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책
카타리나 폰 데어 가텐 지음, 앙케 쿨 그림, 심연희 옮김 / 다산어린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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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인간도 유기체인 이상 죽음을 피할 길은 없다는 걸 누구나 다 알지만 죽음에 관한 이야기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금기시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인지라 아이들이 죽음이라는 단어를 접하고 난 이후에도 이것이 단순히 '내일이 더 이상 시작되지 않는다' 정도 이상의 설명으로 이어지기는 힘든 것 같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죽음이 남의 일인 것만은 아니다.

이제 겨우 초등학교 2학년인 우리 딸도 벌써 삼촌과 증조할머니 장례식을 경험한 바 있고, 외할아버지는 이미 계시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처럼 생의 자연스러운 주기이기에 아이들에게 죽음이란 무엇인지를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알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이번에 나온 책은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서 시선이 가지 않을 수 없었다.

펼치자마자 빽빽한 글씨가 가득 써진 페이지를 만나볼 수 있다.

학창 시절에 벌칙으로 쓰던 빡빡이 숙제처럼 한바닥 가득 '죽음'을 뜻하는 다른 표현들이 적혀있다.

(여기에는 '병풍 뒤에서 향냄새를 맡다'와 같이 현지화(?)가 잘 된 단어들도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우리가 얼마나 죽음이라는 현상을 직접적으로 언급하기를 꺼려 하는지, 에둘러 표현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지를 유추해 볼 수 있었다.

책은 시작이 있다면 끝이 있는 것처럼 우리 삶의 끝이 곧 죽음이라는 사실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러면서 옛날부터 인간이 인지하는 죽음이라는 개념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그리고 죽은 우리의 몸은 어떻게 되는지, 죽은 이를 떠나보내기 위해 우리는 어떤 행위를 하는지 등의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도 다양하고 담긴 정보의 양도 적지 않아서 글씨가 다소 많은 느낌이기는 하나, 중간중간 만화로 된 부분도 있고 '어처구니없는 죽음'과 같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꼭지들도 있어서 아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장례식에서 해야 할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소중한 존재를 잃은 뒤에 찾아올 감정의 변화와 같은 주제들은 아이들이 살아감에 있어서 누군가가 직접적으로 알려주기 매우 어려운 부분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더 좋았다.

특히 장례식에서 남겨진 가족들이 결정해야 할 여러 가지 것들을 소개하는 부분은 어른인 내가 읽기에도 꽤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우리가 운이 좋아 큰 사고 없이 일생을 살 수 있다면 우리 아이들은 필연적으로 언젠가는 우리를 떠나보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죽음에 대한 생각을 미룬다고 죽음이 찾아오지 않는 것은 아니기에 이를 직시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 언젠가 끝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산다면 더 충실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는 진리를 아이들에게 친절하고 다정하게 설명해 줄 수 있는 좋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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늅늅의 야생 기획자 관찰 일지 - 정글에 던져진 신입 기획자의 생존 매뉴얼
늅늅 지음 / 길벗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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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명함에 '기획'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지도 벌써 12년째다.

물론 행정에서의 기획은 일반 사기업에서의 기획과는 결이 좀 다르기는 하다.

하지만 어쨌거나 기획의 핵심은 일을 잘 계획해서 잘 시키는 것이다.

누구나 일이라는 것을 자발적으로 하고 싶어 하지는 않기 때문에 목줄을 걸든 먹이를 내밀든 채찍질을 하든 사람들이 결과물을 토해내도록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는 점에는 차이가 없을 것 같다.

무슨 일이든, 어떤 조직이든 대체로 비슷하겠지만 나 역시 대학에서 기획 일을 할 것이라고 평소에 준비했다가 들어온 것도 아니었고 누군가가 옆에서 끼고 알려줄 수 있는 환경도 아니었기에 초반에는 힘든 일이 꽤 많을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인지 책 제목을 보는 순간 한 10여 년 전 내 모습이 떠올라서 한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콘텐츠 기획자로 일하는 저자가 자신이 일하면서 쌓아온 노하우를 재미난 만화를 통해 풀어놓고 있다.

저자의 필명도 신입을 뜻하는 '뉴비'의 변형인 것처럼 진짜 조직에서 처음 기획 업무라는 것을 해보게 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적절한 조언들을 담아내고 있었다.

다루는 팁들의 종류가 많은데, 저자의 전문 분야는 콘텐츠 기획이라 내 본업과는 차이가 다소 있었지만, 기획이라는 단어가 붙어 있으면 겪는 고충도 비슷한 모양인지 꽤나 공감 가는 부분이 많았다.

특히 아래와 같은 부분들은 외부 고객이 아닌 내부 구성원들과 일을 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적용할 수 있는 팁이었고, 개인적으로도 아래와 같이 일하려고 노력하는 부분이라 반갑게 느껴졌다.

(pg 60-61)

보너스로 책 속에 재미난 책갈피가 하나 들어있는데, 뒷면에 보면 QR 코드가 하나 있다.

이를 찍으면 자신이 어떤 기획자 유형인지를 체크해 볼 수 있는 테스트 페이지가 나온다.

대단한 연구를 통해 나온 것 같은 질문들은 아니지만 꽤나 수긍이 가는 결과를 보여줘서 재미있었다.

간단하게 자신의 장, 단점을 알려주기도 하므로 책을 구입한 사람이라면 꼭 해보기를 바란다.



만화책이라 전반적으로 가볍게 읽히면서도 기획이라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부분도 많았고, 저자의 의도처럼 이제 막 기획자로서 커리어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꽤나 현실적인 조언으로 다가올 부분도 많을 것 같다.

사실 어느 분야든지 기획이 곧 일의 시작이라고 볼 때, 조직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가 읽어도 꽤 괜찮은 메시지들을 건져갈 수 있을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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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보면 손해! 알아 두면 쓸데 많은 기발한 시작들
마이크 바필드 지음, 프란치스카 횔바허 그림, 김영선 옮김 / 사파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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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다행히 아이가 책을 좋아하는 편인지라 이것저것 읽는 내용이 많아졌는데, 그러다 보니 요즘 토막 지식이 폭발하는 모양이다.

맥락 없이 단편적인 지식들을 많이 알고 있는 것 자체는 사실 사는데 큰 도움이 되진 않지만, 아이가 학습을 하면서 뇌를 어떻게 쓰는지를 연습하기에는 상당히 좋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행하는 학습이라는 과정이 곧 기존에 알고 있던 정보와 새로운 정보의 연결이라고 본다면, 토막 지식이 많다면 새로운 정보를 접했을 때 훨씬 이해가 쉬울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도 괜찮은 정보가 가득 담긴 책이 나와 아이와 함께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우리 삶에 깊이 스며들어있는 물건들이 어떻게 탄생했는지를 초등학생 정도의 눈높이로 설명해 주고 있다.

테마파크에 없으면 섭섭한 롤러코스터부터 우리가 일상적으로 타는 교통수단, 매일 접하는 음식과 의복까지 총 여덟 가지 카테고리 아래 꽤 많은 사물들의 기원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단순히 그 사물의 시작이 언제 누구에 의한 것인지부터 그 사물과 관련된 여러 재미난 이야기들이 같이 수록되어 있고, 그 사물과 연관성이 높은 인물들의 생애도 소개되어 있는 등 담긴 정보의 양이 상당히 많다.

수록된 정보의 예를 들면, 풍력 발전에 쓰이는 터빈은 1887년에 스코틀랜드의 과학자 제임스 블라이드가 최초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그 후로 100년이 넘게 지난 지금 세계에서 풍력 터빈이 가장 많이 설치된 지역은 중국 간쑤성 근처인 고비사막으로 무려 7천 개가 설치되어 있다고 한다.

이처럼 일상에서 자주 보는 사물들이지만 어른들도 어지간하면 알기 어려운 내용들이 많아서 아이들이 읽는다면 한동안 토막 지식들을 자랑하느라 꽤 바쁜 시간을 보낼 것 같다.

많은 정보를 다루면서도 주요 내용은 만화로 이루어져 있어서 글씨가 제법 많은 편이지만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그 정보들을 스스로 읽게 만드는 매력이 있었다.

대부분의 내용이 만화로 되어 있지만, 글씨의 양이 적지 않기 때문에 만화나 그림책에서 줄글로 넘어가고자 하는 아이들에게도 좋을 것 같다.

어른들이 봐도 재미난 내용들이 많으므로 아이와 같이 읽거나, 읽은 후 서로의 토막 지식을 뽐내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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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미와 나이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윤경 옮김 / 반타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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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의 출처: 도서관 대출

저자의 작품을 꽤나 많이 읽었다고 생각했는데, 워낙 다작을 하니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면 아직 못 읽은 작품이 꽤 많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이번에 읽은 작품은 저자의 초기작으로 데뷔 40주년을 맞아 리패키지로 나온 버전이었다.

따라서 시대적인 배경이나 작품의 느낌이 살짝 예전 느낌이라는 점은 감안하고 읽어야 한다.

총 다섯 개의 단편이 옴니버스식으로 묶여 있다.

저자의 초기작답게 이야기가 시작되자마자 누군가가 죽은 채 발견이 되고 이를 둘러싼 미스터리가 고조되어갈 무렵 신비로운 분위기를 풍기는 탐정이 나타나 사건을 해결한다는 전형적인 추리소설의 형태를 보여준다.

저자가 여러 탐정 캐릭터를 만들어낸 바 있는데, 이 작품 속 탐정만의 특징이라면 부유한 사람들을 위해 일종의 회원비를 받고 운영되는 '탐정 클럽'이라는 단체 소속이라는 점이다.

당시 트렌드였는지는 모르겠지만, 탐정의 이름이나 나이와 같은 개인적인 특성은 전혀 언급되지 않고 그저 철저히 업무적이면서도 유능한 이미지로 등장한다.

스토리는 저자의 작품을 꽤 읽었던 사람들이라면 살짝 식상함을 느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저자 특유의 빠른 전개와 사건 속에 숨겨진 사람들의 이해관계 등은 여전히 상당한 몰입감을 주는 편이기에 이 작품만 읽는다면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예상치 못하게 누군가의 죽음을 발견한 사람들이 그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잔꾀를 부리는 내용이 많아서 죽은 자에 대한 동정이나 안타까움과 같은 감정보다 인간의 이기심이 훨씬 더 강력한 동기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새삼 되새길 수 있었다.

후미에 수록된 역자 후기를 보니 저자가 지난 40년간 쓴 책이 무려 104권이라고 한다.

그중 한 서른 권쯤 읽은 듯하니 아직 삼분의 일도 읽지 못한 셈이다.

그만큼 그의 작품 세계를 탐험할 여지도 아직 충분히 많다는 의미일 것이다.

오래된 작품이기는 하지만, 영화에도 팝콘 무비가 있듯이 소설에도 심심풀이로 제격인 작품들이 있게 마련인데, 이 작품 역시 그러한 목적에는 충실한 작품이었다.

이제 꽤 연로한 축에 속함에도 왕성한 작품 활동을 보여주고 있어서 과연 저자가 살아있는 동안 얼마나 더 많은 작품을 선보일지 개인적으로도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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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모노
성해나 지음 / 창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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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의 출처: 도서관 대출

서점이고 도서관이고 인기가 상당한 것 같아 읽어보게 된 단편소설집으로 총 일곱 편이 수록되어 있다.

처음 접하는 작가이기에 아무 기대감 없이 읽게 되었는데, 처음 두 작품까지는 크게 인상적이라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다.

하지만 세 번째 작품이자 표제작인 '혼모노'부터 재미도 있었고 몰입감도 좋아졌던 것 같다.

표제작은 제목만 들었을 때는 해당 단어가 인터넷상에서 널리 쓰이게 된 계기인 '오타쿠' 문화를 꼬집는 작품일 것일 생각했는데, 그것과는 일절 관계없이 우리나라의 전통 무속신앙에 관한 이야기였다.

작품 속에는 두 명의 무당이 등장하는데, 오랜 기간 할머니 신을 모셨던 무당의 집 앞에 어느 날 젊은 처자가 신내림을 받았다며 이사를 오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자신이 모시던 영험한 할머니 신이 그 처자에게 붙어 자신을 버리게 된다는 이야기로, 최근까지도 정치권에 무속신앙의 영향력이 미쳤던 우리나라의 현시점에서 읽기에 딱 좋은 소재가 아닐까 싶었다.

특히 무속이라는 살짝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드는 소재를 가지고 굉장히 재미있으면서도 처절한 복수극을 만들어냈다는 감상이었다.

물론 작품의 결말상 누군가가 복수에 희생되는 것은 아니기에 그저 장렬한 자살에 지나지 않았을지 모르지만, 결말을 지켜봤던 모든 인물들의 머릿속에는 아주 강렬한 최후로 기억에 남을 것임에 틀림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짧은 이야기 안에 무속신앙이 아직 알게 모르게 많은 사람들의 정신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정치권에 미치는 영향이 아직 상당하다는 현실도 잘 녹여내지 않았나 싶다.

이어지는 '구의 집'에서는 적당히 굴려 먹으려던 학생에게 오히려 압도당하는 건축학과 교수가 등장한다.

자신이 작업한 건물이 고문실로 쓰이게 될 것이라는 점을 인지한 후 오히려 어떻게 해야 더 고문에 적합할지에 집착하는 인물의 모습에서 인간이 가진 악의라는 것이 일에 대한 열정이라는 탈을 쓰고 나타나게 될 때의 섬뜩함을 잘 보여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표제작과 더불어 본 작품집 중 가장 인상적인 작품이었다.

'우호적 감정'이라는 작품에서는 스타트업 기업을 배경으로 세대가 다른 직장인들의 생존기가 펼쳐진다.

내용은 평이했지만, 저자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판교 사투리'라고 부르는 말투를 너무 잘 재현해둬서 깨알 같은 재미를 주는 작품이었다.

이어서 장성한 딸의 육아(?) 문제를 두고 시아버지와 갈등을 겪는 며느리의 이야기인 '잉태기'가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 속 두 인물은 독자 입장에서 볼 때 그저 속물 1, 2일뿐이지만, 특이하게도 서로가 서로를 속물이라며 욕하기 바쁘다.

자신의 방식만이 아이(손녀)를 위한 유일한 길이라며 서로를 헐뜯는 모습에서 아이를 진정한 어른으로 키워내지 못하는, 계속해서 부모나 조부모의 경제적, 심리적 지원에 의존하게 만드는 우리나라 특유의 육아 문화를 진하게 엿볼 수 있었다.

마지막은 젊은 시절 음악이라는 이름으로 뭉쳤던 세 친구의 이야기인 '메탈'이라는 작품이다.

개인적으로도 메탈 음악을 굉장히 좋아하기에 등장하는 밴드나 노래 제목이 익숙해서 좋았지만, 작품의 내용은 젊은 시절의 꿈이 나이를 먹으면서 점차 사그라져 간다는 살짝 식상한 이야기였다.

이외에도 좋아하던 영화감독이 어린이에게 겁을 줘 눈물 연기를 시켰다는 논란에 빠지게 되면서 팬심에 변화가 생기게 된 한 팬의 이야기였던 '길티 클럽', 처음 한국을 와 본 한국인 3세가 태극기 부대를 만나게 된다는 이야기였던 '스무드' 역시 소재는 굉장히 참신했던 것 같다.

다만 다른 수록작들에 비해 소재의 재미가 이야기 전개의 재미로 이어지지는 못한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았다.

책을 다 읽은 감상은 다소 미묘하다.

재미있는 작품도 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책이 왜 인기가 많을까 싶었던 작품이 더 많았던 것 같은 느낌이다.

발간된 다른 작품집도 있어서 조금 더 읽어보면 저자의 작품들이 취향에 잘 맞는지 아닌지를 더 잘 알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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