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은 도둑 우리문고 21
제리 스피넬리 지음, 김선희 옮김 / 우리교육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전쟁은 누구에게나 큰 아픔으로 다가온다.  그중에서도 아이들에게 있어서 전쟁은 참을 수 없는 고통일 것이다.  독일이 폴란드를 공격한 날.  그곳에는 이름도 나이도 모르는 한 소년이 있다.  살기위해서 먹고, 먹기 위해서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는 소년.  그래서 아이의 이름은 도둑이다.  세상에 두려움이 무엇인지, 아픔이 무엇인지 모르던 아이에게 가죽장화는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가 두려움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친구를 만나고 그 무리 속에서 삶의 방법을 배우며,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동생과 고아들을 돌보는 코르착 선생님과의 만남은 소년에게 자신이 이들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해 줄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해 준다.

 

하지만 전쟁은 이들에게 가혹하기만하다.  나치가 폴란드 바르샤바를 점령하고 유대인들이 게토에 갇혀 생활하며 이들의 참혹하고 힘겹다 못해 죽고 싶을 정도의 삶이 순진무구한 소년의 눈을 통해 그대로 전해진다.  인간의 존엄성이란 완전히 무시된 체 인간이하의 취급을 받았던 유대인들.  그 속에서 생명의 위협을 느끼고, 사랑하는 이들이 죽어가는 모습을 보아야만 했던 소년이 안타깝고 가슴 아프다.

 

끝까지 우유풀을 바라보며 희망을 놓지 않았던 소년이 늙어 자신을 찾아온 딸과 손녀를 바라보며 정원에 우유풀을 심는 장면이 오래도록 머리에 남는다.   언제나 한 가닥 희망으로 묘사되어온 우유풀, 그 우유풀을 사랑하는 딸과 손녀가 함께 하는 집에 심으면서 끝까지 마음속에서 희망을 놓지 않고 지켜왔음을 나는 알 수가 있었다.

 

지금도 지구촌 곳곳에서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전쟁을 일으킨 사람도 그에 맞서 싸우는 사람도 피해자이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피해자는 힘없는 아이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른들의 이해타산에 의한 전쟁으로 아무 죄 없는 아이들이 고스란히 정신적 육체적 피해로 보고 있다는 사실을 그들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아이들의 순수함과 천진난만함을 지켜줘야 할 의무가 있음을 알았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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