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NS 마케팅이면 충분하다 - SNS 마케팅 여왕이 말하는 팔지 않고 사게 하는 법
신상희 지음 / 위닝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품절
SNS 마케팅에 대한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어서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쉽게 발견할 수 있을 정도이다.
스마트폰 중심 일상생활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SNS를 어떻게 마케팅적으로 사용하여 목적한 바를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니즈가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접근하기 쉽고, 투자비도 적고, 효과도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성비 좋은 마케팅 방법이 SNS 마케팅이다.
'SNS 마케팅이면 충분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모든 마케팅은 이제 SNS 마케팅으로 통한다고 말하며, SNS 마케팅을 통해서 팔지 않고 사게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지금으로부터 10여년 전부터 SNS 마케팅을 시작했다고 한다.
2007년부터 영업에 뛰어들어 SNS 마케팅을 영업에 활용한 것이다.
영업 초보 시절에 영업의 미숙함을 극복하기 위해서 선택한 것이 SNS 마케팅이었고, 처음에는 큰 효과를 기대하지도 않았고, 큰 효과를 얻지도 않았다고 한다.
블로그로 SNS 마케팅을 시작하면서 처음 8개월 간 SNS에 글쓰는 것을 멈추지 않았는데, 시작한 지 일년이 되어서 반응이 오기 시작했다고 한다.
저자는 SNS 마케팅의 실제 경험자로서 SNS 마케팅은 조금만 부지런하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자신의 SNS를 잘 만들고 꾸미는 것도 중요하지만, SNS를 통해서 타인과 반응하고 공감하고 칭찬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모든 것은 부지런해야만 가능하다.
부지런함에 대한 중요성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나도 충분히 공감하는 바이다.
저자는 현재 SNS 마케팅 교육기관인 '한국 SNS 마케팅협회'를 운영하고 있다.
20대 초반에 영업을 시작했다고 한다.
책의 저자 프로필에 저자에 대한 이력이 자세하게 나오지 않아 대학에서는 어떤 전공을 했고, 어떤 회사에서 어떤 영업을 했는지 알 수가 없었다.
책을 읽다보니 복지학을 전공하고, 20대 초반에 화장품 영업을 시작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SNS에 영업 일상을 기록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 일을 왜 하는지, 어떤 제품을 판매하는지, 어떤 고객을 만났는지...
처음에는 SNS가 마케팅 목적이라기 보다는 영업 일상을 기록하는 개인적인 목적으로 시작했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 SNS에 자신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표현했다고 한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내가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
내가 어떤 사람을 만나고 싶은지...
저자는 SNS 마케팅 도구로 스마트폰을 활용했다.
SNS로 온라인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적으로 했다고 한다.
"상품 대신 나를 홍보하라"
저자가 말하는 SNS 마케팅의 슬로건이다.
저자는 블로그의 유용성도 강조했지만, 특히 인스타그램의 유용성을 강조했다.
"당신의 고객은 인스타그램 안에 있다."
즉시 블로그를 시작하고 바로 인스타그램을 할 것을 추천했다.
SNS 마케팅을 어떻게 할 것인가?
쉽게, 나만의 글, 짧게, 척하지 마라, 진심과 경험, 독자와의 공감대, 고치고 또 고치기...
저자가 말하는 SNS 마케팅의 글쓰기의 방법들이다.
이 책에는 SNS 마케팅에 대한 구체적인 스킬과 성공사례가 자세하게 담겨져 있지는 않다.
저자의 경험담을 토대로 쓰여져 있지만, 스킬 학습보다는 마인드 형성에 치중하고 있는 것 같다.
SNS 마케팅 초보자가 SNS 마케팅을 어떻게 바라보며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에 대한 감(感)을 전달해주는 책으로 보인다.
책 곳곳에 저자가 강의하고 있는 강의를 들어볼 것을 추천하고 있다.
책에 자신의 휴대폰 번호를 공개하면서 도움과 상담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약속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상적인 문장이 몇 개 있었다.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 STOP을 외쳐라"
"감사일기를 써라"
"사람들은 열정적인 사람, 사명감이 높은 사람, 선한 의도를 가진 사람, 전문성을 가진 사람을 좋아한다."
특히, 부정적인 생각이 많은 나에게 "STOP을 외치라"는 말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부정적인 생각이 들면 STOP을 외쳐야 한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나는 스킬을 원했는데, 그 점은 책을 읽으면서 충분히 달성하지는 못했다.
대신에 SNS 마케팅을 통해서 영업에서 성공하고, 강사로서 성공하고 있는 저자의 삶을 보고 느끼는 것이 이 책을 통해서 얻은 유익함이었다.
저자가 운영하고 있는 카페와 블로그도 살펴보면서 저자가 말하는 SNS 마케팅의 마법같은 힘을 좀 더 알아봐야겠다.
https://cafe.naver.com/gamemecah
http://blog.naver.com/shinsanghee2
※ SNS 마케팅이면 충분하다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위닝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