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를 드셔야겠습니다 - 당뇨, 고혈압, 비만, 암까지! 만병의 근원, 염증 해소의 답을 찾다
이희재 지음 / 비타북스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미나리는 수근으로 불리우는 한약재라고 한다.

이 책은 미나리가 건강에 얼마나 이로운지를 자세히 설명해주고 미나리를 통해서 건강해지는 방법을 설명해주는 책이다.


건강이 최선이다.

건강을 잃으면 그 어떤 것도 의미가 없다.

어느새 40대 중반을 넘어서 후반으로 가고 있는 지금 건강의 소중함을 생각하면서 건강서적을 읽었다.

'미나리를 드셔야겠습니다'

미나리 예찬론자인 이희재 한의사께서 쓰신 책이다. 

이희재 한의사는 서울 서초동의 세정한의원 원장이며, 미나리 건강법 전도사라고 한다.


이 책은 미나리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미나리의 효과, 미나리의 장점, 미나리로 만드는 수근차 만드는 법, 미나리 요리 레시피 등이 질병 및 건강에 대한 지식과 함께 제시되어 있다.


저자는 질병의 원인으로 염증을 지목하였다.

모든 질병의 원인은 염증이라고 한다.

염증은 우리 몸의 조직이 손상을 입었을 때 충혈, 부종, 발열, 통증 등을 일으키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손상의 요인을 제거하고 조직을 재생시키는 방어적인 반응이라고 한다.

염증은 자연스럽게 생겼다가 사라지지만 만성화된 염증은 여러가지 질병을 야기한다고 한다.


염증으로 인한 질병에는 심혈관질환, 당뇨병, 비만, 노화, 치매, 암 등이 있다.

보편적인 염증 치료제인 아스피린 대신 유사한 원리로 염증을 치료하는 천연 약재가 미나리이고, 미나리는 식품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다고 한다.

미나리에 있는 페르시카린과 이소람네틴이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피토케미컬은 항염과 항산화작용이 뛰어나서 암 억제, 노화 방지, 면역력 증가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미나리를 약용으로 먹는 방법은 끓여 먹기만 하면 된다고 한다.

미나리를 끓인 차인 수근차 복용으로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의 사례들이 실제 환자의 수기로 생생하게 기술되어 있다.

당뇨병, 고혈압, 간질환, 암, 비만, 위염, 숙취, 생리통, 아토피, 탈모, 화병, 설사병, 소화불량, 여드름, 지루성 피부염을 수근차로 치료할 수 있다고 한다. 


미나리에 대한 효능은 동의보감, 본초강목, 본초습유 등의 옛 한의학 서적에 기록되어 있다고 한다.

머리를 맑게 하고, 황달을 치료하고, 허약체질을 개선하고, 비장을 건강하게 하고, 열독을 치료하고, 대장과 소장의 기능을 돕고, 부인병을 치료해준다고 한다.


저자가 정리해 준 미니라의 효능 6가지는 다음과 같다.

1. 몸 속의 염증을 제거한다.

2. 해독작용으로 독소를 없앤다.

3. 간 기능을 개선하다.

4.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면역력을 높인다.

5.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

6. 노화를 방지한다.


미나리는 3월이 제철이며, 선명한 색을 띤 것이 싱싱한 미나리라고 한다.

미나리를 보관할 때는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해야 한다고 한다.

미나리는 무독하기 때문에 생으로 먹어도 좋다고 한다.

이 책에서 추천하는 미나리 먹는 법은 끓여서 먹는 것이다. 

오래 먹어도 질리지 않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끓여서 먹는 것이다.

미나리를 끓인 차를 수근차라고 한다.


4인 가족을 위한 수근차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미나리 2단(500g), 물 4.5리터, 고량주 1잔이다.

1. 미나리를 물에 씻은 뒤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미나리와 물을 중불에서 1시간 정도 끓인다.

3. 고량주를 넣고 중불에서 50분 정도 더 끓인다.

4. 남은 물의 총량이 3리터가 되도록 맞춘다.

5. 미나리를 건져낸 뒤 남은 물(수근차)을 한 번에 120ml씩 마신다.  
6. 2∼4주 동안 지속적으로 하루 세 번 수근차를 마신다.

7. 1년에 계절별로 2주씩 수근차를 마신다.


수근차를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기력 저하, 소화불량과 같은 역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120ml가 가장 적정한 양이라고 한다.

수근차가 미나리의 표준 레시피라면 수근차를 응용한 여러 레시피도 알려준다.

오미자수근차, 마늘수근차, 선인장수근차, 하고초수근차, 옥미수수근차, 차전초수근차, 어성초수근차, 포공영수근차, 익모초수근차, 율무수근차, 구기자수근차, 탄산수근차의 레시피와 만드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미나리생무침, 미나리나물, 미나리김치, 미나리장아찌, 미나리강회, 미나리오징어무침, 미나리고기전, 미나리감자전, 미나리밥, 미나리된장죽의 레시피와 만드는 방법도 설명되어 있다.


미나리에 대한 특징과 효능 그리고 미나리를 이용한 수근차와 음식 레시피가 이 책의 전부가 아니다.

책 마지막에는 미나리 파워업 운동법이 그림과 함께 설명되어 있다.

엄지발가락 부딪치기, 무릎관절 부딪치기, 횽부와 복부 쓸어내렸다가 올리기, 위장과 간장 진동시키기, 사백혈 진동시키기, 태양혈 진동시키기, 예풍혈과 청궁혈 진동시키기, 콧날 진동시키기, 정리호흡이 설명되어 있어서 건강 관리를 하는데 좋은 참고가 되었다.


이 책은 건강을 위한 미니백과사전처럼 느껴지는 책이다.

미나리라는 자연식품을 이용한 건강법, 다양한 요리법, 건강체조까지 이 책 한 권에 모든 것이 담겨져 있다.

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을 읽는 것으로 건강관리에 대한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었다.

주말에 미나리를 사다가 수근차를 끓여보고, 저자가 알려주는 미나리파워업 체조를 자주 해야겠다.

이 책에서 배운대로 미나리를 자주 먹어서 건강하게 살아야겠다.


※ 미나리를 드셔야겠습니다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비타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