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로 남은 사람들 - 세상을 바꿔놓은 기업가 22인에게 배우는 영원히 기억되는 브랜드의 비밀
추동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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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수많은 브랜드가 존재하는 동시에 계속해서 새로운 브랜드가 생겨나고 있는 지금.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오래 유지되는 브랜드는 참으로 한정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전부터 들었던 생각이지만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브랜드는 어떤 점이 다른 것일까- 참으로 궁금했는데 그 이유에 대한 모든 것들에 대해서는 알 수 없었지만 「브랜드로 남은 사람들」을 읽으며 의문점을 부분 해소할 수 있었다. 더불어 책에 소개된 22개의 브랜드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었던 것도 또 하나의 즐거운 수확이었다.





「브랜드로 남은 사람들」은 매일경제신문의 산업부 기자인 저자가 연재하고 있는 ‘브랜드가 된 사람들의 창업 스토리’를 소개하는 코너에 소개된 내용을 보다 세세하게 내용을 다듬고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마케팅적 관점에서 바라본 포인트를 추가하여 22개의 유명 브랜드에 대한 내용을 담아 출간한 책이다.


​평소 좋아하거나 관심 있었던 브랜드가 아닐 경우 자칫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생소한 브랜드여도 그 시작부터 창업의 과정. 때로는 실패도 했지만 성공한 브랜드들에 대한 스토리는 오히려 그 브랜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만큼 책의 내용은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만약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생각했던 사람이라면 책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다양하게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책에 소개된 브랜드는 책 제목 그대로 '이름 = 브랜드'가 된 대표적인 브랜드들이 대부분인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유명 브랜드의 이름이 창업주의 이름에서 가져온 것이라는 사실이 무척이나 흥미로운 점이었는데 몇몇 브랜드의 경우에는 창업주의 이름이 아닌 창업주가 직접 의미를 담아 만든 브랜드명을 사용한 만큼 소비자에게 각인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고자 한다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살릴 수 있는 스토리와 그에 대한 의미를 담으면 더욱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배워볼 수 있었던 거 같다.

22개의 유명 브랜드에 대한 내용은 하나하나 모두 새롭고 흥미로웠지만 그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브랜드는 바로 '하리보'. 하리보의 경우, 창업주의 이름에서 따온 'HA'와 'RI' 그리고 자신의 고향인 도시인 본에서 'BO'를 따와서 이름을 지었다고 하는데 아주 오래전에 만들어진 이름임에도 지금 들어도 세련되고 브랜드와 잘 어울리는 이름이라는 생각이 든다. 모든 브랜드가 그러하듯이 처음에는 작게 시작했지만 지금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달콤한 휴식을 주는 디저트 브랜드로 하리보의 탄생부터 큰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브랜드 스토리는 영화로 만들어져도 재밌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나의 브랜드가 탄생하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와 노력들을 통해 이제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  「브랜드로 남은 사람들」에는 브랜드 스토리 외에도 각 브랜드들의 철학과 브랜딩이란 무엇인지 제대로 배워볼 수 있었던 책이기에 브랜드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았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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