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화감각 - 이상하고 가끔 아름다운 세계에 관하여
미시나 데루오키 지음, 이건우 옮김 / 푸른숲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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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글몽글한 내용일거라 지레 짐작했는데 「잡화감각」이 책은 예상과 다르게 굉장히 현실적이면서 비판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는 ‘잡화’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는 책이었다. 한마디로 규명짓기 너무나도 어려운 책.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했고 읽고 난 후에도 정리하는 것이 무척이나 어려웠던 거 같다.

책이 끝나고 해설과 옮긴이의 이야기에서 이 책은 ‘잡화를 둘러싼 상황’에 대한 에세이라는 내용이 있었는데 이 부분을 읽었는데 딱 그 말이 잘 맞아떨어지는 기분이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보단 단단히 준비하고 읽어야 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2017년에 초판이 나왔다는데 책을 읽다보면 저자의 통찰력이 참으로 놀라운 지점도 있어 살짝 뜨끔하기도 했다. 미래를 미리 들여다보기라도 한 듯 저자의 날카로운 관찰력이 참으로 흥미롭게 느껴진 책이라 책이 처음 출간된 시점을 생각하며 읽으면 더욱 좋을 거 같다.


책 속 문장

잡화는 어디에서 왔을까? 돌아오는 길 내내 그런 개운치 않은 마음을 품은 채로 어느 투박한 가게에 들렀다. p96

일단 구름에 빨려 들어가면 어떤 사람이 어떤 잡화를 보고 '갖고 싶다'라고 생각한 순간의 욕망이 어디에서 온 것인지 그 원천을 찾아가기란 불가능하다. 즉 왜 좋다고 느꼈는지 대체 누가 좋다고 알려줬는지 단적으로 알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당사자는 한 치의 의심도 없이 자신의 감성과 의지로 물건을 골랐다고 믿는다. 만일 어떤 신호를 계기로 조금이라도 의심하기 시작하면 분명 그 사람은 소비자로서 무척 불안한 삶을 살게 될 것이다. p78

어딘가 아무런 연관 없는 취미와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잇는 통로가 있을 거라고 로맨틱한 꿈을 꾸며 여기까지 왔다. 하지만 그건 장사와는 아무 상관이 없는 독선적인 허상에 지나지 않았다. 애초에 실제 사회에서 편향되어 있는 인간이 사회를 그대로 축소한 듯한 가게를 만들 수 있을 리가 없다. 그럼에도 사회 비슷한 것을 만들고 싶었다. 아직은 유령이 되고 싶지 않았다. p179-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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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소프트웨어 설계
유발 로이 지음, 남기혁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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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링 원칙을 적용하여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설계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는 『올바른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설계를 직접 경험하거나 시도를 해본 것은 아니지만 업무를 수행하며 간접적으로 회사 내부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처음부터 마지막 순간까지 지켜본 경험이 있어서인지 소프트웨어 설계에 대한 관심이 생겼고 그 관심으로 『올바른 소프트웨어 설계』 을 읽게 되었다.

전문 분야가 아니기에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램은 동일시하게 생각되기 때문에 생각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프로그램을 만든다는 건 참으로 어려운 일인 거 같다. 심플한 요구 사항에서 출발한 프로그램은 진행되면서 점차 늘어가고 그와 동시에 구체화되는 모습들 그리고 처음에 계획했던 것과 다르게 하나의 프로그램이 여러 개의 프로그램으로 나뉘는 등 예상하지 못한 상황들까지. 완성도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는 과정은 참으로 녹록지 않았다. 회사 내부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도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이 힘든데 하물며 다수의 회사 혹은 개인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는 건은 그보다 더 힘든 일이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비전문가인 나도 이렇게 생각했던 만큼 전문가의 입장도 크게 다르지 않았던 거 같다.

『올바른 소프트웨어 설계』의 저자 유발 로이는 시스템 및 프로젝트 설계에 특화된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로서 수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많은 고민을 해왔고 그 고민의 끝에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지 않고 완벽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고 자 이 책을 집필한 게 아닐까 싶다.






『올바른 소프트웨어 설계』에서는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다차원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동시에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두 가지 설계 즉, 시스템 설계와 프로젝트 설계를 각각 나누어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흥미로운 점은 사람의 학습 과정을 흉내 내어 이전 장에서 설명한 내용을 반복하면서 점차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어 개념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나선형으로 진행되었다는 부분인데 책의 내용이 쉽지 않겠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는 다양한 독자층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페이지 구성에 대해 고민하고 노력한 점이 마음에 든다.






소프트웨어 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과 세부 내용을 다룬 책인 만큼 책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들도 있었지만 설계적인 측면에서 생각해 볼 만한 내용들은 꼭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혹은 개발자가 아니어도 업체에 의뢰를 맡길 때 책에 대한 내용들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완성도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본다.

전문가 입장에서 『올바른 소프트웨어 설계』을 읽었다면 좀 더 명쾌하고 멋지게 이 책을 읽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서 적을 수 있을 텐데 비전문가로서 마주하다 보니 간략한 소감으로만 전하게 되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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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소프트웨어 설계
유발 로이 지음, 남기혁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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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내용도 있었지만 소프트웨어 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과 다양한 개념들에 대해 알 수 있어 재밌게 읽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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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록 지적인 산책 - 나를 둘러싼 것들에 대한 끝없는 놀라움에 관하여
알렉산드라 호로비츠 지음, 박다솜 옮김 / 라이온북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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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책'

휴식을 취하거나 건강을 위해서 천천히 걷는 일.

궂은 날씨가 아니라면 이리저리 풍경을 둘러보면서 걷는 산책을 좋아한다. 보통 산책은 혼자 하는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 비슷한 패턴이지만 때때로 지인과 함께 산책을 하는 경우에는 생각지 못한 발견을 하게 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이를테면 관심을 가져보지 못한 풍경이라던가 어떤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 등등. 이처럼 타인과 함께 하는 산책은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들로 연결된다.

『이토록 지적인 산책』 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11명의 전문가와 함께 하는 산책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그들(11명의 전문가)이 바라보는 세계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똑같은 것을 보더라도 각자 알고 있는 지식과 관점에 따라 산책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책이었다.

산책이 이렇게 다채로울 수 있나 생각이 들 정도로 ‘여태 경험해 보지 못한 색다른 산책의 세계'로 인도해 주었던 『이토록 지적인 산책』. 할 수만 있다면 저자가 거닐었던 산책의 여정들에 같이 참여하는 한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책에서는 산책을 주제로 이야기했지만 꼭 산책이 아니더라도 살아가다 보면 그 비슷한 경험들을 하게 되는 거 같다. 분명 전부터 존재하던 것들임에도 인식하지 못하던 것들을 알아차리게 되는 그런 순간들. 인생에서 몇 번 만나지 못하는 일들이지만 그런 경험을 하게 되면 스스로 조금은 뭔가가 달라졌다는 생각이 든다.

낯익은 일상에 다름을 읽어내는 법.

실제 혼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일이지만 세상 속에 또 다른 세상이 보이는 다채로운 경험담을 담아낸 『이토록 지적인 산책』을 읽어본다면 자신에게 맞는 여러 힌트들을 발견하게 되지 않을까, 그 힌트들을 통해 시야가 열리는 경험을 하게 된다면 충분히 해볼 만한 가치가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책 속 문장.

아이에게 산책이란 손가락, 발가락 그리고 혀로 물체의 표면과 질감을 탐험하는 행위이다. 가만히 서서 누군가 혹은 무언가 지나가는지 지켜보는 것이다. 다양한 이동 방법(달리기, 두 손을 흔들며 씩씩하게 걷기, 발차기, 정중정중 뛰기, 빠르게 내달리기, 총알처럼 재빨리 떨어지기, 빙빙 돌기, 시끄럽게 발을 끌며 걷기)을 실험해 보는 것이다. 한편, 산책은 고고학이다. 버려진 사탕 껍질을 조사하고, 자갈 한 움큼과 나뭇가지와 소설책 귀퉁이에서 떨어져 나온 종잇조각을 수집하는 것이다. 땅 위로 흙을 이리저리 튀겨보는 것이다. 잠깐 멈춰 서서 나무 사이로 속삭이는 산들바람을 음미하는 것이고, 새의 노랫소리가 어디에서 흘러나오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또한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것, 즉 팔을 이용해 시선이 머무는 지점을 확장시켜서 다른 사람들이 내가 본 것을 같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즉, 산책은 공유의 시간이다. p36

동물의 감각 세계에 대해 상상했던 독일 생물학자 야콥 폰 윅스퀼은 우리가 다른 동 물은 물론 다른 '사람'의 시각을 상상하는 데 있어서도 성실하지 못하다고 관찰한 바 있다. "누구나 다른 움벨트 Umwet(시각)를 가졌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에게는 낯선 지역을 그곳에 익숙한 사람과 함께 탐험해 보는 것이다. 당신에게는 길이 보이지 않겠지만 당신을 이끌어주는 사람은 헤매지 않고 길을 찾을 수 있다. p115

그때 나는 켄트가 어떤 시선으로 이를 보고 있는지 알아챘다. "속도를 늦추는 걸 긍정적으로 보시는군요." 내가 추리해 보았다. 켄트는 망설임 없이 대답했다. "네, 물론이죠. 속도를 늦추는 게 사회적'이고 무언가를 이해하는 방식이니까요. 그것이야말로 도시의 본질입니다. (…) 확실히 화이트의 철학에 따르면 행인들의 발걸음을 늦추고 어슬렁거리게 하는 것이야말로 좋은 도시 경험이다. 나는 바쁜 아침이면 천천히 걷는 사람들과 일없이 어슬렁거리는 사람들을 내 앞길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보곤 했지만, 켄트는 똑같은 사람들을 도시적 풍경의 필수 요소로 보고 있다. p207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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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록 지적인 산책 - 나를 둘러싼 것들에 대한 끝없는 놀라움에 관하여
알렉산드라 호로비츠 지음, 박다솜 옮김 / 라이온북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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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한 풍경 속에서 새로움을 발견하게 되는 즐거움을 발견해가는 과정을 그려낸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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