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품격 - 무엇이 우리를 최고의 자리로 이끄는가
이시형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1년 8월
평점 :
고령화 사회, 불안한 노후...... 고령자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한다는 의견.
나이 듦에 대한 사고방식부터 바꿔야한다는 이시형박사의 주장에 200%동감이다.
나이가 드는 것. 신체적 정신적으로 원숙해지는 아름다움.
자연스럽게 나이들지 못하고 성형수술과 피부과를 전전긍긍 동안과 고운피부에 집착하는 이유는 왜일까.
의연하게 받아들일 건 받아들이고, 다가오는 미래에의 경쟁력을 기르는 중년과 노년에 관한 변화된 의식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나이가 들면 머리가 굳어진다는 건 잘못된 생각이며 쓰면 쓸수록 좋아진다는 말에 "나이의 걸림돌"이 확 뽑혀버리는 듯하다.
"감성지수 자가 진단표"의 항목중에 "무작정 시골버스, 기차를 타본적이 있는가"란 질문이 있다.
현대의 빼곡히 들어찬 직장인들의 스케쥴속에서 그런 호강을 누리게 해주는 여유만 찾을 수 있어도 대한민국의 행복지수가 껑충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해보게 한다.
현대인의 머릿속은 너무나 복잡하다.
해결되지 않는 취직문제와 경제적 삶의 고민거리로, 고령화되어가는 추세에 자녀교육비와 노후대비를 온종일 고민을 해도 도무지 해법을 찾을 수 없는 딱한 지경이다. 왜 대한민국의 국민들은 툭하면 싸우고 냉소적으로 비웃고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자신마저 사랑하고 존중해주지 못하는가에 대한 진단을 정확히 내려주고 있다.
이시형 박사는 말한다.
우리보다 소득수준이 터무니 없이 낮은 코스타리카의 행복한 사람들을 보라.
절대로 소득과 행복이 비례하는 건 아니다. 행복해지자.
이시형박사의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애정가득한 <품격>을 통한 지침들은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본질적인 문제만을 언급하고 있다.
정신의학계의 권위자인 이시형 박사의 <세로토닌하라>이후의 새책 <품격>은
강연자의 오래된 학식과 지혜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결정판 이론이며
대한민국 국민을 향한 애정가득한 격려이다.
당신은 할 수 있다. 당신의 인간적 존엄성을 잊지 말라. 반드시 행복해져라.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