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기보다 끊기 - 성장보다 성숙이 필요한 당신에게
유영만 지음 / 문예춘추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면 된다.", "꾸준히 노력하면 언젠가는 할 수 있다." 등등 이런 류들의 말은 우리가 살아가며 항상 듣는 얘기들에 속해있다. 이 말들은 현재 자신을 비추어보며 내 노력이 부족해서 혹은 내가 조금 더 노력하고 열심히 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이 생기게 하는데, 살아오며 쌓아온 경험치를 들여다보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얘기라는 걸 깨닫게 된다. 경험한 바에 의하면 안 되는 건 진짜 안되기 때문에 오히려 공들인 시간을 헛된 것이 돼버리기 때문이다. 그 시간을 다른 것, 내가 더 잘할 수 있는 것이라던가 다른 관점으로 해결을 했으면 좋은 결과로 이어졌을 텐데 말이다.

 

우리들 주변에는 해보고 금방 포기하는 경우를 보고 "끈기가 없다.", "근성이 없다."라며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들이 아직은 많기도 하고 그 시선이 두렵게 느껴지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그런 이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책이 있다. 바로 『끈기보다 끊기』

안될 거라면 빠르게 끊어내고 새롭게 다른 것을 시작해도 좋다는 것을 긍정적으로 이야기하고 목표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소개하고 있다.

 

" '하면 된다'가 유효할 수도 있다. 앞날을 누가 알겠는가.

오기와 뚝심으로 밀어붙여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낼지.

하지만 '하면 된다'가 언제나 옳은 선택인 것은 아니다.

우리에게 알려진 수많은 성공 사례들이 '하면 된다'를 역설하고 있지만,

세상에는 그보다 훨씬 많아서 헤어릴 수조차 없는 '해서 망했다'는 사례들 역시 존재한다."

-P147

 

 


 


 

'끊기'라고 해서 바로 모든 것을 멈추라는 게 아니라 과거에 대한 미련이라던가 습관 등등 불필요한 것들을 끊어내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야기한다.

 

누구나 각자의 삶의 목표가 다른 만큼 거기에 도달하기는 방법도 각양각색일 것이다. 모두 똑같은 방법으로 노력하더라도 분명 어떤 이는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도달할 것이고 또 다른 이는 같은 자리를 맴돌며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일들이 생길 텐데 자신보다 앞서가는 이를 부러워하고 좌절하며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것이 아닌 자신에게 맞는 새로운 방향을 설정을 하고 나아갈 수 있도록 『끈기보다 끊기』는 여러 가지 사례를 들어 조언하고 있다.

저자가 제안하는 8가지 끊어내는 연습을 통해 지금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거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한방간당 2023-06-16 2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람들 읽게 만드려고 별점 2개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