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DELF A1 - 기초부터 실전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최신개정판
김선미.원승재.오솔잎 지음 / 넥서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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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독학으로 프랑스어를 공부하기로 결심하고 후회한 적이 많았다. 퇴근 후에 짬짬이 시간을 내서 공부를 하여도 복잡한 문법, 어려운 발음 등으로 실력이 잘 늘지 않았다. 언어공부는 다른 어떤 공부보다도  머리가 아닌 엉덩이로 하는 것이라는 진리를 알고는 있었지만 잘 늘지 않는 실력 탓에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많았다.


특히나 프랑스어 공부를 힘들게 만드는 것은 적절한 교재가 많이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한국인들 중 프랑스어를 공부하는 사람의 숫자가 적기 때문이겠지만 영어나 일본어와 달리 체계적인 커리큘럼도, 충분한 양의 교재도, 언어에 노출될 수 있는 매체도 너무나 적었다.


그렇기에 이 교재는 프랑스어 공부 중 만난 반가운 책이다. 책은 프랑스어 시험 DElF의 A1을 대비하기 위한 문제집이지만 단순히 시험에 합격하는 것을 넘어 일상의 프랑스어를 공부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


책은 청해, 독해, 작문, 구술 등 크게 4부분으로, 연습할 수 있는 문항과 설명을 제공하고 있고, 3회분의 실전테스트가 수록되어 있다. 또한 녹음 스크립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발음이 어려운 프랑스어를 반복적으로 들을 수 있도록 해 두었다.


특히나 눈에 띠는 점은 청취평가 영역에서 자주 잊어버리는 숫자, 시간, 요일, 날씨 등의 표현이 수록되어 언제라도 반복학습이 가능하게 되어 있는 점이다.


프랑스어를 공부하고 싶은 생각은 있지만 선뜻 공부할 용기를 내지 못하는 사람, 프랑스어를 공부하다 너무 어려워 포기를 했던 학습자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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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는 답을 알고 있었다 - 팔레오세부터 인류세까지 우리가 알아야 할 기후의 역사
레이다르 뮐러 지음, 황덕령 옮김 / 애플북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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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무료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역사학에서 기후라는 소재는 사실 상당히 거리가 먼 연구 주제였다. 역사는 본질적으로 지표면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활동에 관한 학문이기 때문에 기후라는 거대하고 자연적인 요소는 역사연구의 대상이 되지 못했다.


기후에 역사가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지구 온난화, 쓰레기 문제, 환경파괴와 미세 플라스틱 문제 등 환경문제가 실질적으로 인간의 삶을 위협하자 역사는 인간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이 환경파괴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탐구하기 시작했다.


사실 역사학자에게 기후학, 생태학에 대한 지식을 요하는 환경사에 대한 연구는 결코 쉽지 않다. 또한 지금까지 기후변화를 비롯한 환경오염이 인간의 삶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속도가 매우 느렸기 때문에 역사는 기후와 환경에 관심을 가지지 못했다.


이 책은 기후와 역사를 잇는 중간지점에 위치한 책이다. 책에서 이야기 하듯 인간의 역사에서 기후는 알게 모르게 인간의 삶에 크고 많은 영향을 미쳐왔다. 인류의 진화와 기후의 관계, 기후가 변화하면서 시작된 인류의 대이동, 기후 변화때문에 멸망한 아카드 제국, 소빙하기와 인류의 역사 등 이 책은 지금까지 역사학이 놓치고 있었던 인류의 역사 저변의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분명 기후위기는 실존하고, 기후위기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다. 그리고 역사학은 이 기후위기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또한 환경을 둘러싼 정책과 인간들의 이해관계를 분석하며 기후위기를 막기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은 그러한 역사학의 문제의식과 기여를 생각해보게 해 주는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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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민주주의 내란의 끝 - 역사학자 전우용과 앵커 최지은의 대담 K민주주의 다시만난세계
전우용.최지은 지음 / 책이라는신화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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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무료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3.1운동에 대한 일제의 모진 탄압, 인혁당 사건과 사법 살인, 전두환 정부가 내세운 정의로운 사회, 신군부 세력과 손잡은 3당 합당 등 이러한 역사적 사건을 보고 있자면 드는 느낌은 "역겨움"이다. 사회 정의를 거스르고, 권력을 동원해 말도 안되는 억지 논리를 내세우며, 자신의 사욕을 위해 공동체를 파괴한다. 


또 한가지 느낌은 기시감이다. 역사적 사건들을 보고 연구하면서 '이것은 과거에 국한된 일이니까.','그때는 그런 것이 용납되는 사회였으니까."라는 벽을 치며 사건을 박제화 했었다. 그런데 지금의 대한민국에서 일어나는 상황은 그 역사적 사건을 보고 느꼈던 역겨움과 어딘지 모를 익숙함이다.


이 책은 역사학자 전우용이 12.3내란 사태를 보고 역사적 관점에서 오늘날 한국사회의 현실을 진단한 책이다. 앵커와의 대담 형식으로 진행된 이 책은 전우용 선생의 풍부한 역사적 지식과 통렬한 비판적 의식이 역시 돋보인다. 


그는 말한다. 한강이 말했던 과거가 현재를 도울수 있는가 를 넘어 과거가 현재를 돕게 만드는 역사공부가 필요하다고. 또한 현재의 상황이 사상의 자유 하에서 이루어지는 진보와 보수의 이념대결이 아니라 케케묵은 왕당파와 구한말부터 살아 이어져온 공화파의 대결이라고 진단한다.


반민특위때도, 유신잔당을 처벌할때도, 신군부의 잔재를 청산할때도 우리는 한번도 국가와 공동체를 병들게 하는 이들을 소거하지 못했다. 그리고 저자는 이번 내란 또한 우리가 그러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지 없을지 판단할 수 있는 분기점이라고 말한다.


당당하게 두발로 걸어나와 주먹을 흔들고 김치찌개로 저녁을 먹었다는 윤석열. 그를 석방시키는데 앞장선 검찰총장, 그리고 신난 극우 내란 옹호 세력들. 혹여나 이들로 인해 역사의 수레바퀴가 거꾸로 가지 않을까 염려되기도 하지만 구름이 태양을 영원히 가릴 수는 없다. 


그리고 친위 쿠데타가 실패한 적이 거의 없다는 역사적 교훈, 내란 세력이 아직도 우리 사회 곳곳에서 준동하고 있다는 현재의 교훈을 느끼며 민주주의의 소중함과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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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이데아 - 수능에서 IB 교육으로 대한민국 시험의 패러다임을 바꿔라
김신완 지음, 이혜정 감수 / 을유문화사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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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중고등학교 교육의 최종 종착지는 수능이다. 교육과정, 평가, 수업 모두 이 수능 모델을 이상으로 삼아 이루어진다. 그도 그럴 것이 수능은 학생이 어느 대학을 갈 수 있을지를 결정하는 시험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많은 미래학자 내지 교육자들의 바람, 예측과는 달리 아직까지 한국의 학벌주의는 강고하다.


그렇지만 수능이 완벽한 시험은 절대 아니다. 오히려 문제가 많다. 과도하게 꼬아낸 문항, 방대한 지문, 외국인이 풀어도 이해하지 못하는 영어 빈칸 문제는 화제가 된 지 오래다. 수능이 학생들의 다양성과 창의성, 잠재력을 평가하지 못한다는 문제를 차치하고서라도 수능 문제를 보고 있자면 이미 문항 자체에서 수능의 종말을 생각해 보게 된다.


이 책은 그런 수능의 대안으로 IB교육을 제시한다. 저자는 학교의 IB교육 다큐멘터리를 촬영하며 보고 듣고 느낀 점을 책으로 엮어냈다. 책에서는 IB커리큘럼과 평가 시스템, 현재 교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IB교육의 현실을 보여준다.


특히나 이 책에서 IB에서 진행하는 서술형 평가 체제를 이해할 수 있었다. 내부와 외부시험으로 구성되며 전문적이고 조직적인 채점시스템으로 공정성과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는 체제에 신뢰감이 갔다. 특히 역사과목의 경우 특정 시대를 주제로 선정해 학생들이 직접 사료를 탐색하고 역사적 사건에 대해 학습하며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역사적 판단력을 키워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많은 장점이 있는 IB지만 그럼에도 교사들이 IB를 기피하는 것은 두가지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IB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대구교육청의 경우 (늘 그러하듯) 상명하달식으로 교사들에게 강요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마치 디지털 교과서 처럼) IB가 진정 대안 교육이라면 교사들의 자발성과 설득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IB는 정말 가르치는 일에 열정을 쏟고 싶어하는 교사들의 잠재된 욕구를 실현시켜줄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업 및 평가와 교육행정사무의 철저한 분리가 필요하다. IB가 성공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노력과 연구를 바탕으로 해야한다. 그럴 시간과 에너지의 투입을 위해 교사들에게 맡겨진 과도한 행정업무를 완전히 분리시켜야 IB는 성공적으로 작동할 것이다.


과연 IB가 수능을 대체하고 무사히 우리 교육체제에 안착할 수 있을지는 아직 지켜볼 일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수능에 대한 대안으로 IB를 보다 진지하게 검토해볼 필요는 확실히 있다는 생각은 확실히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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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내 삶의 의미 - 진정한 나를 찾기 위한 헤르만 헤세의 인생 수업
장재형 지음 / 유노북스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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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문학적 감수성이 부족한 나에게 헤세의 <데미안>은 상당히 난해한 작품이었다. 어린 싱클레어가 성ㅈ아하면서 만나는 사람들, 순간순간 등장하는 데미안이라는 존재, 그리고 그 결말까지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잘 이해되지 않았다.


그러다 성인이 되고나서야 <데미안>의 의미와 싱클레어가 고민하던 문제, 즉 작가 헤르만 헤세가 고민하던 지점이 무엇이었는지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자기를 찾는 여정. 그것이 헤세가 그토록 자신의 작품에서 고민하던 것이었다.


세는 말한다.

"나는 오직 내 안에서 저절로 우러나오는 모습 그대로 살고 싶었을 뿐이다. 그것이 왜 그토록 어려웠을까?"


이 책은 그토록 자신의 삶을 살고 싶어했던 헤세의 작품 <데미안>,<황야의 이리>, <싯다르타>와 같은 작품을 통해 진정한 자신을 찾고 세상을 살아가고 싶어했던 헤세의 이야기를 통해 오늘날 우리에게 던지는 저자의 위로와 조언이 담긴 책이다.


어느 진부한 드라마의 대사처럼 "나 다운게 뭔데"라고 묻게 되는 순간이 많다. 세상의 수많은 기준과 잣대, 좌절과 슬픔, 타인과의 관계, 사회적 모순 가운데 우리는 정작 "내"가 누구인지 탐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그런 현대인들에게 좌절과 불안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찾고 그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드리는 방법을 헤세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유시민 작가가 말했던 "누구나 온전하게 자기자신에게 행복한 삶을 살아도 되는 세상"을 꿈꾸며 나 또한 아직도 미숙한 싱클레어의 삶을 살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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