 아직도 주식에 무뇌한이기 때문인건가... ...

기회는 이때다 싶어서 꾸준한 경제공부는 물론이고

주식공부를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시간은 투자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이런 류의 책들은 정말 많이 도움이 된다.

2023 상장기업 업종지도의 본책과 부록으로 25개 업종의 종목지도를 따로 구분해 놓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종목을 찾아볼 수 있었다.

주식 투자자를 위한 종목 발굴 내비게이션

25개 업종, 91개 섹터, 2,200여개 주식종목을 알려주는 이 책은

전기차부터 로봇까지 주목해야할 4가지 테마를 분석해 주었고

업종별 PBR밴드, 시총 상위 20개 기업의 핵심 재무지표를 수록했다.

작년 한 해 가장 중요하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다고 생각하는

이 기업의 돈으로 우리나라가 살아가고 있다하는 기업의 주식을 사면서 시작했는데

그 시작을 기반으로 점점 관심있는 회사의 주식을 사면서

지금은 10개 정도의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다.

(잘하고 있는건지는 모르겠다. ^^;;;; 주린이이기에... ...)

2023업종지도의 구성은 업종을 25개로 분류해 가나다 순으로 정리한 다음

지주사를 추가해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 2,281개를 담았다.

1 각 업종의 공급사슬의 특성과 주요 이슈를 담았고,

2 업종 내에서 특정 재무지표로 비교할 수 있도록 시가총액 상위 20개 기업의 현황을 수록했다.

3 각 업종의 PBR밴드를 수록(각 업종에 속한 기업의 자본과 시총을 합산해 계산)

4 종목지도(25개 업종 중 반도체와 화학은 3종, 자동차는 2종으로 구분)

5 별도로 분류한 지주사 포함.

 

업종지도를 활용하는 방법을 보자면

섹터를 확인하고 경쟁기업을 확인한다.

배당성장주로 손색없는 신용평가사들의 매출과 이익의 안정성, 꾸준한 성장, 현금성자산 축적의

특징으로 배당성장주로 추천할 수 있으니 고려하기.

작년동안 코로나펜데믹으로 제약업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는데

ㅎㅎ 난 모르면 안한다.

그래서 관심은 있었으나 몰라서 못봤던 제약업종들에 대해 살펴봤다.

시총 상위 20개 종목의 지표현황을 살펴보고

관심가는 제약업종의 회사들을 검색해보기로 했다.

 

몰랐던 기업에 대해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기업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2023 업종지도

활용만 잘 하면 가치투자에 성공적이지 않을까 싶다.

아..........그래도 주식은 너무나 어렵다.

ㅎㅎ 재테크의 마지막 단계가 주식투자라했는데....

그만큼 전문성이 많아도 실패하는 재테크가 주식투자라

나같은 소심한 개미들이 잘 활용할 수 있을까 모르겠다만

그래도 업종의 구분으로 내가 어디 어느기업에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할지

하고 있는지 앞으로 해야될지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 되지 않을까 싶다.

#2023상장기업업종지도 #박찬일지음 #부록25개업종종목지도 #종목지도 #주식투자업종지도 #신간읽기 #에프엔미디어

=업체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