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는 세계사 교실 2 - 비단길이 번영을 이끌다 (300년~1000년) 마주 보는 세계사 교실 2
최진열 지음, 서영아.김수현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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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주보는세계사교실>은 선생님의 친절한 음성을 따라서 수업을

듣는 기분이 들게한다.

유목민들이 역사의 주인공으로 등장한 3세기에서 9세기 사이에 일어난 일

이전보다 아프리카와 유럽, 아시아 대륙의 교류가 활발해졌다

2~3세기부터 북아시아의 유목민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이동을 시작하여,

다른 민족과 제국들에 영향을 끼치다

이때 중국과 로마 제국은 초원의 유목민들과 게르만 족의 이동과 침략에

알맞게 대응하지 못해서 결국 무너지고 말았다

글쓴이의 말에서 책에 수록된 세계사 개념정리를 대략 끝내고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역사정보들이 어디쯤 담겨져 있는지 책장을 넘겨

짚어본후 본문읽기를 시작.

<마주보는 세계사교실>은 백과사전을 뒤적이듯

순서없이 책장을 펼쳐읽기에도 그 이야기와 정보습득에 별 무리가 없는책이다.

사진자료가 충실해서 세계사책을 처음 접하는 11살 아이에게도

세계사수업의 상상이 끊기지 않게 끝까지 읽어내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있다.

책을 받은 날

당장 손에 잡고 깊이 책 속으로 빠져들던 아이와는 다르게

나는 틈틈이 순서없이 관심가는 부분부터 책을 읽었다.

삽화의 내용 곳곳에서 작은활자로 엮어놓은 세계사를 찾아보는 재미도 있고

선생님의 대화체로 단락 도입부를 큰활자로 편집해 놓아 책을 접하는 아이가

수업에 임하기 전의 워밍업단계 역할까지 고려된 듯한 리듬이 느껴지는 책이다.

 

유목민의 존재가 세계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알려주는 1장의 내용중에

<클리!역사속으로>코너에 실린 '인도의 천재 수학자, 아리아바타'이야기에

언급된 [아리아바티야]라는 책이 유럽까지 전해져서 수학과 천문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내용을 읽으면서 언젠가 신문에서 읽었던 세계8위 명문대학의

수재들에 관한 기사를 떠올리게 만들기도 했다.

 

아이가 저학년이었을때 단편적인 세계여러나라에 대한 이야기들을 읽은 경험이

있다면 <마주보는세계사교실>을 읽으며 이해하기가 한결 부드러울 것 같다.

구체적인 역사사실과 책 뒷편에 후록된 연대표에서 관심 정보를 찾아보면서

역사개념을 구체화시켜주기에도 무리가 없는 책인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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