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라이들의 시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또라이들의 시대 - 세상에 없던 나만의 방식으로 어떻게든 성공하는
알렉사 클레이.키라 마야 필립스 지음, 최규민 옮김 / 알프레드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전에 제목만을 보고서 '또라이들의 시대' 라는 책 제목에서 강력한 흥미가 느껴졌다.

현대 사회에서는 무슨무슨 시대라는 말이 참 많이 회자된다.

그런데, 왠 또라이들의 시대?


 

내가 생각하는 또라이의 개념은 주변 사람들에게 민폐를 끼치고, 혼자만의 이익을 챙기는 극단적인 이기주의자였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또라이는 내가 생각하는 또라이와는 완전 다른 개념이었다.


이 책의 원제목을 직역하면 '부적응자의 경제학'이라고 한다.

책 제목으로 또라이를 사용한 것은 이 책의 핵심개념과 가장 잘 들어맞는 단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라이를 긍정적으로 재해석한 것이다.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난 후 내가 느낀 또라이의 개념은 혁신가적 기질이 있는 괴짜이다.

내가 원래 생각하고 있던 부정적 의미의 또라이가 아니었고, 기존 질서와 문화에는 부적응자이지만 혁신가적 기질과 도전정신이 충만하면서 추진력이 있는 괴짜들이 또라이였다.

역자에 의해서 또라이의 개념이 아주 긍정적으로 해석되었음을 느꼈다.


이 책에 등장하는 또라이들은 정말 특이했다.

조금은 이해하기 힘들고 납득하기 힘든 부분도 많이 있었다.

낙타유 사업가 이야기도 있고, 마약 거래상 이야기도 있고, 소말리아 해적 이야기도 나오고, 프랑스 터널을 불법적으로 돌아다니는 무리의 이야기도 나오고, 학교 폐지론자의 이야기도 나오고, 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우승한 교도소 수감자의 이야기도 나온다.

이야기의 주인공들이 저자가 말하는 또라이들이다.

또라이들을 움직이는 것은 명예, 돈, 이타심, 생존 본능이라고 한다.

이타심을 제외하고는 내가 이 책을 읽기 전에 생각하고 있던 또라이 개념과 조금은 비슷한 것 같기도 하다.


'근면과 절제로 성공하는 시대는 끝났다'

주류 경제 시대가 끝나고 새로운 시대가 왔음을 말하면서 저자가 주장하는 문장이다.

하지만, 혁신가적 괴짜가 아닌 나로서는 저자의 주장에 쉽게 동의할 수는 없었다.

그것은 내 성향을 부정하고, 내가 현재 시대에 부적격자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의 주장을 새로운 트렌드로 이해하고 인식할 수 밖에 없었다.


'창조적 또라이들은 스스로 정한 기준을 철저히 따르고, 그걸 위해서 큰 리스크를 감수하며, 열정과 도전으로 자유와 독립, 성공을 추구한다.(p.48)'


창조적 또라이들의 공통점은 형식 파괴, 자율성, 권위와 명령 협오라고 한다.

그건 또라이가 아니라 일반인도 그럴 것 같기도 하다.


SAP社가 자폐증 환자를 채용하였다는 내용을 인용하면서 잘 나가가는 조직이 또라이를 원한다는 예를 들었는데, 상당히 특이하게 느껴지는 내용이었다.

이 책 전반에는 매우 독특하고 특별한 사례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세상사가 참 다양하다는 느낌을 받으며 읽었다.


저자는 창조적이고 파괴적인 성공의 기술 다섯 가지를 소개해준다.

1.허슬

2.복제

3.해킹

4.도발

5.방향 전환


허슬은 기회가 찾아오기를 기다리는 게 아니라 기회를 찾아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고, 안 되는 것도 어떻게든 되게 만드는 것이 허슬이라고 한다.

허슬...

참 어렵게 느껴지는 단어였다.

안 되는 것을 되게 하라...

우리가 흔히 말하는 군인 정신인가?!

나는 개인적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을 싫어하는데...

나는 창조적이고 파괴적인 성공과는 거리가 먼가 보다.


복제 부분은 공감이 많이 되었다.

영감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남의 아이디어에 기초해 이를 개선하는 것이 복제라고 한다.

중국의 여러 업체들은 투철한 복제정신으로 창업하고 성장하여 거대 기업이 되었다고 한다.

휴대폰 업체들이 그렇고, 전기차 업체인 BYD가 그렇다고 한다.

BYD는 종업원 20명으로 창업해서 도요타 짝퉁을 절반 가격으로 판매하기 시작해 지금은 종업원이 1만명이 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고 한다.

복제의 최고를 보여주는 사례라 생각되었다.


미국도 영국 기술을 베껴서 성장했다고 한다.

유럽의 이지젯과 라이언에어는 반대로 미국의 사우스우스트 항공사를 복제했다고 한다.

서로가 서로를 복제하면서 성공한 여러 사례들이 소개되었다.


저자는 특허에 대해서 매우 부정적이다.

미국 경제학자들이 발표한 '특허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는 증거가 없다'는 보고서가 있다는 것을 말하면서 특허제도의 무용론을 주장하였다. 


복제에 대한 긍정론을 펼치면서 저자가 마지막에 한 말이 참 인상적이다.

'빛나는 독창적 아이디어보다 실행과 타이밍이 사업의 성공에 더욱 중요하다.(p.149)'


해킹은 세상의 모든 것을 나에게 가장 유리한 것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도발은 당연해 보이는 모든 것에 도전하는 것을 말한다.

방향전환은 꼭 필요한 사람들을 내 편으로 만드는 기술을 말한다.


허슬, 복제, 해킹, 도발, 방향 전환 중 역시 가장 공감이 되는 것은 복제였다.

내가 그다지 창의적이지도 도전적이지도 않아서 그런 것 같다.

도발과 방향 전화도 인상적이었지만, 허슬은 좀 이해하기 힘든 개념이었다.


허슬, 복제, 해킹, 도발, 방향 전환을 설명하면서 등장하는 또라이들은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었고, 이해하기 좀 어렵기도 하고 스타일이 정말 특이하게 느껴지는 낯설은 이야기도 있었다.


전체적으로 이 책이 주장하는 것은 결국 혁신성, 도전성, 다양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의 다양성을 이야기 하면서 조직에 부적응하는 사람들을 단순히 부적응자로 볼 것이 아니라 그들을 다른 시각으로 보라는 의미로 느껴졌다.

그 시각은 그들이 혁신가적 괴짜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또라이라는 제목은 독자의 흥미를 끌기 위해서 사용한 것 같다.

이 책은 '혁식적 창조적 괴짜들의 시대'가 더 적합하다는 생각이 든다.

책 속의 여러 사례와 저자의 주장들은 혁신적이고 창조적 괴짜 성향의 사람들에게는 많은 공감을 주겠지만, 그렇지 못한 평범한 일반인들에게는 상당히 특이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평범한 일반인이 혁신적이고 창조적 괴짜로 성향을 갑자기 바꾸는 것도 쉽지 않은 것 같다.

내 생각에는 또라이보다는 창조적이고 파괴적인 성공의 다섯가지 요소에 관심을 갖고 이 책을 읽는 것이 더 유익할 것 같다.

나도 그런 점에서 이 책을 유익하게 읽었다.

이 책에 나온 여러 또라이들의 사례들을 보면서 세상은 참 다양함을 다시 한번 느꼈다.

그리고, 성공에는 한 가지 정답만이 있는 것은 아니고, 여러 답들이 있음을 느꼈다.

비록 이 책에서 말하는 또라이의 성향과는 내가 거리가 좀 있지만, 창조적이고 파괴적인 성공을 만드는데 필요한 다섯가지 요소를 어느 정도는 확보하도록 노력하면서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허슬, 복제, 해킹, 도발, 방향 전환...

꼭 기억하자!

 

※ 또라이들의 시대 독서후기 포스트는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평가를 통해서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5-26 21:44   URL
비밀 댓글입니다.