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사전 - 사랑 때문에 마음이 아픈 이들을 위한
치아(治我) 지음 / 책들의정원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계에 있어서 인간관계는 매우 복잡하다.

그토록 복잡한 인간관계 중에서도 남녀의 연애와 결혼으로 인한 관계는 아마도 가장 복잡하고 어려운 관계일 것 같다. 

서로 다른 남성과 여성이 만나서 사랑하고 결혼하는 것만큼 아름다우면서도 복잡한 관계는 없을 것 같다.


관계 사전.

이 책은 사랑과 결혼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담은 책이다.

가장 복잡하고 어려운 관계에 대한 생생한 사례와 상담을 담고 있다.

심리 및 성(性)문제 상담 전문가이신 치아님께서 쓰신 책이다.

치아님의 블로그에서 다루어진 많은 상담 케이스들을 책으로 펴낸 책이다.


치아님은 연애, 결혼, 성(性) 상담 분야의 최고 전문가이다.

고려대를 졸업하고, 심리 및 성상담 전문가로 활동하시면서 2016년에 관계 수업을 출간하고, 2018년에는 관계 사전을 출간했다.

많은 사람들이 치아님의 책과 블로그를 통해서 공감하고, 공유하며, 마음에 필요한 위로와 답을 얻고 있다.


프롤로그에 '마음을 건강하게 다스리는 법'이라는 말이 나온다.

이 책이 지향하는 바가 바로 마음을 건강하게 다스리는 법을 찾는 것이라 생각한다.

타인의 고민 질문과 상담 전문가의 답변을 읽으면서 자신의 마음을 건강하게 다스리는 법을 찾아가는 것이 이 책이 주는 효과이며 이 책을 읽는 목적이다.


이 책은 모두 다섯 개의 챕터로 구성이 되어서 각 챕터별로 15개에서 18개 정도의 상담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다.

사랑과 전쟁 17개 상담 사례

잘못된 만남 15개 상담 사례

과거와 상처 17개 상담 사례

선택과 변화 17개 상담 사례

사랑의 자격 18개 상담 사례


어른이 되어서 연애를 하거나 결혼을 한 사람이라면 아마도 많은 상담 사례 내용에 고객를 끄덕이며 동감과 공감을 할 것 같다.

나도 내담자의 질문을 보면서 다양한 삶과 고민의 흔적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연애하며 결혼하며 사는 모습이 정말 다양했고, 고민도 많았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상황에 따라 많은 고민을 안고 살고 있다.

사람 관계는 많이 다를 것 같지만, 어쩌면 많이 유사하다.

어떤 상담 질문에는 깊은 공감이 되기도 했다.

실제 내담자의 생생한 고민이 담긴 질문이기에 이 책에서 소개하는 상담 사례들은 현실감이 충분히 있는 나와 내 주변인들의 진짜 상담 이야기들이다. 

이 책에 담겨진 수 많은 상담 케이스를 보는 것으로도 간접 경험과 공감을 할 수 있으며, 치아님의 답글을 통해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단축시킬 수 있고, 해답을 얻을 수 있다.


타인의 상담 사례들을 보고 치아님의 답글을 보면서 바람직한 삶과 바람직하지 않은 삶을 생각하게 되며, 내 삶을 바람직한 삶으로 이끌어야겠다는 강한 동기부여를 얻을 수도 있다.

치아님께서 제시하는 명쾌한 해법들을 읽다보면 어려운 고민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 그렇게 멀리 있는 것이 아님을 느끼게 된다.

어려운 심리학적 설명과 답변이 아닌 일상속 대화 같은 답변들이기 때문에 치아님의 조언은 받아들이기에 매우 편안하다.


싸움의 가장 큰 해법은 웃음.

맹목적인 사랑은 상대를 지치게 한다.

사랑에는 배려가 필요하다.

나를 아프게 하는 신념은 바꿔야 한다. 괴롭고 힘든 상황은 나의 신념, 즉 내가 만든 것이다. 신념을 바꿔보자.

사랑한다고 상대를 소유할 자격이 있는 것은 아니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나'이다.

공부든 일이든 사랑이든 성생활이든 하고 싶어서 할 때 가장 결과가 훌륭하다.

예쁘고 건강한 사랑은 서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사랑은 변한다.

상대의 일상을 침범하면 갈등이 생긴다.

상대의 목적이 무엇인지, 나에게 더 가치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상대에게 만족을 찾으면 악순환은 반복된다. 

지금의 사랑이 특별하다는 생각은 오만이다.


연애에 대한 상담도 많고, 사랑과 소유에 대한 상담도 많다.

성(性)과 성생활에 대한 상담도 많고, 결혼생활과 불륜에 대한 상담도 많다.

많은 상담 사례들을 보면서 연애와 결혼이 결코 쉽지 않음을 다시 알게 된다.


책에서 남성 질문과 여성 질문을 구분해주는 친절한 배려를 해주어서 남성과 여성의 고민이 다름을 살짝 보여주기도 한다.

이 책에는 여성의 고민이 훨씬 더 많이 담겨 있다.

남성보다 여성이 자신의 고민을 표현하고 상담받는데 더 적극적인 것 같다.


치아님이 주시는 답변의 핵심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나'라는 것이다.

모든 문제의 답은 내 안에 있는 것이다.

'나'가 가장 중요하다.

내 선택, 내 행복, 내 의지, 내 확신, 내 사랑, 내 인생, 내 만족을 생각하면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나를 중심으로 한 문제 접근만이 내가 가진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게 해준다.

치아님의 답변글을 읽으면서 느낀 결론은 문제의 핵심에도 내가 있고, 해답의 핵심에도 내가 있다는 것이다. 


치아님의 블로그를 알게 된 것은 수개월 전이다.

결혼생활 속에 고민과 문제가 생겨서 치아님의 블로그를 알게 되었고, 치아님의 블로그를 이웃으로 맺어서 지금도 자주 상담 사례들을 보고 있다. 

내가 직접 치아님께 질문을 드린 적은 없지만, 내담자의 질문, 치아님의 답변, 다른 블로거의 답변을 보면서 사람들에게 이런 고민이 있고 이런 고민에는 이런 해답이 있구나 하는 것을 보고 배우고 있다.


치아님께 문의한 수많은 상담 질문 중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사례들을 모은 책이 관계 사전이라 생각한다.

이 책 제목에 사전이라는 명칭이 붙은 것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전적인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상담 사례집이기 때문인 것 같다.

블로그에서 보는 것보다 엄선된 상담 사례들을 모은 책으로 보는 것이 공감과 배움에 더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는 것 같다.

분명 행복해지고 아름다워지기 위해서 만난 남녀인데, 고민을 안고 사는 사람들은 넘쳐나고 넘쳐나는 것 같다.

나를 중심으로 생각하면서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필요한 것이 연애와 결혼인 것 같다.

연애와 결혼생활에 고민이 있는 사람들에게 치아님의 관계사전 책을 추천한다.

많은 공감과 해답을 얻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아직 읽지 않은 치아님의 또다른 책인 관계 수업 책이 궁금해진다.

관계 수업도 읽어봐야겠다.


※관계 사전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책들의정원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