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슬기로운 천연 세제 생활 - 천연 세제 제대로 사용하는 박 박사의 에코 살림법
박철원 지음 / 나는북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천연세제를 활용하여 만드는 "만능세제"의 붐 덕분으로 베이킹파우더와 구연산, 탄산소다등의 명칭이 대중에게도 익숙해졌다. 하지만 정확한 원리를 알지 못한채 각종 세제들을 대충 섞어 사용하게 되면 효과가 없을뿐만 아니라 세탁이나 청소시 2차적인 오염이나 훼손등 뜻하지 않은 피해를 입을수도 있다.

 

 PH는 액체의 산성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천연세제를 이해하려면 우선 pH를 기준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알칼리성과 산성의 특성이 무엇인지 이해를 하고 그 기능에 대한 설명이 1장에서 상세하게 정리되어져있다. 2장에서는 주방, 3장에서는 욕실, 4장에서는 세탁, 5장에서는 아기용품 순서로 실질적인 활용을 위한 세제 배합과 레시피들이 자료사진과 함께 알기쉬운 간략한 문장으로 소개되어져 있다. 

 

 세제를 선택할때 제품성분표를 유심히 읽어보아도 잘 이해되어지지 않았는데 <합성 계면활성제 제조 과정>표와 함께 실려있는 저자의 컬럼코너를 통해 기본적인 분별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다.

 청소와 세탁에 효과가 있는 세정력은 알칼리성 또는 산성에서 나오는데, 알칼리성이 강할수록 세정력이 높아지는 원리를 감안해보았을때 베이킹소다는 pH가 낮아 그 효과가 약하다는 점을 진작 알고 있었다면 그동안 시간과 노력을 헛되이 소모하지 않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든다.

 

 기본적인 천연세제의 성분과 효과를 알고나면 더이상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를 함께 배합하여 사용하는 오류는 벗어날수 있게 된다. 화학 합성세제의 유해성을 피하려다 발암물질이 결합될 우려까지 있는 검증되지 않은 천연 세탁세제 레시피는 더욱 위험하다. 과학적 근거를 통해 조합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