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대 합격생 내신 공부법 - 무조건 성적이 오르는 공부법의 모든 것
권용균 지음 / 꿈결 / 2018년 3월
평점 :
첫째아이가 어느새 고등학생이 되었다.
뉴스와 지인을 통해서 듣던 대학입시가 이제 우리 가족에게도 눈 앞에 들어온 느낌이다.
대입 전쟁터에 진짜 들어온 기분이다.
고등학교 학부모총회에 가보니 대학입시가 참으로 험난한 관문이라는 것을 절실히 실감하기도 했다.
공부에 대한 열정과 학업 실력이 아직은 출중해보이지 않는 우리 아이를 어떻게 대학입시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것인지는 이제 우리 아이와 부부 모두의 숙제이다.
고3의 경우 대학입시를 수시전형으로 준비하는 것이 대입 성공의 가능성을 높인다고 하며, 수시전형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내신을 잘 받아야 한다고 한다.
어떻게 하면 내신을 잘 받고 공부를 잘 할 수 있을까?
현직교사가 쓴 '서울대 합격생 내신 공부법'에서 그 길을 찾아보았다.
이 책은 고등학교 현직 교사이면서 자기주도학습 강사이신 권용균 교사께서 쓴 책이다.
내신 3등급이 서울대에 합격한 공부법, 내신 8등급이 경희대에 합격한 자기주도 학습법이 담겨져 있는 책이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읽기에 좋은 책이었고, 부모를 위한 책만이 아니고 아이를 위한 책만도 아닌 부모와 아이 모두를 위한 책이었다.
컬러풀한 편집과 빽빽하지 않고 여유있게 구성된 텍스트가 읽기에 편안해서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적합한 책이다.
공부계획 세우기부터 시작하여 시간 활용, 예복습 방법, 공부 몰입 방법, 과목별 공부 방법, 내신 시험 준비 방법, 정리노트 작성 방법 등 고등학생이 알아야 할 공부에 대한 모든 것이 잘 정리되어 있는 책이었다.
공부법 설명 중간중간에 셀프 체크가 있어서 본문 내용을 스스로 확인하고 체크해볼 수 있어서 기억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서울대에 합격한 학생이 전해주는 생생한 팁이 있는 점도 좋았다.
시작이 반이라고 우선 계획 세우기를 강조했다.
연간 학습 계획 세우기에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안내했다.
설명과 이미지가 함께 있어서 이해하기에 편했다.
평일은 학교 수업을 잘 듣고, 주말에는 덩어리 학습과 정리노트를 활용하고, 방학에는 평일 12시간 주말 8시간 국영수 1:1:2의 비중으로 공부할 것을 조언했다.
아이의 공부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21일전부터 준비하여 10일-6일-4일-1일 순으로 공부 계획을 세워서 회독수를 늘리면서 집중도를 증대시키면서 공부할 것을 조언했다.
수업 몰입도가 내신 성적을 결정한다면서 수업시간에 집중할 것을 여러 차례 강조하였다.
학원 의존보다는 자기주도 학습이 강조되었다.
학원에 의존하며 내신 3.5등급, 모의고사 국영수 4.5등급이던 학생이 학원 대신 인강을 수강하며 자기주도학습으로 홍익대에 합격한 사례가 소개되었고, 학원을 끊고 자기주도학습으로 서울대에 합격한 사례도 소개되었다.
목표 설정도 중요하다.
"의사가 되고 싶지만 의대에 갈 수 없을 것 같다면 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학교 수업의 예습 2분과 복습 3분이 5분의 기적을 만든다고 한다.
학습 플래너에 색칠하면서 공부시간을 확인하는 것은 공부에 재미도 주고, 시간관리에도 효율적인 방법이었다.
학습 플래너는 문구점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한다.
잠자기 5대 원칙 : 비슷한 시간에 취침, 취침전 스마트폰 금지, 주말 늦잠은 2시간 이내, 6시간은 자기, 점심시간과 쉬는시간에 낮잠자기
시험기간 중 최고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공부라고 한다. 공부를 미루면 미룰 수록 스트레스는 더 쌓여간다고 한다.
차라리 공부를 하면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고 한다.
회사에 다니며 온갖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나에게도 매우 유요한 가르침이었다.
내가 차라리 일을 열심히 하면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일 수 있다는 점이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얼마나 공부를 집중해서 해야할까?
지금 같은 공간에 함께 있는 학생들중에서 가장 열심히 공부를 하면 된다고 한다.
교실에서 도서관에서 학원에서 함께 있는 학생들 중 가장 열심히 하면 된다는 것이다.
정말 귀에 쏙쏙 들어오는 현실적이면서 임팩트가 있는 조언이었다.
덩어리 학습법은 공부할 때는 시간을 몰아서 길게 하고, 쉴 때도 충분히 시간을 들이는 것이라고 한다.
야간자율학습 시간에 3시간 이상 자습시간이 생기면 국영수 위주로 몰입해서 공부해야 한다.
역시 국영수가 중요하고 이 책에서도 국영수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잠자기 전에 집중해서 공부하고 바로 잠들면 기억에 도움이 되고 기억 효과가 높아진다고 한다.
평일에는 국영수에 집중하고, 주말에는 한국사를 포함한 탐구영역 과목 공부를 할 것을 제안했다.
코넬노트 정리 방법도 신선하고 유용했다.
좌측은 키워드 영역, 우측은 노트필기 영역, 하측은 요약 영역으로 구분해서 정리 노트를 만드는 방법이다.
이것은 나도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정리 노트 작성법을 알려주고, 과목별로 안내해주니 유익했다.
과목별 학습법을 국어, 영어, 수학, 탐구로 나누어서 설명해주는 내용도 좋았고, 공교유과 사교육 사용법을 특징, 적합한 케이스, 유의사항으로 구분하여 설명해주는 내용도 좋았다.
책을 읽고나니 전체적으로 고등학생에게 필요한 공부법이 참 잘 정리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고서 따라할 수 있도록 가이드가 잘 되어 있었고, 부모에게도 학생에게도 도움이 충분히 될 수 있는 책이었다.
실제 대입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은 명문대 합격생들의 생생한 이야기는 저자가 제시하는 공부법을 탄탄하게 받쳐주는 실제 사례들이었다.
공교육, 사교육,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 잘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잘 융합되고 정리된 책이다.
내가 먼저 읽고, 책 내용 중 인상적인 부분을 아내와 아이에게 설명해주었다.
현재는 아내가 책을 읽고 있다.
아내가 읽은 후에는 이제 아이에게 읽어보도록 권유하고, 아이가 이 책의 공부법을 실천하도록 옆에서 끌어주고 지원해야겠다.
※ 서울대 합격 내신 공부법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꿈결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