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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남는 자가 강하다 - 삼성토탈 SUCCESS DNA
삼정KPMG BCS (Business Consulting Service) 지음 / 글로연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될성부른 기업은 직원부터......
지인이 개인적인 사유로 법원에서 처리해야할 일이 있었다.
법원에서는 하잘것 없는 반복되는 업무였겠지만
지인에게는 너무나 중요하고 절실한 일이었을 것이다.
법원에 직접 방문하여 낯선 절차에 관한 문의를 해보았지만 빽빽하게 깨알같은 프린트물 몇 장을 건네주며 읽어보라는 직원의 무성의함에 불쾌함을 누르고 몇 번의 문의를 다시 시도해도
자리를 지키고 있는 담당자는 사무적인 말투로 건네준 인쇄물에 다 나와있으니 읽어보면 된다는 안하무인의 답변에 두손을 들고 서류를 작성하고 접수시키고 왔다고 한다. 하지만 더욱 화가 나는것은 미비서류가 있어서 처리가 불가하니 미비서류를 지참하여 재방문하여 접수를 하라는 내용의 전화를 법원으로부터 받은것이다. 대기자도 없고 한가하기 짝이 없었던 그 시간. 법원 담당자는 점심식사 약속관련된 전화통화에 심혈을 기울일뿐 서류접수를 하고있는 민원인에겐 관심조차 두질 않더니 정작 담당직원은 서류확인도 제대로 하지않은채 건성으로 사건을 접수시켜놓고 뒤늦게 무책임한 통보를 하다니.....그 밖에도 무책임한 업무처리관련 이야기는 당사자가 아닌 나의 마음에도 화가날 지경이었다. 안타깝게도 법적인 불이익을 당하기라도 할까봐 지인은 화를 꾹꾹 참고 견디기만 하는 모양이 답답하기만했던 안좋은 기억이 남아있다.
만약에 삼성토탈에서 일처리를 하는 시스템이 그 법원직원들의 수준이었다면
그 위기를 과연 극복할 수 있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공장배관에 떨어진 작은 물방울의 흔적조차 무심히 넘기지 않고
10미터높이의 배관을 직접 올라가서 살펴보고 위험에 처할뻔했던 공장의 위기를 무사히
모면하게 만든 말단직원의 능동적이고 최선을 다하는 업무처리자세.
결국 그 삼성토탈이 건재한 이유는 그러한 직원한 사람의 태도에서부터
어마어마한 질적 차이를 보여주고 있었다.
법원의 태평스러운 직원과 삼성토탈의 직원.
초등학생이라도 그 미래를 예견하기는 어렵지 않을 것 같다.
신화를 이끌어내는 기업은 기업과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서 공통된 특성을 띄고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그것은 서로가 원하는 모습이라는 점.
서로에게 원하는 모습을 갖추라고 강요하기 이전에
본인이 먼저 그 요건을 충족시키려 애를 쓰는 바람직하고 아름다운 모습에서
건강한 대한민국의 미래모습까지 기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