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와 향수 - 걸작의 캔버스에 아로새긴 향기들
노인호 지음 / 아멜리에북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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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나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사람이 가진 오감 중에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감각이라면 '시각'과 '후각' 이렇게 2가지가 아닐까. 나의 경우에는 후각에 조금 더 집중되어 있다 보니 향에 관련된 모든 것들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 이번에 생각지 못한 조합으로 굉장히 흥미로운 주제의 책이 출간되어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국내 최초의 향수 전문 매거진 「코파르팡」을 창간하고 다양한 미술관에서 향기를 접목한 작품 해설 콘텐츠를 기획하여 미술 전문 가이드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는 「명화와 향수」을 통해 사람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명화들을 눈으로만 감상하는 것이 아닌 '후각'이라는 생각지 못한 감각을 더해 더욱 다채롭게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명화와 향수'라니. 흥미로운 조합이긴 하지만 과연 어떻게 명화와 향수를 잘 어우러지도록 소개할 수 있을까.. 머릿속에 의문을 가득 채운 채 궁금증과 호기심으로 책을 읽기 시작한 「명화와 향수」



「명화와 향수」는 각기 서로 다른 개성과 매력을 가진 18명의 화가들과 10종류의 향기(향료)를 향기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향의 종류는 애니멀릭, 플로럴, 우디, 그린/아로마틱, 시트러스/프루티, 몰트 이렇게 6가지 계열의 큰 챕터 아래 각 챕터별로 명화 하나와 향료 하나를 하나씩 번갈아가며 내용을 이어가는 형태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사실 처음에는 책을 휘리릭 넘겨서 봤을 때는 책에서 생각보다 많은 명화와 향기에 대해 다루고 있다 보니 전체적으로 내용이 짧아 아쉬운 느낌이 먼저 들었는데 하나하나의 내용을 읽다 보니 짧은 글이지만 화가에 대한 스토리와 그의 대표작에 대한 핵심 내용을 정리한 덕분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사실이라던가 몰랐던 멋진 작품을 알게 되었고 향기의 경우, 앞서 이야기한 명화가 바로 떠오를 정도로 잘 어울리는 향과 연결되어 명화에 대한 이미지가 기억 속에 더욱 선명하게 남을 수 있었다.




「명화와 향수」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명화와 향이 있다면, 르누아르의 <잔 사마리의 초상>과 '핑크퍼퓸'이라는 이름의 장미.

예전에 사용했던 향수인 '미스 디올 블루밍 부케'의 향기를 알고 있어서인지 몰라도 저자가 말하는 향이 어떤 뉘앙스를 가지고 있고 왜 그 향기가 초상화와 어울리는지 아주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앞으로 향수 혹은 귀여운 핑크 장미를 본다면 자연스럽게 르누아르의 작품이 떠오르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글과 사진만으로도 이렇게 강렬한 경험을 할 수 있었는데 직접 명화를 보면서 그에 어울리는 향을 맡아본다면 얼마나 멋지고 황홀한 경험일까! 저자가 기획했던 명화와 향수를 결합한 미술관 투어. 기회가 된다면 한 번쯤 꼭 경험해 보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책에서는 명화 다음에는 명화 혹은 화가를 통해 연상되는 향에 대한 내용이 이어진다. 시각적 이미지가 먼저 제공된 후 상상력을 더해줄 향에 대한 표현과 그 향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소개한 덕분에 향기는 단순히 향이 좋다 나쁘다고 하는 기호의 대상에 그친 것이 아니라 명화를 새롭게 기억하는 방법인 동시에 오래오래 생동감 있게 기억할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

알지 못했던 멋진 작품을 알아가는 동시에 향에 대한 새로운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해준 「명화와 향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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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와 향수 - 걸작의 캔버스에 아로새긴 향기들
노인호 지음 / 아멜리에북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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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를 새롭게 감상할 수 있는 방법. 앞으로 책에 나온 작품을 보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향기가 생각날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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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은 전략이다 - 당신의 브랜드를 담아낼 8가지 키워드
이승윤 지음 / 북스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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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간'이라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생각해 보면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는다. 다만 추측하건대 모든 것이 완벽하게 잘 어우러져 이 공간을 설계한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정말 대단한 사람이구나 하고 생각했던 바로 그 순간부터가 아니었을까.

오랜 시간을 거쳐 완성되는 공간들도 있지만 요즘에 많이 만나는 공간의 유형은 얘기해 보자면 역시나 '팝업스토어'인 거 같다. 정해진 기간 동안만 대중들에게 모습을 드러내고 어느 순간에는 마치 신기루처럼 사라지는 공간. 가끔은 그 짧은 기간이 아쉬움으로 다가오기도 하지만 각각 매력을 드러내는 수많은 팝업스토어 소식을 들려올 때마다 이번에는 또 어떤 색다른 공간을 만날 수 있을까 하는 기대로 이어졌다.

팝업 스토어는 이미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 외에도 새로운 브랜드의 시작을 알리게 되는 도구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신생 브랜드를 알게 되는 경로가 대부분 팝업 스토어가 되는 것 같다. 때로는 브랜드를 한 번에 인식하게 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팝업 스토어의 이미지를 통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기억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 만큼 이제는 '공간' 혹은 팝업스토어는 브랜드와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가 되었다는 걸 알 수 있다.

"기업은 브랜드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명확히 전달하고, 때로는 소비자 인식 속에서 차별화된 위치를 점하기 위한 브랜드 포지셔닝 수단으로 오프라인 공간을 활용한다. 또는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새로운 시각으로 제안하고, 브랜드가 지향하는 세계관을 몰입형 경험으로 풀어내는 실험의 장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공간은 전략이다. p16>




디지털 문화심리학자이자 경험 디자이너인 저자 이승윤은 「공간은 전략이다」을 통해 현시점 오프라인 공간들이 어떤 전략적 사고와 기획 아래 만들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공간 전략. 당연히 공간을 설계할 때는 다양한 요소를 생각하고 구상할 거라고 생각하지만 전략적으로 공간을 설계한다는 관점은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면서도 궁금증이 생기는 단어 조합이었다. 저자는 공간 전략에 대해 크게 8가지 핵심 전략(일상성, 예술성, 초개인화, 큐레이션, 오감 센싱, 딥리테일, 로컬, 안정감)으로 각각 나누어 분석한 내용을 설명하는데 공간 설계와 운영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알게 되는 점도 좋았지만 보다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공간에 대한 예시 그리고 그 예시를 통하여 각 공간에 적용된 전략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살펴볼 수 있던 점이 좋았던 거 같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현재 운영되고 있지 않은 공간의 경우 그에 대한 언급을 따로 해주었으면 더욱 좋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




「공간은 전략이다」에 소개된 공간 전략들을 통해 하나의 공간이 완성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이 어떤 것인가. 그리고 브랜드를 위해 어떤 요소를 드러내고 덜어내야 하는지 브랜드 공간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고 읽어볼 수 있었던 점이 좋았던 거 같다. 공간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이에게도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지만 자신만의 브랜드를 이끌어가고자 하는 사람에게 더욱 유용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책 속 문장]

과거의 맞춤형 경험 전략은 나이, 성별, 지역, 라이프스타일 등의 핵심 변인으로 소비자들을 분류하고 이 집단이 공통적으로 좋아할 만한 것을 제공했다. 반면 지금은 다양한 혁신 기술의 발달로 개인의 니즈를 정확하게 붆석해 개개인에게 특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p81-82

- 브랜드가 소비자를 이해하는 방법 '초개인화'에 대해 말하는 대목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것에 자원을 집중하고, 그 이외의 것들은 가성비 소비를 하는데 익숙하다. '무엇을 더할까'보다 '무엇을 덜어낼까'를 고민하는 세대인 것이다. 그에 따라 브랜드의 공간 역시 어떤 관점을 갖고 무엇을 덜어냈는지를 잘 보여주는 방식으로 설계되어야 더욱 성장할 수 있다. (...) 더 많은 옵션을 주는 것이 소비자에게 오히려 인지적 과부하를 유발해 부정적인 경험을 줄 수 있다.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많을수록 좋다'는 공식이 더 이상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시대가 온 것이다. 이제는 많이 보여주는 공간보다 잘 덜어내고 선별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공간이 더 매력적일 수 있다. p137 - 138

- 공간 운영에 대한 큐레이션의 중요성을 말하는 대목.

결국 공간의 경쟁력은 그 안에 어떤 스토리를 담아내느냐에 달려 있다. 그리고 어떤 스토리를 담아내느냐에 달려 있다. 그리고 그 스토리가 로컬에 기반할 때,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을 발휘한다. p259

- 로컬 콘텐츠의 힘, 로컬의 역할을 재정의에 대해 말하는 대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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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은 전략이다 - 당신의 브랜드를 담아낼 8가지 키워드
이승윤 지음 / 북스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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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와 공간의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성을 보여주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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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꽃 도감 - 눈송이의 형태
사라 잼벨로 지음, 수지 자넬라 그림, 양혜경(플로리) 옮김 / 런치박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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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블로그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지금보다 아주 어렸을 때에는 '겨울 = 눈'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눈을 참 좋아했다. 하늘에서 내리는 눈송이는 때때로 다르게 보이지만 하얀색이면서도 빛을 받으면 반짝반짝 빛이 나고 무엇보다 형태를 이루고 있는 아름다운 눈 결정의 형태가 예뻐서 가만히 들여다보기만 해도 시간이 빠르게 지나가는 느낌이었다.

지금은 눈이 내리면 다음날 혹은 눈이 쌓인 길을 걷는 게 먼저 걱정될 정도로 어릴 때만큼 눈 내리는 걸 좋아하진 않지만 그럼에도 눈이 주는 분위기와 풍경은 여전히 멋지다는 생각을 한다.



「눈꽃 도감」은 눈송이 형태에 대한 A-Z까지 눈송이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책이다.

겉으로 보았을 때는 예쁜 동화책이겠구나 싶었지만 실제로 책을 읽다 보면 동화책보다는 정보를 알려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더욱 강해진다.

어른이 되면서 오히려 색감과 따스한 이야기들을 담아낸 동화책을 더 좋아하다 보니 나에게는 어느 쪽이든 상관은 없지만 눈꽃 도감을 읽으면서 좋았던 점은 눈송이와 어울리는 색감과 일러스트. 그리고 전문기관인 눈사태 센터의 자문과 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한 내용들은 몰랐던 눈에 대한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를 알려준다는 점.

그렇기에 특정 연령대가 아닌 아이, 학생, 어른 등의 다양한 연령대가 책을 읽으며 눈에 대해 알아가기에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눈꽃 도감」의 다양한 페이지에서 눈이 만들어지는 과정부터 눈 결정의 모양 그리고 눈의 무게와 다양한 형태에 대한 내용 등 전문적인 내용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눈'과 관련된 흥미를 유발하는 색다른 내용들도 책에 소개되어 책을 읽는 중간중간 검색해서 알아보는 즐거움도 같이 느낄 수 있었다.

기억에 남는 내용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눈의 모습을 음악으로 표현한 드뷔시의 《춤추는 눈송이》, 여름에는 모래에 겨울에는 눈 위에 크고 멋진 기하학적 형태를 표현하는 영국 출신의 예술가라던가 1982년도에 선보인 따뜻한 색감의 애니메이션 등이 있는데 「눈꽃 도감」을 읽지 않았다면 아마도 계속 몰랐을 지도 모르는 내용일 거라 생각하니 하나하나 알게 되는 시간들도 무척이나 즐거웠다.

「눈꽃 도감」이 단순히 지식의 공유적인 측면에서 내용이 계속 이어졌다면 지금보다는 기억에 깊게 남지 않았을 지 않을까, 시각뿐 아니라 청각 등 다른 감각으로 즐기게 되는 '눈'의 모습들이 참으로 흥미롭게 느껴졌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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