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동의보감 건강혁명 - 4백년의 지혜가 담긴 맞춤 처방전 57
김범 외 지음 / 미다스북스 / 2015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한의학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뛰어난 치료법을 누리는 것이 ​醫者의 사명이며 전통의학의 현대적 해석을 끊임없이 시도하는 것이 젊은 의학도로서의 사명이라 피력한 한의사 유남승님의 후기가 오늘 현대를 사는 우리들에겐 든든한 신의와 건강하고 질 좋은 삶의 희망으로 다가온다.

 허준은 환자의 마음을 살피는 의사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의로 인정받고 있다.
허준의 <동의보감>은 한의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교과서이자 만인을 위한 건강백과사전이고, "新동의보감"은  현 세대에 맞는 용어로 쉽게 풀어쓰고 전해주는 이해가 가능한 한의학 처방전으로 자신의 이익이 아닌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멋진 한의학 사인방의 지향성을 품은 따뜻한 한의학서이다.

 제1부에서 8부까지 머리.얼굴편, 눈.귀.코편, 입.목편, 척추.흉복부편, 비뇨생식.부인편, 사지관절편, 신체.전신편, 정신편까지 질환을 일으키는 환경과 원인으로부터 스스로 진단추측이 가능할 판단기준을 실어 질환의 이해와 극복을 돕는 순서로 차례차례 보기좋게 정리되어있다.  무엇보다 읽기 편한 간략한 설명이 마음에 들고 군더더기 없이 이해가 빠르게 진행되어지는 설명과 처방들이 큰 도움이 된다. 전반적인 질병 전체를 섭렵하게 만들어주는 전문적인 내용이 가득하지만 쉽게 읽혀지는 장점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인것 같다. <황제내경>에 실린 원문에 음을 달고 풀이까지 곁들여져 있어서 분량은 적지만 동의보감과 황제내경을 접하는 즐거움과 실생활에서 적용가능한 차 끓이는 방법까지 친절해도 너무 친절한 "新동의보감"을 통해 건강하고 밝은 미래의 삶을 만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