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관순, 학교를 뒤집다 일공일삼 111
박상기 지음, 이영림 그림 / 비룡소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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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관순, 학교를 뒤집다


박상기 글, 이영림 그림

비룡소

부당하다고 생각되는 일에 어떤 태도로 있어야 할까. 시끄러운 소란을 일으키지 않기위해 그냥 내가 참고 넘겨야할까, 아니면 그것이 옳지 않다는 목소리를 내야할까.

살아가면서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갈등이 있는 것은 비단 어른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놀이터에서도,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에서도 일어나는 일이다. 이 책에서는 5학년, 조윤서를 비롯한 친구들이 6학년이 학교 베란다와 운동장 사용을 독점하듯 사용하는 갈등상황이 나온다. 몇 달만 있으면 5학년도 6학년이 되니 그냥 참고 6학년이 되길 기다릴까, 아니면 이것은 옳지 않다고 이야기하고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상황을 바꾸도록 움직여야할까.

5학년 1반 2학기 반장이 된 윤서는 옳지 않은 일에 대해서는 의견을 내고 바로잡아 주는 정의로운 친구이다. 여자친구들은 윤서의 그런 성품때문에, 남자친구들은 생긴게 닮았다는 이유에서 윤서에게 유관순을 닮았다고 조윤서에게 '조관순'이라는 별칭을 붙인다. 그리고, 이 이름은 전교생에게 알려지게 된다. 바로, 새로생긴 테라스 때문이다.



새로 만들어진 테라스는 학생들의 휴게 공간이면서 동시에 컴퓨터와 와이파이가 가능한 공간이다. 각 층마다 하나 씩 있기에 각 학년이 사용하면 되는데, 문제는 6학년 한 반이 5학년이 있는 층에 같이 있기에, 5학년이 쓰는 공간을 이들 6학년이 점령해버렸다는 것. 그와 더불어 운동장을 점유하는 6학년때문에 5학년을 비롯한 다른 학년이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까지 문제로 붉어졌다.

이 전까지는 의례적으로 그러려니 하고 넘겼던 일들을 '문제'로 인식하고 해결해보자고 생각을 바꿀 때 아이들의 태도는 달라졌다.


할 수 있는 건 뭐든 해 봐야지.

참고만 있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아

《조관순, 학교를 뒤집다》 p.26


문제 상황이 있다는 것을 선생님께, 학생회장에게 이야기해보지만 그렇게 금방 해결될 문제였다면 이렇게 골이 깊어지지도 않았을테다. 마치 촛불집회처럼 함께 힘을 모으면서도 폭력이 일어나지 않게, 또 이 상황을 우리만이 아니라 영상을 통해 유튜브에 올리는 등 여러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무엇보다도, 폭력으로 맞서는 이를 만났을 때 그것에 아픈것은 사실이지만 감정적으로 주눅들기보다 이 상황을 지혜롭게 해쳐가기 위해 고민했다는 것이 놀라웠다. 윤서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조언을 해주신 부모님과, 학교의 어른으로서 관망하고만 있지 않고 아이들이 낸 해결방안을 적극 수용한 교장선생님 같은 분을 아이들이 더 많이 만났으면 하는 바람도 생기고 말이다.

문제가 해결되고 모든것이 해피엔딩으로만 끝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언제든 약자였던 쪽이 강자가 되기도 하고, 그러면 처음에 가졌던 규칙과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마음이 변하기도 하는 것이다. 다행인것은 모두가 그렇게 변질되는 건 아니라는 사실. 

6학년이되고 또 새로운 상황을 만나게 된 우리의 '조관순'은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까. 작가가 다 말해주지 않아도 이 상황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리라 믿고싶다. 


작은 사회인 학교에서, 우리 아이들이 마주하는 갈등과 해결의 과정을 보게하는 이야기. 

무엇을 참고, 무엇을 바꿔나가야 할 지 생각해보게 하는 동화.

《바꿔!》, 《도야의 초록리본》 등 많은 작품으로 아이들에게 재미있고 유익한 글을 쓰는 분이라고 인식 된 황금도깨비상 수상작가 박상기 선생님의 동화 《조관순, 학교를 뒤집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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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해 거북이 궁금해 지구를 살리는 그림책 16
사이 몽고메리 지음, 맷 패터슨 그림, 원지인 옮김 / 보물창고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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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해 거북이 궁금해


사이 몽고메리 글, 맷 패터슨 그림, 원지인 옮김

한국양서파충류협회 감수

보물창고



책 앞 뒷 표지를 쫘악 펼치면 등장하는 실물 크기의 미얀마별거북을 표지그림으로, 한 번도 자세히 마주한 적 없던 거북의 눈을 들여다 보게 하는 책 《궁금해 거북이 궁금해》책을 만났다. 그랬다. 아이들과 함께 거북이를 보여주고 '저기 거북이 있다~'말해 주었어도 내가 자세히 들여다보고 알려고 하지 않았던 거북. 토끼와 거북이의 달리기, 자라와 닮은듯 다른 그 모습 정도의 지식에서 거북을 '안다'고 했던것이 부끄러울 정도로 이 책은 다양한 거북의 모습을 담은 그림과 함께 아이와 엄마에게 거북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주는 자연관찰 지식 그림책이었다. 


거북의 해부도를 본 적이 있었던가. 등딱지와 다리,머리를 보고는 그것이 전부라고 생각했었다. 우리 몸 만 해도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는 것을 받쳐주고 있음을 알면서 말이다. 등딱지 아래로 그것을 받쳐주는 등뼈와 갈비뼈, 보이지 않지만 움직이게 해주는 어깨뼈도 낯설었다. 우리의 손톱 성분과 같은 케라틴으로 전부 뒤덮여 있는 거북. "딱지가 있어 거북이 거북인 거죠"라는 글이 이 책이 많은 정보를 담고 있지만 결코 딱딱한 책이 아님을 보여준다. 딱지가 있어 안전하니 느릿느릿 걸어도 상관 없었던 거였구나. 새삼, 거북이 육지에서 느린 이유를 다시 보게 된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거북의 모습이 어떻게 바뀌어왔는가를 설명하는 책은, 유머를 잃지 않으면서도 정보를 전해준다. 글을 읽으며 만나는 다양한 모습의 거북은, 정형화된 거북의 모습을 다시 그리게 한다. 크기도 색도, 서식지도 제각기다른 거북.

거북 중에도 색이 바뀌는 종류가 있다는 것, 들어본 적 있는가? 아시아가 원산지인 네손가락거북 수컷은 암컷을 유혹하기 위해 머리를 올리브갈색에서 새까만 색으로, 목과 앞다리를 진홍색으로 바꾼다고 한다. 심지어 눈의 홍채까지도 검은색에서 황백색으로! 밤에 빛나는 딱지와 몸을 보이는 거북도 있다는데 참 신기했다.

그리고 이어지는 거북 기네스북 목록~ 세계 최고 거북들을 만난다. 가장 크고 작고, 목이 길고, 빠르고, 냄새나는 거북까지 만나볼 수 있었다.

거북이 소리를 잘 듣는 다고? 그것도 말을 하기 위해서?

또, 어떤 거북은 강아지나 고양이처럼 등(딱지)을 긁어주면 좋아한다고?(물론 대부분은 그냥 내버려 두는 걸 좋아한다고 하지만~)

이름을 떨친 유명한 거북과 함께, 거북의 생태, 그리고 거북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까지 알려주었던 책.

그림책이라 유아용이라고만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거북에 관심있는 아동, 어른도 함께보며 그동안 몰랐던 '거북이'를 알 수 있었던 책.

미국 어린이 도서관 협회에서 영어로 출간된 어린이를 위한 정보책에 수여되는 로버트F. 논픽션 상을 받은 책, 2024 시버트상 아너상 수상작 《궁금해 거북이 궁금해》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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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셀프 실전 교과서 - 인테리어 업체에 기죽지 않는 건축주를 위한 설계·계약·시공·자재·마감 공정별 인테리어 실전 가이드
점효 지음, 신병민 감수 / 보누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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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셀프 실전 교과서

인테리어 업체에 기죽지 않는

건축주를 위한 설계,계약,시공,자재,마감

공정별 인테리어 실전 가이드

점효 지음 신병민 감수

보누스


집을 정리하고 이사를 하게 되면서 '오늘의 집'이라는 곳을 알게되었다. 그곳에는 다양한 가구와 집안을 꾸미는 물품은 물론 집을 자기의 감성대로 꾸민 사진을 공유하고 있었다. 그러면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 집안 꾸미기. 이 책 제목인 《인테리어 셀프 실전 교과서》를 손에 든 것도, 어쩌면 어마어마한 시공비가 들어가는 리모델링을 직접 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작은 기대에서 였다.


저자는 자신이 기자로서 취재하고, 또 건축가인 남편과 자신이 직접 셀프 인테리어를 한 40년된 서울의 구축 아파트 변신과정을 책에 담고 있었다.

책을 펼치고 나서야 내가 인테리어에 대해서는 하나도 모르고 있었구나 하는 것을 알게되었다. 턴키시공? 직영시공? 셀프인테리어랑 셀프 스타일링의 개념조차 혼동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게되었다. 단순히 공간을 꾸미는 것 - 조명을 바꾸고, 페인트를 칠하고 가구와 소품을 교체하는 정도는 셀프 스타일링이었다. 내가 '집 꾸미기'라고 생각했던것이 이 범주였다. 그에 비해, 셀프 인테리어는 집의 내부(인테리어)를 개조하는 것으로 벽지나 타일, 수전 등을 교체하는 작은 규모부터 구조 변경과 단열, 방수를 포함한 집 전체를 아우르는 대규모 작업까지 포함한 개념이었다.


이걸 어떻게 직접 해...라는 생각에, 대부분은 턴키(turn - key)시공으로 열쇠만 돌리면 모든 설비가 작동하는 상태까지 되도록 업체가 시공의 모든 부분을 책임지고 완성하도록 맡긴다. 하지만, 치솟은 비용을 감안할 때 체력(!)과 집 안을 어떻게 꾸밀것인가 나름의 생각을 가지고 구체화 시킬 수 있다면, 비용을 확실히 절감할 수 있는 직영 시공 방식을 택할 것이다. 직영 시공이라고 해서 건축주가 모든 것을 혼자 한다는 것은 아니다. 각 작업 공정에 전문가를 섭외하고 관리하는 시공 총책임자가 된다는 의미.


'원하는 집의 모습에 대해 구체적인 청사진을 갖고 있는가'

중요한 출발점은 여기이다.

콘셉을 정하고, 공간 기능을 정하고 하나 씩 레이아웃을 확정하고...그 과정 과정을 거쳐온 저자이기에, 그 발걸음만 따라가도 실수할 부분을 거뜬히 넘어갈 수 있겠다 싶었다. 당장 집 전체의 인테리어를 바꾸지 않는다 해도, 효과적인 공간 가구배치는 어떤것인지 배울 수 있었다. 이번에 이사를 하면서 전에 살던 집이랑 구조가 달라서 가구를 어떻게 배치하고 물건을 어떻게 수납할까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우리에게 주방이나 수납공간을 개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면 이 조언대로 아일랜드 장을 넣어도 좋았겠다 싶었다.

집들이를 하면 완성된 집 내부 인테리어와 가구 등의 배치, 초대한 사람들이 만들어낸 분위기를 보고 느끼게 된다. 이 책은 그렇게 보여지기 전 밑작업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사진와 도면, 수치를 적은 그림들을 통해 보여주며 또다른 집들이 설레임을 느끼게 해준다.

셀프 인테리어를 할 계획을 가진 이들이라면, 먼저 한 이들의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책, 또 이사를 계획중이고 집 인테리어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보고 싶다면 참고하면 좋을 책 《인테리어 셀프 실전 교과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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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로 찾기 : 공룡 가나북스 지능UP 시리즈
미디어픽스 지음 / 가나북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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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찾기 공룡


미디어픽스 지음

가나북스

다소 복잡한 미로찾기를 책으로는 처음 접하는 막내. 미로 찾기 활동도 찾아봐 줘야지 하던 차에, 아이가 좋아하는 공룡 일러스트와 함께  구성되어있는 미로 찾기 책을 같이 보게 되었다.


역시나, 먼저는 공룡부터 살펴본다. 익숙한 이름의 스테고사우루스, 프테라노돈 부터 낯선 이름의 딜로포사우루스, 캄프토사우루스, 수코미무스까지,1번 부터 45번까지 공룡이름을 다 읽어보고 일러스트를 보면서, 이전에 본 공룡 장난감을 떠올리며 책을 더 친근하게 여기는 듯 했다.


파키케팔로사우루! 이 공룡은 그림책(《알 속으로 돌아가!》경혜원,한림출판사)을 통해 박치기 공룡으로 기억하는 공룡이다. 더욱 반가워하며 들여다본다.


시작점과 출구 화살표를 알려주고 시작점에서 나오는 화살표로 나올 수 있게 선을 긋는것이 미로찾기라고 알려주었다. 실제 미로찾기하는 것을 바로 보고싶었지만, 아껴서 하겠다는 아이의 말에 한 발 뒤로 물러섰다.


어디로 가야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지 생각하며 선을 이어야 하는 미로찾기. 시행착오를 하며 생각을 하고 길을 찾아야 하는 활동이기에 '지능up'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듯 하다.


한 번 선을 긋고나면 다시 활용하기 어려웠던 미로찾기 그림이었는데, 이 책은 아이가 좋아하는 공룡 그림과 이름, 간단한 설명까지 곁들어져있어, 미로 찾기를 하고 나서도 보고 또 보는 책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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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영문법 그래머콘 - 한눈에 그림으로 쏙쏙 이해되는
한송이 지음 / 성안당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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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영문법 그래머콘

한눈에 그림으로 쏙쏙 이해되는


글, 그림 한송이

(주)도서출판 성안당 



영어를 모국어로 쓰지 않는 아이들에게 영문법은 영어를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는 통로다. 그런데 현실은 영문법을 설명하고 이해하는데부터 발목이 잡힌다. 분사, 3인칭 단수... 일본식 한자어에다 우리말과 다른 체계를 지칭하는 말에서부터 삐걱거린다. 영문법이 필요하다는 건 알겠는데, - 좀 더 현실적으로는 중학교에서는 영문법이 시험에서도 나오니! -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배우는 법은 없을까.

이런 고민을 한, 엄마이자 선생님이 계셨다. 저학년도, 영포자도, 할아버지도 이해할 수있는 방법을 고민한 저자는 언어 논리를 말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의 규칙을 그림으로 이해하도록 만든 것! 그 결과물로 나온 것이 바로 비주얼 씽킹을 이용해 이미지로 만든 이 책이다.


영어의 품사는 8가지이지만, 동사를 3부분으로 세분화해서 - 자동사, 타동사, 조동사 - 10품사로 구분해 모양을 만들어 설명한다.

영문법을 지칭하는 용어가 영문법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들에게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했지만, 결국 익숙해져야하는 단어이기에 조금 더 친근한 그림과 해설을 통해 익히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치 친구와 친해지면서 이름을 기억하듯이 말이다.


영문법을 바로 외우기 전에 영문법에 녹아있는 원어민의 생각을 들여다보며 그것을 이해하려는 글이 먼저 나와있었다. 언어는 그 나라 사람들의 사고와 삶을 담아내고 있다는 것을 왜 학창시절에는 생각지 못했을까. 조금만 생각해보면, 그들의 말을 배우는 것은 그들을 이해하는 것이라는 걸 떠올렸을텐데. 아무튼, 영어는 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 주인공 뒤에는 가장 중요한 동사가 나온다는 것, 셀 수 있는지 없는지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 등 - 나온다는 것을 그림과 함께 입말로 적혀있어서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처음엔, 아무리 쉽게 설명한 문법책이라도 문법은 어렵겠지...라고 생각했는데, 복잡해 보였던 영어 품사 기호들과 문장기차를 도식화한 그래머콘(그래머 아이콘)을 보면서 점차 익숙해지고 재미있어하는 나를 보게 되었다. 색깔까지 가미되니 더 눈에 쏙쏙 들어오는 느낌! 특히 시제부분이 그랬다. 시계아이콘과 샾이 붙은 개수, iu가 있는 누구를 생각하며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것도 기발했고, 현재형이 지금 이 순간에 일어난 일이 아니라는 것, 지금 이순간의 일은 현재 진행을 써야한다는 등 강의를 듣고 있는 것처럼 생생히 들려오는(!)입말해설이 머리속에 쏙쏙 들어왔다. 예전 기억 속, 어렵게만 느껴져서 주춤했던 동사의 변신이야기부분(to 부정사, 동명사, 현재분사, 과거분사)도 그래머콘과 함께라면 해보자 싶은 용기가 생겼고, 관계대명사, 가정법까지 총 15개의 챕터를 지나면 어느새 영문법, 해 볼 만 하다는 생각을 하게 될 거다!


영문법 용어에 익숙한 이들은 혼자 읽으며 순서대로 영문법을 하나하나 이해하면 좋을 것 같고- 각 챕터 마지막에는 퀴즈도 나와있어서 스스로 이해정도를 파악하기에도 좋았다 -, 처음 영문법을 접하는 아이에게는 엄마나 지도하는 분이 먼저 이 책을 보고 이해한 것을 토대로 아이에게 그래머콘을 그려가며 알려주기에 좋은 지침서가 되어 줄 책 《비주얼 영문법 그래머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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